킥스사이다
원인 모를 교통체증의 이유, 고속도로 유령 정체 현상
  • 2021.12.23
  • 7,591 views

1.png

 

우리는 출퇴근길이나 명절 기간에 신호등도 없고, 도로도 넓은 고속도로 위에서 예외없는 교통 체증을 마주하게 됩니다. 오늘은 고속도로에서 차가 막히는 이유에 대해 Kixx 엔진오일과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2.png

 

고속도로가 막히는 이유, 유령 정체 현상

보통 교통 체증이 생기는 이유는 대표적으로 세 가지가 있습니다. 도로 공사로 통행이 제한되거나, 전방에서 교통사고가 났을 때, 혹은 차량 수는 그대로인데 도로가 갑자기 좁아져서 길이 막히는 병목현상이 있을 때입니다. 

하지만 위 같은 원인이 없는데도 특별한 원인 없이 교통체증이 생기곤 합니다. 이러한 교통 체증을 바로 '유령 정체 현상'이라고 부릅니다.

 3.png

 

유령 정체 현상의 주된 이유는 바로 차로 변경으로 인한 교통흐름 정체입니다. 앞차가 빨리 가기 위해 차선을 바꾸게 되면 뒤따르던 차들은 연쇄적으로 속도를 줄이게 됩니다. 이러한 1초 정도의 '반응시간 지체 현상'이 누적되면 뒤에 있는 차량들은 원인 모를 교통 체증을 겪게 됩니다. 최근에는 유령 정체 현상을 발생시키는 원인으로 운전 중에 스마트폰을 사용하기 위해 저속 주행하여 차량 흐름을 방해하는 사례가 증가하였다고 합니다.

 

4.png

 

유령 정체 현상에서 벗어나는 방법

1. 정체 시 차선 지키기

유령 정체 현상을 완전히 해결하는 방법은 아직 없지만, 완화책은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불필요한 차선 변경이나 급정거를 자제해야 한다고 조언합니다. 선두 차량이 불필요하게 차선을 바꾸면 그 주변 차량은 어쩔 수 없이 멈추게 되고, 그 뒤에 있는 차들도 속도를 줄일 수밖에 없습니다. 평소에는 추월차선으로 달라는 것이 빠르지만, 차량이 많으면 주행차선을 지키는 것이 빠르다는 연구결과도 있습니다. 그리고 1차선은 추월차량을 위해 비워둬야 합니다. 고속도로의 차선은 편도 4차로를 기준으로 1차로는 추월도로, 2차로는 중소형 자동차의 주행차로, 3차로는 대형 승합차 또는 1.5톤 이하의 화물차 주행도로, 4차로는 1.5톤을 초과하는 화물차 및 특수자동차·건설기계 등의 주행도로로 지정되어 있습니다.

 

2. 고속도로 규정속도에 맞춰 운전하기

제한 속도보다 느린 속도로 주행하면 뒤따르던 차량은 잦은 제동을 할 수밖에 없습니다. 과속도 마찬가지입니다. 빠른 속도로 달리면 주변 차량이 위협을 느껴 제동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고속도로마다 정해져 있는 지정속도에 맞춰 주변 흐름을 살피며 운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3. 앞차와 충분한 안전 거리 유지하기

고속도로에서는 주행속도와 같은 거리만큼 안전 거리를 확보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렇게 앞차와 충분한 안전 거리를 유지하게 되면 앞차가 브레이크를 밟아도 급브레이크를 밟는 일이 줄어들게 됩니다. 또한, 스마트폰 사용과 같은 운전 외 다른 행동을 하면 안됩니다. 전방 주시 태만은 급브레이크를 밟는 원인이 되어 유령 정체 현상을 일으키게 됩니다.

 

5.png

 

오늘은 고속도로에서 발생하는 '유령 정체 현상'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급브레이크, 전방 주시 태만 등 안 좋은 운전 습관은 본인은 물론 다른 사람들에게 피해를 주게 됩니다. 원활하고 쾌적한 운전 환경을 위해 평소 올바른 운전 습관을 만들어 보시는 건 어떨까요? 이상 Kixx 엔진오일 이었습니다!

 
상단으로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