킥스사이다
전문가에게 물어보았습니다: 엔진오일이 얼마나 중요한가요?
  • 2019.12.23
  • 6,205 views

운전자라면 흔하게 접하는 정보 중 하나가 엔진오일 관련 정보입니다. 여러 곳에서 접하다 보니 엔진오일에 관한 정보가 충분한 듯하지만 이런 정보의 홍수 속에 나에게 딱 맞는 정보를 찾기는 막상 생각보다 어렵다고 느끼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따라서 믿을 수 있는 전문가 의견을 잘 찾아서 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지금부터 Kixx가 GS칼텍스 윤활유 전문가들의 의견을 담은 엔진오일 관련 필수 상식을 상세하게 전달 드릴테니 참고해주세요!

 

엔진오일을 주기적으로 교체하지 않는다면?

차량 관리의 기본은 엔진오일 교체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엔진오일은 자동차 엔진 성능에 큰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소모품입니다. 이렇듯 엔진오일 관리는 참 중요한데요.

 

그렇다면 엔진오일을 주기적으로 교체하지 않는다면 어떻게 될까요?
 
Progression from engine oil to sludge to engine malfunction
 

엔진오일을 적절한 시기에 교체하지 않으면 엔진오일에 열산화 반응이 일어나서 슬러지가 생기고, 점도가 짙어지며 탄화가 시작되어 결국 굳게 됩니다. 마지막으로 ‘소착 현상 (엔진오일이 눌어붙음)’을 일으켜 엔진이 망가지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혹은 엔진이 망가지지 않더라도 크고 작은 문제점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윤활 기능이 저하되어 엔진의 연비가 떨어지고, 엔진오일이 열을 제대로 배출해주지 못 하기 때문에 엔진 내부에서 끊임없는 노킹이 일어나거나, 엔진 내부 세척이 제대로 되지 않아 분사되는 연료를 오염시키고 점화 플러그의 점화를 방해하는 등의 문제를 야기할 수 있습니다.

 

엔진오일은 엔진 성능을 유지할 수 있게 도와주는 필수 소모품으로서, 내 차량에 적합한 엔진오일을 사용하고 정기적으로 엔진오일을 교체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엔진오일 관리를 소홀히 하는 것은 엔진 혹은 차 내부의 고장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엔진오일이 이렇게 중요하다면, 과연 내 차에는 어떤 규격과 등급의 엔진오일을 사용해야 하는지 궁금하신가요? 각 차량에 가장 적합한 엔진오일 사양은 차량 취급설명서 상에 기재되어 있습니다. Kixx블로그에서도 차종에 맞는 엔진오일 제품을 찾아보실 수 있으니 하기 링크를 통해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내 차량에 맞는 엔진오일 제품 검색하기

 

엔진오일의 유통기한, 잘 알아두자!

엔진오일이 자동차에 미치는 영향력은 매우 크기 때문에 엔진오일의 유통기한도 체크하고, 보관에 유의하여 좋은 상태의 엔진오일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Engine oil shelf life is typically three years
 

엔진오일의 보관에 유의해야 하는 이유는 엔진오일의 구성 때문인데요. 엔진오일은 윤활유로써 기유(Base Oil)에 첨가제가 섞인 혼합물로, 오래 방치하면 혼합물이 분리되고 엔진오일이 제 기능을 못 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엔진오일의 개봉 전 보관 수명은 보통 3년 정도지만 직사광선 없는 건조한 곳에서 보관하면 더 오래 사용도 가능합니다. 하지만 온도가 높은 곳 혹은 수분, 습기가 많은 장소에서 보관하거나 개봉 후에 보관할 경우, 산화 반응이 시작되어 수명이 짧아지게 됩니다.

 

또한 제품 사용 전, 엔진오일의 냄새, 색깔 등으로 상태를 확인한 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렇다면 최적의 엔진오일 교체 주기는?

엔진 성능 유지를 위해서는 엔진오일을 주기적으로 교체해야 하므로 자신의 주행 특징에 따른 적절한 교체 시기를 알아두는 것이 중요합니다.


Optimal engine oil change cycle
 

일반적으로는 1만 km 주행 시마다 엔진오일을 교체하는 것이 최적이라고 전문가는 말합니다.

하지만 운전습관에 따라 교체 주기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공회전을 많이 하거나 급발진, 급가속, 과적, 시동을 켰다 껐다 하는 등 엔진에 부담이 되는 가혹 조건에서 운전하고 있다면 엔진오일 교체 주기가 짧아집니다.

 

또한 1년 동안 주행거리가 짧은 (연 5천km 이하 주행거리의) 운전자는 1년에 한 번 정도 엔진오일을 교체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는 엔진오일이 순환되지 않으면 산화 가속 반응이 발생하기 때문인데 주행을 많이 하지 않으면 엔진오일은 더 빨리 상하게 됩니다.

 

그리고 7년 이상 된 차량은 평상시 잘 관리했다면, 엔진오일 교체는 제조사 권장 주기대로 교체해도 괜찮습니다. 그러나 엔진 내에 찌꺼기가 쌓여있는 상태라면 권장 주기보다 조금 빨리 교체해주는 것이 좋고, 추천 점도보다 조금 더 높은 점도의 엔진오일을 사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엔진오일의 중요성, 유통기한, 교체 주기에 관한 GS칼텍스의 전문가 의견을 참고해서 추운 겨울 차량 관리에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이전 포스팅에도 엔진오일 교체와 관련된 정보들이 많으니 참고해주세요.

 

[이전 포스팅 참고]

척척박사 Kixx MAN - 엔진오일 교환(1)

척척박사 Kixx MAN - 엔진오일 교환(2)&보충

상단으로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