킥스사이다
캠핑의 계절! 차박용품 및 준비물 체크리스트(에어매트리스, 도킹텐트 등)
  • 2024.09.11
  • 1,921 views

킥사이다_돌아온캠핑계절_1.jpg

 

 

최근 수해간 더욱 뜨거워지는 캠핑 열풍 속에서 특히 주목받는 것이 있습니다. 바로 ‘차박’입니다. 차박은 차 안에서 편안하게 잠을 자며 자연을 만끽할 수 있는 새로운 캠핑 방식으로 오랫동안 꾸준한 인기를 끌고 있는데요. 

 

오늘은 차박의 매력을 한껏 즐기기 위한 필수 준비물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차박 캠핑을 준비하고 계신 분들이라면, 오늘 킥스사이다에서 알려드리는 내용과 함께 차박 캠핑을 위한 준비를 시작해 보시기를 바랍니다. 

 

킥사이다_돌아온캠핑계절_2.jpg

 

차박을 위한 준비물! 차박 필수 용품 체크리스트

차박을 준비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차량 내부에서 편안하게 잠을 잘 수 있도록 정돈하는 것입니다. 또한 식사를 만들 수 있는 각종 취사용품과 외부 환경으로부터 캠퍼를 보호할 수 있는 안전장비를 꼼꼼히 준비하면 차박 캠핑에 큰 도움이 됩니다. 

 

킥사이다_돌아온캠핑계절_3.jpg

 

① 에어 매트리스, 방수 돗자리 

차박의 핵심은 편안한 잠자리입니다. 차 안에서 편안하게 잘 수 있으려면 우선 평탄화 작업이 선행돼야 합니다. 내 차의 구조에 맞춘 합판으로 평탄화를 마친 후, 마련된 공간에 에어 매트리스를 준비하면 숙면을 취할 수 있습니다. 에어 매트리스를 고를 때는 사이즈와 두께를 고려해 자신에게 맞는 제품을 선택하세요. 또한 매트리스 위에 방수 돗자리를 깔아두면 매트에 이물질이 묻거나 흡수되는 것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② 타프, 도킹텐트

타프란 방수천의 한 종류인 ‘타포린’(tarpaulin)’에서 유래한 말로 야외에서 햇빛을 차단하고 비를 막아줄 수 있는 천막을 말합니다. 그늘을 제공하기 때문에 더위를 피하는 데에도 훌륭한 도움이 되죠. 단독으로 사용할 수 있는 타프(렉타 타프 또는 헥사 타프)와 차량과 연결되는 도킹 타프 중 자신의 차박 캠핑 스타일에 맞는 장비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이중 도킹 타프의 경우 그늘 공간이 비교적 작은 편이기 때문에 더 넓은 활동공간을 확보하고 싶다면 도킹텐트를 사용하는 것도 좋은 선택이 될 수 있는데요. 도킹텐트는 차량과 연결해 사용할 수 있는 텐트로, 설치가 비교적 간단하며 차박의 공간 활용 범위를 넓혀줍니다. 가족 단위 캠핑이나 오랜 기간 머물 계획이라면 넓은 내부 공간을 제공하는 모델을 선택해 보시기를 바랍니다. 

 

③ 침낭 

차박을 할 때는 낮과 밤의 기온차를 고려해야 합니다. 밤의 기온이 생각보다 쌀쌀할 수 있기 때문에 보온성이 뛰어난 침낭을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온도 변화가 큰 산간 지역에서 차박을 계획하고 있다면 더 두꺼운 제품을 준비할 것을 권장합니다. 

 

킥사이다_돌아온캠핑계절_4.jpg

 

④ 블라인드 

차량 전용 블라인드는 사생활 보호의 역할을 할 뿐 아니라 아침 햇빛을 차단하여 숙면을 돕기 때문에 차박의 필수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내 차량의 창에 맞는 사이즈를 골라 설치하시기를 바랍니다.

 

⑤ 취사도구, 아이스 쿨러, 워터 저그

화식 캠핑 음식을 하기 위해서는 버너 또는 캠핑 전용 취사도구가 필요합니다. 최근에는 버너, 팬, 불판 등이 세트로 구성된 올인원 제품도 출시되고 있습니다. 단, 이 같은 제품은 대부분 화력이 약할 수 있기 때문에 바람의 영향을 덜 받는 강염버너를 함께 준비하시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또한, 식기류의 경우 시중에 다양한 소재의 제품들이 출시되어 있는데 그중 스테인리스로 된 제품을 준비하면 좀 더 지속적인 보온 및 보냉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특히 날씨가 더울 때는 음식이 쉽게 상할 수 있기 때문에, 반드시 보냉력이 좋은 아이스 쿨러를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이스 쿨러는 소프트 쿨러와 하드 쿨러로 나뉘며 다양한 사이즈로 출시되고 있어 필요에 따라 선택할 수 있습니다. 

 

또, 식수 및 세정용수를 보관할 수 있는 워터저그도 준비해 두면 좋습니다. 식수용으로 활용할 경우 보냉이 되는 제품으로 준비하는 것이 좋고, 수도꼭지가 달려 있는 제품이 사용하기 편리합니다. 

 

⑥ 랜턴

랜턴 역시 반드시 준비해야 할 차박 캠핑 필수품입니다. 밝기에 따라 메인 랜턴과 보조 랜턴으로 구분할 수 있으며, 밝기와 지속시간을 확인하여 자신에게 맞는 것을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 비상시를 대비해 헤드램프을 함께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킥사이다_돌아온캠핑계절_5.jpg

 

⑦ 벌레퇴치용품, 비상약

처음 차박을 계획할 때 놓치기 쉬운 준비물 중 한 가지가 벌레퇴치용품입니다. 야외에 있다 보면 모기, 풀벌레 등 다양한 벌레가 날아들 수 있습니다. 특히 밤이 되면 밝은 불을 찾아 모여드는 벌레들과 사투를 벌이게 될 수도 있죠. 때문에 차량용 모기향, 모기퇴치제, 벌레퇴치랜턴 등 다양한 용품을 준비해 두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야외활동 중에는 예기치 않은 상황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기본적인 비상약과 응급처치 키트를 반드시 준비하시기를 바랍니다. 

 

⑧ 파워뱅크

파워뱅크는 차박 캠핑 시 전자기기 충전과 전력 공급을 위한 필수 아이템입니다. 특히, 장기간 야외에 머물거나 전기 공급이 어려운 환경에서 유용합니다. 파워뱅크를 선택할 때는 용량이 큰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으며, 여러 개의 USB 포트와 AC 출력 기능이 있는 제품은 동시에 여러 기기를 충전할 수 있어 편리합니다. 

 

⑨ 화장실 텐트 및 샤워 텐트

화장실 텐트 및 샤워 텐트는 차박 캠핑 시 프라이버시를 보호하며 야외에서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장비입니다. 화장실 텐트는 이동식 변기와 함께 사용하여 간이 화장실로 활용할 수 있으며, 샤워 텐트는 외부의 시선을 차단하면서도 간단한 세면이나 샤워를 할 수 있는 공간을 제공합니다. 

 

차박 캠핑 전, 엔진오일을 점검하세요!

킥사이다_돌아온캠핑계절_6.jpg

 

차박 캠핑은 주로 도심에서 벗어나 자연으로 떠나게 됩니다. 때문에 출발 전에 차량 점검은 필수입니다. 특히 엔진오일 교체는 차량의 원활한 운행과 연비 향상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차박 캠핑 전 엔진오일 교체 주기가 다가왔거나, 점검 시 오일이 너무 묽고 어두운 색을 띈다면 출발 전에 교체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엔진오일을 교환할 때는 오일 필터도 함께 점검·교체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차박 캠핑을 준비할 때는 편안한 잠자리와 기본적인 캠핑용품을 준비할 뿐 아니라 차량점검을 함께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철저한 준비로 더욱 즐거운 차박 캠핑을 즐기시기를 바랍니다!

 

 

 

 

소통창구배너_1275x313.png

상단으로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