킥스사이다
가솔린 차량이 주목해야 할 고급 휘발유 팩트체크! 일반 휘발유와의 차이와 기능
  • 2024.05.15
  • 1,099 views

01.jpg

 

휘발유를 주유하려다 보면 일반 휘발유와 고급 휘발유라는 선택지가 있습니다. 그리고 이중 고급 휘발유에 대해서는 ‘과연 이 가격 차이가 그만큼의 가치가 있을까?’라는 의문을 가지게 되곤 하는데요. 오늘, 내 차량에 최적의 연료를 선택할 수 있도록 일반 휘발유와 고급 휘발유의 차이를 알아보고자 합니다. 

 

킥스사이다와 함께하는 고급 휘발유 팩트 체크! 지금, 포스팅을 주목해 주세요. 

 

02.jpg

 

 

고급 휘발유와 일반 휘발유의 차이와 비교

03.jpg

 

통상 ‘고급 휘발유’라고 하면 연료의 품질이나 연비가 좋은 휘발유를 떠올리기 쉽습니다. 하지만 고급 휘발유와 일반 휘발유의 가장 큰 차이는 ‘옥탄가’입니다. 고급 휘발유는 일반 휘발유와 비교하여 높은 옥탄가를 가진 휘발유를 말합니다.

 

세계적으로 가장 많이 쓰이는 RON(Research Octane Number, 시험용 엔진을 사용해 옥탄가를 측정하는 방식) 표준에 따라 일반 휘발유의 옥탄가는 91 이상 94 미만이며, 옥탄가가 94 이상이면 고급 휘발유로 구분됩니다. 그리고 이 기준은 우리나라에도 적용되고 있죠.

 

그렇다면 옥탄가란 무엇일까요? ‘옥탄가(octane rating, octane number)’는 연료가 엔진 내에서 얼마나 잘 저항하며 자발적인 폭발(노킹)을 방지하는지를 나타내는 수치, 즉 노킹에 대한 저항성 수치를 말합니다. 여기서 ‘노킹’은 엔진 점화가 적절하지 않은 시점에서 연료의 조기점화가 일어나는 현상으로, 연료가 충분히 압축되기 전에 폭발해 연료의 연소를 제어할 수 없는 상태를 의미합니다. 연료가 압축되기 전에 폭발하면 엔진 내의 실린더가 벽을 치면서 노크(Knock)하는 것과 같은 소음이 발생하기 때문에 ‘노킹(Knocking)’이라고 부르고 있죠. 

 

노킹 현상이 누적되면 엔진에 무리가 갈 수 있기 때문에 차량 종류에 적합한 옥탄가가 함유된 연료를 사용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특히 고압축 엔진을 탑재한 고성능·고출력 차량의 경우 엔진이 요구하는 수치보다 옥탄가가 낮으면 조기점화로 인한 노킹현상이 발생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엔진의 수명을 오래 유지하기 위해 고급 휘발유를 사용하는 것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또한, 고급 휘발유는 엔진을 보호하고 성능을 개선하기 위해 다양한 첨가제(화합물)가 포함하고 있습니다. 이 첨가제들은 엔진 내부를 깨끗하게 유지하고, 부식을 방지하며, 연료의 연소 효율을 높이는 역할을 하고, 이는 엔진 성능 향상이라는 결과로 이어질 수 있죠. 뿐만 아니라 엔진 청정제와 마찰 저감제가 더 많이 함유되어 엔진 상태의 관리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단, 체감 효과는 차량의 상태와 제조사의 권장 사양 등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참고해 주시기를 바랍니다. 

 

 

고급 휘발유 관련 FAQ

04.jpg

Q. 고급 휘발유는 무조건 좋나요?

A. 차량에 따라 다릅니다! 

고급 휘발유는 옥탄가가 높아 고성능·고출력 차량 엔진의 노킹을 방지하고 연소를 효율적으로 촉진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하지만 이것이 모든 차량에 필수적인 것은 아닙니다. 무조건 고급 휘발유 사용을 추구하기 보다는 차량의 매뉴얼이나 제조사의 권장 사항을 따르는 것이 더 중요하지요.       

 

일부 고성능 차량이나 최신 모델의 차량은 고급 휘발유를 사용하도록 설계되어 있지만, 일반 차량에서는 큰 차이를 느끼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고성능 차량이나 최고의 연비를 추구하는 차량이 아닌 △일반 압축비 가솔린 엔진 탑재 차량 △연비보다는 경제성을 우선시하는 차량 또는 운전자의 경우 일반 휘발유를 사용하는 것이 더 만족스러운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또 연비 측면에서도 일부 차량에서는 미세한 연비 향상이 가능할 수 있지만 눈에 띄는 연비 증가를 보장하지는 않으며, 차량 및 운전 스타일에 따라 체감이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본인의 차량과 운전 습관에 맞춰 선택하시기를 권장합니다. 

 

 05.jpg

Q. 일반 휘발유와 고급 휘발유는 육안으로 구분할 수 있나요?

A. 네. 가능합니다! 

고급 휘발유의 색상은 초록색, 일반 휘발유는 노란색을 띄고 있습니다. 이는 육안식별을 가능하게 하고 혼유 사고를 방지하기 위하여 첨가제를 넣었기 때문입니다.

 

다만 주유를 할 때는 휘발유의 색상을 눈으로 확인할 수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내 차량에 맞지 않는 휘발유를 사용할 경우 엔진 손상, 성능 저하, 연비 감소 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반드시 주의해야 하는데요. 주유구 옆에 부착된 라벨, 주유기 디스플레이, 영수증 등을 통해 휘발유의 종류를 확인한 후 알맞은 제품을 선택할 것을 권장합니다. 

 

 

지금까지 고급 휘발유와 일반 휘발유의 차이 및 고급 휘발유 관련 FAQ 시간을 가져봤습니다. 고급 휘발유는 특정 차량 및 운전 스타일에 도움이 될 수 있지만, 모든 차량에 필수적인 것은 아닙니다. 차량 사용 설명서를 참고하거나 전문가와 상담하여 차량에 맞는 휘발유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오늘 알려드린 내용을 바탕으로 여러분의 차량에 최적의 휘발유를 선택하고, 안전하고 친환경적인 드라이빙을 실천하시길 바랍니다!

 

 

 

 

소통창구배너_1275x313.png

 

상단으로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