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가칼럼
소방차부터 캠핑카까지! 특수 목적용 차량의 관리법
  • 2024.01.31
  • 225 views

 

중부대학교 자동차시스템공학전공 이흥식 교수

 

특수 목적용 차량이란 사전적 의미로 ‘어떤 특수한 활동에 적당한 차체와 장비를 갖춘 차량’을 의미한다. 즉, 특수 활동에 최적화된 개조를 거친 차량들이다. 이러한 특수 목적용 차량들은 우리 생활에서 다양한 형태로 사용되고 있다. 

 

경찰차, 소방차 등 관공용으로 쓰이는 차량은 물론 이삿짐을 옮기는 사다리차, 캠핑 용도에 맞게 개조한 캠핑카 등도 특수 목적용 차량에 속한다. 특수차량으로 분류되는 특장차는 사용목적에 따라 구조가 달라진다. 대표 범주는 크게 관공용으로 쓰이는 ‘공공차량’, 고층 작업이나 화물운반에 특화된 ‘고소작업차량’, 기타 세분화된 목적에 맞게 설계된 ‘다목적 차량’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1. 특수 목적용 차량의 주요 역할

03.jpg

 

1) 고층 작업용 ‘고소작업차량’

높은 층에 화물을 옮기거나 고층 작업을 할 때 쓰이는 고소작업차량은 크게 ‘카고크레인’, ‘고소작업차’, ‘사다리차’ 등 세 가지 차종으로 구분된다. 우선 카고크레인은 무거운 화물을 고층까지 운반하는 데 특화됐다. 갈고리 형태로 생긴 크레인 끝부분에 화물을 매달면 이를 들어 올려 고층까지 운반하는 형태다. 크레인의 성능은 화물을 들어 올리는 인양능력과 무게를 버티는 하중능력, 그리고 최대로 크레인이 최대로 닿을 수 있는 작업반경과 작업높이 등으로 평가된다. 

 

고소작업차와 사다리차는 비슷한 성격을 띤다. 다만, 크레인 형태에 조금 차이가 있다. 고소작업차는 크레인 끝부분에 사람이 탑승할 수 있는 바구니 형태의 탑승구를 장착한 반면, 사다리차는 물건을 옮기기 쉽게 끝부분이 평평한 형태다. 사용하는 목적도 조금 다르다. 고소작업차는 가로등 보수, 간판 작업 등 고층에서 오랜 시간 머물러야 할 때 사용되며, 사다리차는 이삿짐 운반 등 간단한 화물을 상·하차하거나 비교적 높은 건물에 물건을 운반할 때 활용된다.

 

2) 다양한 형태의 ‘공공차량’

경찰·소방 등 관공용으로 쓰이는 공공차량은 사용 기관의 성격에 따라 종류가 나뉜다. 가령 경찰용의 경우 피의자나 죄수를 호송하는 ‘호송차’가 주력 특수차량이다. 호송차는 대부분 밴이나 중·대형버스를 개조해 제작한다. 창문에 철창을 달고, 내부 격문을 설치하는 등 호송 중인 피의자나 죄수가 탈출하지 못하게 보안성을 높인 것이 특징이다.

 07.jpg

 

소방용의 경우 화재 진화에 필수적인 ‘펌프차’와 ‘물탱크차’가 주를 이룬다. 펌프차의 경우 대개 중형트럭 섀시에 물탱크와 고성능 펌프를 얹는다. 구동 방식은 차량에 장착된 동력인출기(PTO, Power Take-Off)’를 변속기에 연결해 작동시키면 호스에서 물을 방출하는 형태다. 용량은 보통 2,800리터의 물과 200리터의 소화약제를 탑재할 수 있는 수준으로 제작된다. 물탱크차는 펌프차를 지원하는 성격이 강하다. 물을 공급하는 목적으로 운용되는 차량인 만큼 펌프차보다 월등히 많은 5,000~6,000리터의 물을 실을 수 있다. 

 

3) 다목적의 특수차량

갖가지 목적에 특화된 다목적 차량도 특수차량의 한 종류다. 대표적인 특수차량으로는 의료차, 복지차, 집무차, 방송차, 캠핑카 등이 있다. 그중 가장 많은 운행대수를 보유한 것은 복지차량이다. 어린이통학버스, 장애인 수송차 등이 다수 등록되어 있다. 복지차량은 대부분 교통약자를 위해 개조된 만큼 승·하차 편의성과 안정성을 강화한 것이 특징이다. 어린이통학버스의 경우 보조발판과 조절식 안전벨트를, 장애인 수송차의 경우 휠체어리프트나 슬로프를 설치한 것이 대표적이다. 

 06.jpg

 

집무차와 캠핑카도 영역을 넓혀가고 있다. 이동성 및 주거성 확보에 특화된 이 차종들은 크게 부수차를 끌고 다니는 트레일러 형태나 차체를 개조하는 두 가지 형태로 제작된다. 집무차의 경우 차체 자체를 개조하는 경우가 많고, 캠핑카는 견인형 트레일러가 대세다.

 02.jpg

 

이 밖에 방송사에서 사용하는 방송차량도 있다. 방송용으로 등록된 차량은 대부분 중계차인데, 스튜디오가 아닌 현장에서 진행되는 스포츠, 쇼, 콘서트, 드라마 등을 중계하는 역할을 한다. 차급은 주로 중·대형 트럭이다. 차량 내부에 방송영상을 송출하기 위한 다양한 방송장비가 구비되다 보니 넓은 공간이 필요해서다. 아울러 고가의 방송장비를 보호하고, 원활한 방송 중계를 돕기 위해 단열, 방수, 방음 등에 효과적인 소재로 작업공간을 제작하는 경우가 많다.

 

 

2. 특수 목적용 차량의 엔진오일 관리

04.jpg

 

특수 목적용 차량은 일반 화물차와 달리 특정한 목적을 위해 설계된 차량으로, 일반 화물차보다 부품 관리가 더욱 중요하다. 그 중 엔진오일은 엔진의 마모를 방지하고 윤활을 도와주는 역할을 한다. 따라서 엔진오일은 정기적으로 교환해야 한다. 특수 목적용 차량의 경우, 일반 화물차보다 고 하중이나 고속 운행을 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엔진오일 교환 주기를 짧게 설정하는 것이 좋다. 일반적으로 5,000km~ 10,000km마다 엔진오일을 교환하는 것을 권장한다. 

*정확한 엔진오일 교환주기는 차량제조사 매뉴얼을 참고할 것.
 

 

3. 일반 승용차와는 다른 예외적인 관리사항

05.jpg

 

1) 에어드라이

에어드라이(Air Dryer)는 에어컨 시스템의 압축기에서 나온 압축된 냉매를 응축시키기 위해 사용하는 부품이다. 에어드라이에는 에어 필터와 흡수제가 들어 있어 냉매에 포함된 수분이나 오염물을 제거하는 역할을 한다. 에어드라이의 수명은 일반적으로 2 ~ 3년 정도이다. 에어드라이의 수명이 다하면 새 에어드라이어로 교체해야 한다. 

* 에어드라이 관리 시 주요사항

- 주기적으로 에어 필터를 청소하거나 교체한다.

- 에어드라이의 흡수제 상태를 주기적으로 확인한다.

- 에어드라이의 누유 여부를 주기적으로 점검한다.

 

2) 요소수

요소수는 SCR(Selective Catalytic Reduction) 시스템에서 배출되는 질소산화물을 질소와 물로 전환하기 위해 사용하는 물질이다. SCR 시스템은 디젤 엔진을 장착한 차량에 필수적으로 장착되는 시스템이다. 요소수의 양이 부족하면 SCR 시스템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아 배출가스 기준을 만족하지 못할 수 있다. 

* 요소수 관리 시 주요사항

- 요소수 탱크의 요소수 양을 주기적으로 확인한다.

- 요소수 탱크의 뚜껑을 덮지 않고 주행하지 않는다.

- 요소수의 유통기한을 확인한다.

 

3) 화물차 연료필터

화물차 연료필터는 연료에 포함된 불순물을 제거하는 역할을 하는 필터이다. 화물차는 일반 승용차와 달리 연료탱크의 용량이 크고, 연료의 양을 많이 주입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연료필터의 관리가 더욱 중요하다. 연료필터의 수명은 일반적으로 10,000km ~ 20,000km 정도이다. 연료필터의 수명이 다하면 새 연료필터로 교체해야 한다. 

* 연료필터 관리 시 주요사항

- 연료필터의 교환 주기를 준수한다.

- 연료필터의 상태를 주기적으로 점검한다.

 

 

특수 목적용 차량의 경우, 일반 화물차보다 고 하중이나 고속 운행을 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더 각별히 차량 점검에 신경을 써주어야 한다. 특수 목적용 차량의 부품 관리와 차량 관리를 철저히 함으로써 차량의 안전과 성능을 유지하고, 비용 절감에도 도움이 될 수 있다.

 

 

 

 

 
상단으로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