제품정보
엔진오일 라벨 표기 속에 담긴 이야기, 제대로 읽어보자! 2편
  • 2017.08.30
  • 29,482 views

엔진오일 라벨을 제대로 읽기 위해, 1편(바로가기) 에서는 윤활유의 3가지 특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그렇다면 이제 엔진오일의 라벨에 대해 본격적으로 알아볼까요?

 

첫 번째 정보. 어떤 회사에서 생산했나요?

엔진오일 라벨에서 가장 쉽게 확인할 수 있는 건 바로 생산 제조사입니다. ‘Kixx 엔진오일’의 생산 제조사는? 엔진오일 라벨을 보시면 금방 아실 수 있습니다. 바로 GS칼텍스죠.

이렇듯 라벨에는 브랜드명과 함께 생산제조사가 표기되어 있죠. 물론 M사와 같이 그 자체가 브랜드 명이자 회사명인 경우에는 제조사 표시를 하지 않기도 합니다.
 

두 번째 정보. 제품에 담긴 특징, 제품명을 보면 알 수 있다?!

엔진오일의 제품명은 회사에서 자랑하거나 내세우고 싶은 내용이나 사실이 담겨있습니다. Kixx 엔진오일은 Kixx 뒤에 소비자에게 말하고 싶은 내용이나 문구를 붙여 제품명을 만듭니다.

예를 들어, Kixx PAO (킥스 파오)는 API (American Petroleum Institute) 기유 분류기준상 Group IV 에 해상하는 고급 합성기유인 Poly Alpha Olefin, 즉 PAO (피에이오) 를 사용해서 만든 엔진오일을 의미합니다.

 

엔진오일 라벨 표기

  

(여기서 잠깐! PAO는 브랜드 명일 때는 파오라고 말해도 되지만 기유를 말할 때는 반드시 피에이오폴리알파올레핀으로 말해야 합니다.)

 

Kixx PAO 1 은 킥스파오보다 더 좋은 성능의 제품이라는 뜻으로 파오 중 넘버 원을 나타내죠. 그렇다면 Kixx G1의 경우는 어떨까요? G1API 의 가솔린 엔진오일 최신 등급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특성을 반영하여 Gasoline G, 최고를 나타내는 숫자의 1을 사용한 것이죠. 이 이름체계는 Heavy Duty 엔진오일인 디젤엔진오일에도 적용됩니다. Kixx D1에서 D Diesel의 이니셜임을 직관적으로 아시겠죠?

 

세번째 정보, 광유? 합성유? 꼭 확인하세요!

광유와 합성유 차이를 알고 싶다면? <광유 엔진 오일이냐 합성 엔진 오일이냐 그것이 문제로다! Click!>
 

많은 분들이 광유와 합성유 차이를 알고 계시겠지만 간단하게 설명하면 API System을 따르는 엔진오일의 경우 Group III 기유 이상을 사용한 엔진오일을 합성 (Synthetic) 엔진오일이라고 말합니다

 

제조사가 Group V에 해당하는 에스테르( Ester) Group IV PAO 합성기유 등 고가의 고급합성기유를 사용하여 엔진오일의 품질을 높인다면 당연히 소비자들에게 자랑하고 싶겠죠? 따라서 라벨에 반드시 명시를 해서 알리고자 합니다.

 

엔진오일 라벨 표기

 

Kixx PAO 1 의 경우, 첨가제를 제외한 모든 기유가 PAO 이므로 Fully PAO based formulation 100% Synthetic Engine Oil 이라는 문구를 명시하고 있습니다.

 

Kixx PAO 의 경우는 Group IV PAO 기유와 Group III VHVI (Very High Viscosity Index) 기유를 혼합한 기유를 사용하는 엔진오일이므로 PAO Applied Synthetic 100% Synthetic Engine Oil 이라고 명시해서 PAO 가 일부 적용된 엔진오일이라고 말하고 있죠.

 

만약 다른 수식어 없이 Synthetic Engine Oil 혹은 Advanced Synthetic Engine Oil 등으로 명시하면 Group III 기유로 만든 합성 엔진오일이라 이해하시면 됩니다.

 

네 번째 정보. 점도도 꼭 확인하세요!!

모든 엔진오일을 반드시 언급되는 숫자가 있는데, 이것은 점도를 나타냅니다. 엔진오일의 경우는 SAE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의 점도 규격 J300을 사용하며 최근 자동차용 엔진오일은 다점도로 사용하므로 예를 들면 5W-30 같이 2개의 숫자를 나열해 사용하는 점도를 사용합니다.
 

W는 겨울철 Winter를 뜻하며 저온에서의 점도를 말합니다. 0W~25W 까지 6개의 등급이 있습니다. 여름철 점도는 과거(2015년 이전)에는 16부터 있었는데, 2015년에 일본자동차들이 사용하는 엔진오일이 저점도화 되면서 8 12가 추가되었고, 현재는 8 ~ 60까지 존재합니다. 아래의 표를 참고하세요.

 

엔진오일 라벨 표기출처: www.widman.biz/English/Tables/J300.html

 

J300 점도표에 나오는 저온에서의 MRV (Mini Rotary Viscometer) 점도와 CCS (Cold Crank Simulator) 점도 그리고 100℃에서의 동점도 최소값, 그리고 고온에서의 HTHS (High Temperature High Shear) 점도, 그리고 100℃에서의 동점도의 구간은 소비자가 이해하기가 너무 어려운 개념이라 여기서는 생략합니다.

 

점도에 대해 자세히 알고 싶다면? <엔진오일의 점도, 그것이 궁금하다 Click!

 

점도를 처음 접한 사람들은 매우 복잡한 개념이지만 간단히 이해할 수 있도록 설명한다면 숫자가 작을수록 묽은 것이고 클수록 짙어진다고 설명할 수 있을 것입니다. 묽으면 에너지 효율 면에서 좋고 다만 내구성이 떨어지며 짙으면 짙을 수로 유막의 두께가 두꺼워서 내구성이 강해지나 대신 연료효율적 측면이 나빠집니다

 

이해하기 쉽게 우리가 도로를 걷고 있는 모습을 상상해봅시다. 끈적끈적한 진흙이 덮힌 도로를 걸으면 걷기엔 힘들지만 진흙이 도로 표면을 덮고 있어서 돌 같은 것이 하늘에서 떨어지더라도 외부 충격에서 도로 표면을 보호해주겠죠.

 
엔진오일 라벨 표기
 

그러나 도로에 물이 얇게 덮여있으면 걷는데 힘이 들지 않으나 만약 무거운 것이 떨어지면 도로 표면이 깨질 수도 있겠죠. 이것이 바로 윤활유로 인해 생기는 연비절감 효과와 내구성 특성의 상반된 개념을 이해하기에 좋은 예시입니다.

 

다섯 번째 정보. 성능은 어떻게 읽을 수 있을까?

여기서 성능은 엔진오일의 등급이나 규격을 말하는 것입니다. 과거에는 장비가 복잡하지 않고 환경규제가 심하지 않아 성능이 크게 다른 오일을 사용하지 않았으나, 현재에는 장비, 즉 자동차마다 기술과 특성이 다르므로 정해진 규격의 엔진오일을 사용해야 합니다.

 

예를 들면 산화안정성이 좋은 엔진오일, 마모와 마찰을 덜 생기게 기능을 갖는 엔진오일, 슬러지나 그을음(Soot) 등의 이물질을 제거해주는 엔진오일 등 다양한 성능이 필요로 하게 된 것이죠. 하지만 성능을 하나하나 나열하면 너무 복잡하므로 이를 간단하게 표현한 방법이 바로 규격입니다.

 

성능 표현은 국제 규격과 각각 자동차 회사들이 직접 사용하는 OEM 규격으로 나눌 수 있는데 국제규격은 미국과 일본 자동차를 중심으로 사용하는 API 규격과 유럽자동차들이 사용하는 ACEA (Association des Constructeurs Européens d'Automobiles) 규격로 나눌 수 있습니다.

 

엔진오일 규격을 정확하게 알고 싶다면? <엔진오일 규격, 어디까지 알고 있니? Click>
그렇다면 실제 제품엔 점도와 성능의 표시가 어떻게 되어 있고, 무엇을 의미하는지 확인해볼까요?

 

엔진오일 라벨 표기

 

사진과 같은 라벨을 볼때 Kixx PAO는 점도가 SAE 5W-30 이며 성능은 국제규격인 ACEA A3/B4 등급과 자동차제조사 규격 MB 229.3 VW 502.00/505.00 을 승인을 획득한 제품이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ACEA A3/B4는 높은 성능을 요구하는 가솔린 및 승용 디젤 차량에 사용하는 엔진오일인데 고성능을 유지하기 위해 마모방지첨가제 및 청정분산제가 많이 들어 있는 엔진오일입니다.

 

많은 OEM 회사들이 이 규격에 맞는 엔진들을 많이 탑재하므로 많이 사용되는 엔진오일 규격이기도 합니다. 그러나 High SAPS 이므로 DPF 가 장착된 승용디젤 차량에는 부적합한 엔진오일이죠. 전염기가 (Total Base Number) 10 mgKOH/g 이상을 요구하며 엔진 및 Piston 마모측정에서도 적은 마모량을 원하므로 고성능을 요구하는 엔진오일입니다

 

Kixx PAO 1 은 점도가 SAE 0W-30이며 성능은 매연저감장치라고 표시된 것으로 보아 DPF 가 장착된 차량에 적합한 엔진오일에 해당하므로, ACEA C2규격만족이라는 것을 유추할 수 있습니다. BMW 차량 규격 성능 만족으로 되어 있는 것으로 보아BMW LL-04를 만족하는 것을 예상할 수 있는데요.

 

BMW LL-04BMW 사의 엔진오일 규격 중 하나로 LL longlife 의 약자입니다. 합성엔진오일이며 DPF가 장착된 차량에 사용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ACEA C2 또는 C3 Category 에 해당되는 엔진오일입니다.

 

또한, Kixxx PAO 1 0W-30의 라벨을 살펴보면 승인에 대해서 획득이 아닌 규격 만족으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Kixx PAO 1 PAO 100% 기유로 만들어진 만큼 품질에 자신이 있기 때문에 비싼 비용을 들여 승인을 획득 하지 않은 것으로 판단됩니다.

 

Kixx G1 5W-30 이며 성능은 API SN/ ILSAC GF-5 승인입니다. Kixx Ga 7.5W-30 점도에 API SN/ILSAC GF-5 승인임을 알 수 있죠.

 

이제 엔진오일을 구매할 때 어떤 것을 봐야할지 감이 오시나요? 앞서 이야기한 것처럼, 우선 윤활유를 설명하거나 얘기할 때는 반드시 3가지, 즉 용도, 숫자로 표시된 점도, 성능(국제규격, OEM 규격, 또는 특징을 나타내는 이름)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내가 사용하는 엔진오일을 무엇인지 알기 위해서는 가장 먼저 엔진오일의 얼굴인 라벨을 꼼꼼히 읽어 봐야 합니다. 라벨에는 제조사, 브랜드명, 광유 또는 합성유 구분, 점도, 성능, 그리고 이외에 다양한 기술 및 생산 정보가 들어 있기 때문이죠.

 

또한 소비자가 사용하는 적합한 엔진오일을 선택하도록 도와주는 중요한 자료인만큼 엔진오일 제조사도 소비자가 잘 이해할 수 있도록 신뢰도 있는 정보를 사용하고, 이를 쉽게 전달하기 위해 최선의 노력해야 할 것입니다.

 

지금까지 Kixx 엔진오일이였습니다. ^^

상단으로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