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소식
더 꼼꼼해서 재미있는 Kixx HYBRID 이야기! (feat. Kixx 엔진오일 연구원)
  • 2020.12.21
  • 566 views

콘텐츠1 복사.jpg

 

*본 콘텐츠는 Kixx HYBRID 홍보영상 ‘하이브리드 차에 꼭 필요한 관리는 따로 있다고?’의 인터뷰 내용을 바탕으로 구성됐습니다.

 

Q. Kixx HYBRID 개발 계기는?

환경에 대한 여러 나라의 규제 정책이 강화됨에 따라 전세계적으로 친환경차량에 대한 수요가 빠르게 늘고 있습니다. 이제 우리 주변에서도 하이브리드 차량이나 전기차를 쉽게 접할 수 있죠.

 

이처럼 국내 친환경 차량의 수요 증가에 따른 윤활유 시장 변화에 유연하게 대응하기 위한 스터디를 진행하던 중 국내 시장에는 하이브리드 차량에 최적화된 엔진오일이 거의 존재하지 않는다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이 점에 착안하여 국내 정유사 중 최초로 GS칼텍스가 친환경 차량에 최적화된 엔진오일인 Kixx HYBRID를 개발, 출시하게 되었습니다.

 

 

콘텐츠1 복사 4.jpg

Q. Kixx HYBRID 개발 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한 부분은?

하이브리드 차량에 탑재된 엔진, 운전 특성을 고려해서 하이브리드 차에 최적화된 엔진오일을 개발하는 것을 가장 주요한 중점사항으로 생각했습니다.

 

하이브리드 차량은 차량이 저속으로 주행할 때는 엔진 시동이 꺼지고 전기모터로만 구동이 되다가 속도가 올라가면 다시 엔진이 켜지는 등 엔진 시동이 켜졌다 꺼졌다 하는 것을 반복합니다. 그러다 보니 일반적인 차량에 비해서 엔진의 평균 작동 온도가 조금 더 낮은 온도에서 형성이 됩니다.

 

그래서 Kixx HYBRID 제품은 이런 하이브리드 차량의 주행 특성을 고려해 낮은 온도에서도 연비 개선 효과를 최대한 누릴 수 있도록 GS칼텍스에서 생산하는 고품질의 윤활기유와 고성능 첨가제를 사용해서 하이브리드 차량에 최적화된 전용 제품을 개발했습니다. 

 

소비자 분들이 하이브리드 차를 선택하는 가장 큰 니즈가 아무래도 연비가 제일 주요한 포인트이기 때문에 연비개선, 특히 하이브리드 차량의 운전 조건에 최적화된 연비개선 효과에 가장 큰 핵심 포인트를 뒀습니다. 그 외에도 저점도화 되면서 엔진보호 성능에 대한 우려가 있기 때문에 고성능 첨가제, 특수한 첨가제를 사용해서 엔진의 마찰을 줄여서 엔진의 마모를 줄여 주는 것에 주안점을 맞춰서 개발했습니다. 

 

 

콘텐츠1 복사.png

Q. 0W-16과 0W-20 두 가지 점도로 출시된 이유는?

자동차 엔진오일을 개발할 때 그 엔진에 가장 최적화된 점도를 선정을 해서 그 점도로 엔진오일 개발을 하게 됩니다. 요즘 하이브리드 차량은 환경적인 문제와 더불어 소비자들의 니즈로 인해 연비를 굉장히 중요시하고 있기 때문에 자동차 제조사에서 연비 향상에 굉장히 많이 신경을 쓰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점차 저점도 엔진오일이 적용되는 추세이고 국내 모 제조사의 경우 HYBRID 차량은 0W-16을 기준으로 엔진을 개발하고, 일반 차량은 0W-20을 기준으로 엔진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그 엔진에 맞는 제조사, 차량의 제조사에서 추천하는 점도 등급을 쓰시는 게 가장 베스트라고 할 수 있습니다.

 

Q. 하이브리드 터보에도 적용이 가능할까요?

터보 엔진 같은 경우에는 터보차저라는 부품이 붙기 때문에 터보 엔진이라고 부르는데 터보차저회전축의 윤활도 이 엔진오일이 같이 담당을 하고 있습니다. 엔진오일이 더 많은 부분의 윤활과 냉각을 담당을 하기 때문에 터보가 달리지 않은 일반적인 하이브리드 차량보다는 점도가 한 등급 높은 것을 적용하는 게 일반적입니다.

 

앞에서도 말씀드린 것처럼 가장 좋은 건 제조사가 추천하는 점도를 사용하는 것이고, 보통 터보 차량들의 경우 0W-30을 제조사가 추천을 많이 하고 있습니다.

 

Q. 플러그인 하이브리드에도 적용이 가능할까요?

플러그인 하이브리드와 일반 하이브리드의 차이점은 외부 충전 가능 여부와 배터리의 크기 차이입니다. 일반 하이브리드 차량은 외부 충전이 불가능한 대신 엔진이 더 자주 작동해서 배터리를 수시로 충전을 시켜주고 필요할 때 전기 모터를 쓰는 방식이고, 플러그인 하이브리드는 차량을 운행하지 않을 때 외부 충전을 통해서 전기를 충전해 놓는 방식입니다. 그러기 위해서 전기배터리도 좀 더 큰 것이 사용되고요.

 

하이브리드와 플러그인 하이브리드는 외부 충전 가능 여부와 배터리 사이즈, 이 두 가지를 빼면 기본적인 속성은 동일합니다. 플러그인 하이브리드에도 저희 Kixx HYBRID 제품을 사용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콘텐츠1 복사 3.jpg

Q. 하이브리드 차량의 연비를 더 높이기 위한 팁이 있다면?

하이브리드 차량도 어떤 엔진오일을 사용하고 어떻게 관리하는지가 연비 관리에 굉장히 중요합니다. 가장 중요한 부분은 엔진에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잘 관리하는 것인데요. 자동차 매뉴얼에 표기된 적시에 맞춰 엔진오일을 교환하고, 하이브리드차에 맞는 엔진오일을 잘 사용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Kixx HYBRID는 하이브리드차 전용 제품인만큼 저점도로 설계가 됐기 때문에 점도적인 측면에서 연비 개선 효과가 첫 번째 있습니다. 추가로 특수한 원료 사용을 통해 연비를 더 향상시켰기 때문에 사용해보시면 연비 개선 효과를 확인하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콘텐츠1 복사 5.jpg

Q. 앞으로의 기술 개발 방향은?

다양한 미디어를 통해 접하였듯이 내연기관 차량에 대한 규제 강화와 친환경 차량의 보급 증대로 인해 모빌리티 시장에 격변이 예상되고 있습니다. 특히 EV(Electric Vehicle)의 보급 증가에 따른 차량용 윤활제 및 냉각제 시장 변화에 대한 대비가 필요합니다.

 

EV는 내연기관 차량과 달리 차량에 탑재된 배터리에 저장된 전기 에너지를 이용하여 전기모터를 구동시키고, 전기모터의 회전수를 인버터를 통해 제어하여 Drive Wheel의 구동 토크와 회전수를 차량의 주행 조건에 맞게 조절합니다. 이러한 EV 구동 시스템에는 감속기 오일, 전기모터 및 Wheel 베어링 그리스, 배터리 냉각액, 전기모터 냉각액 등이 적용됩니다. 각 구성품의 윤활 및 냉각 조건을 고려하여 EV에 최적화된 제품을 개발하기 위해 EV 제작사와의 긴밀한 공조가 필요합니다.

 

GS칼텍스는 현재 감속기 오일을 국내 EV 제작사에 공급하고 있으면, 전기모터와 감속기가 하우징을 공유하는 인테그레이션 시스템에 적용되는 인테그레이션 플루이드를 국내 전기모터 제작사와 공동 개발하기 위한 협상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인테그레이션 플루이드는 감속기의 윤활 및 냉각과 모터의 냉각을 담당하는 물질로 높은 수준의 기술력이 뒷받침되어야 개발 가능합니다. GS칼텍스는 감속기 오일과 인테그레이션 플루이드를 시작으로 전기모터 베어링 그리스와 배터리 냉각액 등을 점진적으로 개발하여 EV 전용 윤활제 및 냉각제 라인업을 확장할 계획입니다.

 

 

▶ Kixx HYBRID 인터뷰 영상 유튜브로 보러 가기

[Kixx HYBRID 개발 연구원 인터뷰]

 

▶ Kixx HYBRID 홍보 영상 유튜브로 보러 가기

[하이브리드 차에 꼭 필요한 관리는 따로 있다고?]

상단으로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