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전 중 계기판에 나타난 낯선 표시로 인해 당황해 본 경험 있으신가요? 자동차 경고등은 자동차의 현재 상태를 알려주는 표시등인데요. 워낙 종류가 다양하고 일상에서 자주 마주하지 않으니 정확한 의미를 모르고 지나치는 경우가 많습니다.
각종 자동차 경고등, 이들은 어떠한 의미를 가지고 있을까요? 또 각각의 경고등이 나타났을 때 어떻게 대처해야 할까요? 안전한 주행을 위해 운전자에게 알아두면 좋은 각종 자동차 경고등에 대해 자세히 말씀드리겠습니다.
복잡한 자동차 계기판, 어떻게 봐야 할까?
자동차 경고등은 주로 계기판 내에 표시됩니다. 하지만 많은 정보를 한 번에 보여줘야 하는 특성 때문에 얼핏 봐서는 자동차 계기판을 이해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계기판의 구성을 이해하면 조금 더 수월하게 자동차의 상태를 이해할 수 있는데요.
위의 1번 부분이 주로 각종 차량 경고등 및 표시등이 나타나는 자리입니다. 해당 영역에 경고등이 켜지면 위험 신호일 수 있으니 주행 중 당황하지 않도록 주요 경고등을 알아두는 것이 필요합니다.
계기판 왼쪽의 2번 부분은 차량의 주행 속도를 알려주는 속도계, 3번 은 남은 연료량을 보여주는 연료계입니다. 오른쪽의 4번 부분은 엔진의 분당 회전수 (RPM) 을 알려주는 엔진 회전계, 5번은 엔진 열을 내려주는 냉각수의 온도를 알려주는 냉각수 수온계입니다.
색깔로 구분하는 자동차 경고등
계기판에 나타나는 자동차 경고등은 중요도 및 의미에 따라 크게 세 가지 색상으로 구분됩니다.
빨간색 경고등은 위험 신호이므로 주행을 멈추고 즉시 점검 및 가까운 정비소로 이동해야 합니다. 탑승자의 안전과 직결되는 위험 신호이기 때문에 주행을 지속한다면 큰 사고로 이어질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노란색 경고등은 주의 신호입니다. 당장 큰 문제가 발생한 것은 아니므로 주행은 가능하나 유의 및 추후 점검이 필요합니다.
이외 초록색 혹은 파란색은 경고등이 아닌 자동차의 현재 상태를 표시하는 표시등입니다. 위험 상태를 알리는 것이 아니며, 현재 자동차의 작동 상태 혹은 수행하고 있는 기능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내 차의 위험신호, 꼭 알아야 하는 자동차 경고등
자동차의 위험 상태를 알려주는 경고등인 만큼 안전을 위해서 각 표시의 의미를 잘 알아두는 것이 중요한데요. 이제부터 주요 경고등의 의미를 알아보겠습니다.
(차종과 연식에 따라 경고등의 위치 및 모양이 조금씩 다를 수 있습니다).
브레이크 경고등은 주차 브레이크를 해제하지 않은 채 주행하거나 브레이크액이 부족할 때 켜집니다. 주차 브레이크를 해제한 상태에서 시동을 켜면 3초간 점등 후 소등됩니다. 하지만 엔진 시동 후 주차 브레이크를 푼 상태에서도 경고등이 꺼지지 않는다면 브레이크액량을 점검할 필요가 있습니다.
엔진 오일 압력 경고등은 장시간 엔진오일을 교체하지 않으면 켜지는 경고등입니다. 주로 엔진 오일이 부족하여 유압이 낮아진 경우에 점등됩니다. 정비소를 방문해 엔진오일량을 점검하고 보충하세요. 해당 경고등이 켜진 채로 계속 주행할 경우 엔진 손상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Tip. 내 차량에 적합한 엔진오일을 확인하고 싶다면? 하기 링크를 통해 차종에 맞는 엔진오일 제품을 찾아보실 수 있습니다.
충전 경고등은 배터리 방전, 드라이브 벨트 끊김 혹은 충전 장치에 이상이 감지되면 켜집니다. 해당 경고등이 점등된 채로 주행하면 엔진 과열 혹은 배터리 방전이 일어날 수 있으니 유의하세요.
에어백 경고등이 시동 후 6초가 지난 이후에도 소등되지 않고 계속 점등되는 경우 에어백 및 프리텐셔너 시트벨트 장치에 이상이 있을 수 있으니 점검이 필요합니다.
안전벨트 미착용 경고등은 비교적 흔하게 접하는 경고등 중 하나입니다. 좌석에 앉은 후 안전벨트를 착용하지 않고 일정 이상 시속이 넘어가면 경고등이 깜빡입니다. 안전벨트 착용 시 소등됩니다.
냉각수 수온 경고등은 냉각수 온도가 120℃ 이상으로 비정상적으로 높을 때 켜집니다. 냉각수 온도가 높아지면 엔진의 열기를 제대로 식혀주지 못하여 엔진이 과열될 수 있기 때문에 즉시 운행을 멈춰야 합니다.
주의해야 할 경고등의 의미는?
엔진 경고등은 엔진 전자제어, 배기가스 제어, 혹은 연료공급 관련 장치에 이상이 있을 시 점등됩니다. 본 경고등이 점등된 상태로 계속 주행하게 되면 주행성능과 연료 소모 관련 장치에 심각한 손상을 초래할 수 있으므로 빠른 조치가 필요합니다.
저압 타이어/TPMS (Tire Pressure Monitoring System) 경고등은 타이어 압력에 이상이 있을 때 켜집니다. 시동 직후 3초간 점등되며 이후에 소등되지 않는다면 타이어 공기압 측정이 필요합니다.
ABS (Anti-lock Brake System) 경고등은 자동차가 급제동할 때 바퀴가 잠기는 현상을 방지하는 특수 브레이크 기능 내 이상이 있을 때 점등됩니다. 마찬가지로 시동 직후 3초간 점등 후 소등되어야 하므로 운행 중 켜질 경우 점검이 필요합니다.
연료 부족 경고등은 연료의 잔류량이 적을 때 켜집니다. 차량의 연료 보충이 필요한 상태입니다.
차량 자세 제어 장치 (ESC) 작동 정지 표시등은 차량 자세를 안정적으로 유지하도록 하는 안전 기능에 이상이 있을 때 점등됩니다. 시동 직후 3초간 점등 후 소등되어야 하므로 운행 중 켜질 경우 점검이 필요합니다.
워셔액 부족 경고등은 워셔 탱크에 워셔액이 부족하면 점등됩니다. 워셔액 보충이 필요한 상태입니다.
이외 표시등의 의미
미등 표시등은 미등 또는 전조등이 켜져 있다는 표시입니다.
하향 전조등 표시등은 일반적인 전조등이 점등된 상태일 때 점등됩니다.
상향 전조등 표시등은 전조등 점등 상태에 조명 스위치를 위로 두거나 운전자 방향으로 당기면 점등됩니다.
안개등 표시등은 안개등이 켜져 있다는 표시입니다.
방향 지시등은 내가 움직일 방향을 다른 운전자에게 미리 알리는 역할을 합니다. 비상경고등 버튼을 누르면 모든 방향지시등이 깜빡이며 운전 중 비상 상태임을 알리는 역할을 합니다.
ECO, 스포츠 모드 표시등은 ECO 모드 및 스포츠 모드 등이 작동되고 있음을 의미합니다.
꼼꼼한 차량 관리를 위해서는 자동차 경고등 및 표시등의 의미를 잘 알아두는 것이 중요합니다. 빨간색의 위험 신호, 노란색의 주의 신호, 초록색의 표시등을 구분하시고 자동차 내 각종 표시에 유의하시어 안전한 주행 하시길 바랍니다.
더 많은 자동차 경고등 관련 정보를 원하신다면 위해서는 이전 포스트를 참고해주세요.
[이전 포스팅 참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