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이경수 오토오아시스 GS타워점 점장]
몇 년 전부터 가구업계를 중심으로 인기를 끌기 시작한 DIY(Do It Yourself)는 스스로 무엇이든 만들어내고 문제를 해결하는 것을 뜻합니다. 자동차도 마찬가지로 인터넷을 통해 필요한 정보를 손쉽게 얻을 수 있게 되면서 DIY 바람이 불고 있는데요.
자가정비는 내 차에 많은 관심을 갖고 있는 자동차 DIY족이 가장 먼저 시작할 수 있는 분야입니다. 하지만 ‘정보의 바다’ 인터넷엔 유익한 정보뿐만 아니라 출처를 알 수 없거나 믿을 수 없는 정보들도 많은 게 사실인데요. 얼마 전 Kixx 엔진오일이 자동차정비기능장 이경수 정비사님을 만나 자가정비에 관련된 궁금증을 풀어봤습니다. 지금부터 바로 함께하시죠!
Q. 전문 정비사가 아닌 일반 운전자가 할 수 있는 자가점검의 범위가 어떻게 되나요?
일반 운전자가 차량을 정비할 수 있는 범위가 한정적이지만, 능력과 여건이 허락된다면 소모품이나 드레스업 및 실내부품 교체 정도의 정비는 개개인이 할 수 있습니다. 물론 정밀한 정비 또는 주행 안전에 관련된 정비는 고가의 테스터기 또는 리프트 같이 개인이 구비해두기 어려운 장비들이 필요하고, 정비사의 기술과 노하우가 필요하기 때문에 정비소를 찾아 문제를 해결해야 합니다. 안전이 우선이기 때문입니다.
주기적인 소모품 교체나 간단한 부품 관리는 혼자서도 충분히 해볼 수 있습니다. 유튜브 등에선 이러한 과정을 알기 쉽게 설명해주는 영상들도 많이 볼 수 있습니다. 여기서 반드시 주의할 점은 정비 과정에서 나오는 폐기물 처리입니다. 정비 과정에서 발생하는 각종 오일이나 배터리 등은 반드시 지정된 방식으로 폐기해야 합니다. 최근 많아지고 있는 셀프정비소를 활용하는 것도 한가지 방법입니다. 셀프정비소에 비치된 장비들을 사용해 여러가지 점검을 스스로 해볼 수 있고, 발생하는 폐기물도 셀프정비소에서 처리가 가능하기 때문에 일석이조라고 할 수 있습니다.
Q. 평소에 일상적으로 점검해주면 좋은 것들에는 어떤 게 있을까요?
자가점검과 관련해 일상에서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은 내 차의 계기판을 잘 살펴보는 것입니다. 생각보다 많은 분들이 평소 계기판을 잘 확인하지 않거나, 심지어 물건을 놔두고 계기판을 아예 가린 채로 운전하시는 분들도 가끔씩 계십니다. 계기판은 차에 발생하는 문제를 운전자에게 즉각적으로 알려주는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에, 계기판의 주요 신호들을 숙지해두고 해당 신호에 따라 적절한 조치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복습하러 가기: 헷갈리는 자동차 경고등, 한눈에 보자!]
이외에도 차량에서 평소와 다른 소리나 떨림 등 이상징후가 느껴진다면, 어느 시점에 어느 곳에서 어떤 소리가 반복적으로 나는지 등을 잘 기록해두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는 더 큰 문제가 발생했을 때 정비사가 문제 상황을 빠르게 진단하는데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집이나 직장 주변에 어느때나 방문할 수 있는 정비소를 지정해 두거나 전산화가 잘 이뤄진 곳을 이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Q. 주기적으로 점검 및 교환이 필요한 소모품들의 교환 주기를 알려주세요.
소모품 교환의 경우 일부 예외적인 경우를 제외하면 차량 매뉴얼을 확인하시는 게 제일 확실합니다. 매뉴얼 안에는 차에 대한 모든 정보들이 담겨있기 때문에 인터넷을 통해 불확실한 정보를 얻는 것보다 먼저 매뉴얼에서 정확한 정보를 찾는 것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최근 출시되는 차량의 경우 매뉴얼을 멀티미디어에 내장해 운전자가 필요한 정보를 빠르게 검색할 수 있도록 해주기도 합니다.
간단한 전자기기를 사도 설명서를 한번쯤은 자세히 들여다보기 마련인데, 차량을 구매하고 나서 매뉴얼을 잘 보지 않는 분들이 많은 것 같습니다. 자동차 관련 기술은 발전 속도가 매우 빠르기 때문에 정비사들도 차량 매뉴얼을 보면서 정비와 관련된 공부를 하곤 합니다. 차주라면 한번쯤은 시간을 내서 매뉴얼을 꼼꼼히 살펴보고 어떤 관리가 필요한지 숙지해두면 차를 오래 타기 위해 도움이 많이 될 것 같습니다.
Q. 최근 정비소를 찾는 고객들이 특별히 많이 찾는 제품엔 어떤 것들이 있나요?
연료첨가제나 코팅제 등의 제품을 최근 많이 찾으시는 것 같습니다. 다만 첨가제들은 막연하게 인터넷이나 누군가에게 추천을 받아서 구매하기보단 자신의 운전 타입에 따라 적절한 제품을 골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부품이나 소모품들의 수명은 개인의 주행 스타일에 따라 많이 달라집니다. 예를 들면 시내주행과 고속도로주행의 주행거리가 똑같이 1km라고 할 때 실제 엔진이 작동한 시간에는 상당한 차이가 날수밖에 없습니다. 따라서 먼저 자신의 운전 환경을 잘 파악한 후 그에 맞는 관리 제품을 구매해 사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Q. 운전 중 비상상황(사고, 엔진고장 등)이 발생했을 때 필요한 응급조치에 대해 알려주세요
차가 길 한가운데서 갑자기 멈춰서는 경우는 실제론 거의 발생하지 않습니다. 차량에 발생하는 문제는 대부분 이미 계기판 경고등을 통해 표시되고, 이를 운전자가 무시하고 안일하게 대처했을 때 발생합니다. 차량에 문제가 감지되었다면 일단 차량을 안전한 곳으로 이동시켜 두고 살펴보거나 정비소에 맡기는 게 안전을 위해 중요합니다.
교통사고가 발생했을 때 꼭 당부해 드리고 싶은 점은 차를 갓길로 옮겨 두는 것입니다. 정말 큰 사고가 아니라면 대부분의 차량은 사고 이후에도 어느 정도는 움직일 수 있습니다. 현장사진 촬영이 끝났다면 차를 반드시 이동시켜야 교통혼잡을 야기하지 않을 뿐 아니라, 혹시 발생할 수 있는 2차사고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블랙박스나 CCTV가 잘 갖춰져 있어 현장사진은 몇 장으로도 충분하기 때문에 차를 현장에 방치할 필요가 더더욱 없어졌습니다. 교통흐름 유지가 특히나 중요한 고속도로에서 발생한 사고는 고속도로 긴급견인서비스를 활용하면 도움이 됩니다.
Q. 마지막으로 남기고 싶은 말씀이 있으신가요?
자동차는 한번 구매하면 보통 오랜 시간을 함께합니다. 우리가 몸에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꾸준히 관리하고 병이 생겼을 때 적절한 치료를 통해 병을 이겨내는 것처럼, 자동차도 마찬가지로 지속적인 관심을 갖고 문제를 미리 점검해두면 나중에 발생할 수 있는 더 큰 문제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차를 소중히 여기는 만큼 자가점검에도 신경 써 주시면 내 차와 좀 더 오랜 시간을 함께 하시는 데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