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 거리 위에서 전기차를 보는 것은 그리 어렵지 않습니다. 브랜드마다 신차가 쏟아져 나오기도 했지만, 출시 초기에 비해 전기차에 필수적인 충전 시설의 개선이 꾸준히 이뤄진 부분도 무시할 수 없습니다.
오늘은 전기차 또는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차량의 구매를 고려하는 분들을 위한 전기차 충전 방법에 대한 내용을 준비했습니다. 차량 구매 전 여러가지 조건들을 고민하고 있다면 한 번 살펴보는 것이 좋겠죠?
충전 방식에 따른 분류
전기차의 충전 방식은 크게 완속과 급속 두가지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완속 충전기의 경우 주로 가정, 회사 등 차를 사용하지 않는 시간동안 안정적으로 전력을 공급하기 위해 사용합니다. 방전 상태에서 완충까지 보통 4~5시간 정도의 시간이 소요되며, 용량은 6~7kW 정도의 충전기가 주로 사용됩니다. 주로 낮 시간 출퇴근 용도로 차량을 이용하고 밤 사이 충전하는 경우에 적합한 충전 방법입니다.
반대로 급속 충전기는 고속도로 휴게소나 공기관 내 주차장 등 장거리 이동과 관련이 있는 공공장소에 설치되는 편입니다. 전력 공급을 위해 고용량 충전기를 주로 활용하며, 방전 상태에서 80%정도까지 충전하는데 보통 30분 내외로 짧은 시간이 소요됩니다. 다만 급속 충전은 전용 충전소 또는 충전기에서 여러 전기차들을 충전해야 하기 때문에 사전에 전용 충전카드 발급이 필요합니다.
충전소 이용 방법
셀프 주유소를 이용해보신 분들이라면 전기차 충전도 어렵지 않게 하실 수 있습니다. 가정용 완속 충전기의 경우 기존에 설치된 충전기의 커넥터를 차량 소켓에 연결시키면 바로 충전이 시작됩니다.
외부 충전소에서 충전을 하려면 먼저 사용 가능한 충전기의 위치 파악이 필요합니다. 연료 주입이 비교적 단시간에 끝나는 주유소와 달리 충전소의 경우 어느 정도의 충전 시간이 필요하기 때문인데요. 충전소의 위치 및 충전기 사용 여부를 알려주는 앱들이 있으므로, 앱을 통해 정보를 미리 확인한 후 충전소를 방문하면 됩니다.
빈 충전기 앞에 정차했다면 내 차에 맞는 충전 커넥터를 확인해 차량에 연결한 뒤, 충전량을 설정하고 기존에 발급받은 충전카드 또는 신용카드로 충전비를 납부하면 됩니다. 충전이 완료된 뒤에는 다음 이용자를 위해 커넥터 및 기기를 잘 정리해 놓아야 합니다.
전기차 구입 & 유지 비용
전기차는 현재 공식적으로 환경 보호에 도움이 되는 저공해차로 분류되어 있기 때문에 구매 시 여러 비용 절감 혜택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첫 번째 혜택은 구매보조금입니다. 전기차의 차량 구매 가격은 보통 일반 내연기관 차량에 비해 높기 때문에 보조금 혜택이 크게 느껴지는 편인데요. 보조금을 지원받을 수 있는 차종 및 지원 금액은 환경부에서 운영하는 저공해차 통합누리집(www.ev.or.kr)의 ‘구매 및 지원’ 항목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전기차 구매보조금 확인하기▶링크]
두 번째 혜택으로는 저렴한 유지비용이 있습니다. 우선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충전 비용의 경우 같은 주행 거리를 기준으로 비교했을 때 내연기관 대비 거의 10배까지도 충전 비용 차이가 발생합니다. 가정용 충전기에 대한 설치 보조금도 지원이 되며, 차량 제조사에서도 프로모션 등으로 충전기를 증정하는 경우가 있어 충전기 구입에 대한 부담도 덜한 편입니다. 급속 충전기 이용료는 이보다 비싼 편이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가솔린 차량에 비해서는 훨씬 낮은 충전 비용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전기차를 운행할 경우 고속도로 통행료 감면, 주차장 요금 혜택 등 기타 부수적인 혜택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오늘 Kixx 엔진오일이 준비한 전기차 충전 방법, 도움이 되셨나요? 자동차 충전은 생소하긴 하지만, 과정이 복잡하지 않아 몇 번 해보다 보면 금방 익숙해질 수 있습니다. 최근 렌터카나 회사 차량도 전기 차량을 사용하는 경우가 많아진 만큼 알아두면 요긴하게 활용할 수 있으실 것 같습니다. 이상 Kixx 엔진오일이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