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7월 22일, 많은 정비사분들을 설레게 했던 Kixx Mechanic Meetup의 막이 올랐습니다. Kixx Mechanic Meetup 강연장은 정비사분들을 맞이하기 위해 이른 아침부터 분주했습니다. 날씨만큼 뜨거웠던 강연 현장으로 가보실까요?
전국의 정비사들 여기 모여라!
정비사분들을 맞이할 준비를 마치고 Kixx Mechanic Meetup 행사장의 문이 열렸습니다. 이날 강연장은 서울, 경기도뿐만 아니라 여수, 부산 등 전국 각지에서 찾아와 주신 정비사분들로 가득 찼습니다.
센스 있는 킥스맨은 먼 길을 달려오기 위해 새벽부터 출발하신 정비사분들의 출출함을 달래줄 웰컴 스낵을 제공했습니다.
그러나 여기서 끝이 아니죠! Kixx 엔진오일이 특별 제작한 티셔츠와 오늘 공부할 팜플렛이 담겨있는 웰컴킷을 제공하며 Kixx Mechanic Meetup을 참석해주신 분들께 킥스맨의 감사한 마음을 전달했습니다.
첫 번째 강연, 엔진 발전 과정과 DPF의 관계는?
이창수 교사의 흥미로운 엔진 이야기!
첫 번째 강연은 이론 강연으로 시작했습니다. 연사는 인덕공업고등학교 자동차과 이창수 부장 교사로, 정비 교육에 대한 것이라면 발 벗고 나서는 열정적인 분이십니다. 이번에 특별히 Kixx Mechanic Meetup 강연을 위해 모시게 되었죠.
강연은 엔진 발전의 흐름부터 DPF의 원리에 대한 내용으로 풍성하게 구성되었습니다. 그중에서도 킥스맨이 가장 인상 깊었던 내용은 머리카락 두께의 1/20 만큼 작은 입자성 물질인 PM(Particulate Matter)에 대한 내용이었는데요.
PM이 우리 몸에 해로운 만큼 배기가스 규제와 DPF의 필요성에 대해 확실히 배우게 되었던 시간이었습니다.
두 번째 강연, 비싼 장비 없이도 가능한 DPF 정비법!
이정재 대표가 들려주는 생생한 DPF 수리 경험!
두 번째 강연은 이정재 대표의 실무 강연이었습니다. 자동차 정비 10년의 경력자인 이정재 대표는 1급 공업사 및 3급 정비소 외 다양한 자동차 관련 업체를 운영 중입니다. 10년 동안 현장에서 쌓아온 경험을 바탕으로 다양한 DPF 고장 사례와 정비법을 소개해 주셨습니다.
이정재 대표는 더욱 효과적으로 정비사분들에게 실무적인 정보를 공유해주기 위해 직접 개발한 DPF 클리닝 장비를 교보재로 가지고 오기도 했고, 차량별 DPF 클리닝 작업 시 유념해야 하는 꿀팁도 알려주시며 알찬 강의를 진행해 주셨습니다.
또한, 두 번째 강연이 끝난 후 질의응답 시간을 가졌는데요, 현업에 직접 연관된 실무 강의이다 보니 정비사들의 열성적인 질문으로 강연장이 후끈 달아올랐습니다.
팀 동료들과 이야기 나누는 시간, 맛있는 식사는 덤!
무더운 일요일 아침부터 긴 시간 강연을 듣다 보니 모두 허기졌을 텐데요. 그렇게 모두가 고대하던 식사 시간이 왔습니다.
식사 전 잠깐! 정비사분들은 2부 팀 프로젝트를 함께 할 각자의 팀으로 자리를 옮겨 팀원들과 인사를 나누고 이야기꽃을 피웠습니다. 연사분들도 정비사분들과 함께 자리하여 강연에서 못다 한 이야기를 나누며 유익한 시간을 보냈습니다. 당연히 맛있는 점심도 함께였죠!
함께 정비 문제를 해결해 보자! ‘팀 프로젝트’
점심 식사가 끝나고 Kixx Mechanic Meetup의 하이라이트! 바로 팀 프로젝트 시간이 되었습니다. 앞선 강연을 통해 이론과 실무 지식을 탄탄히 쌓았으니, 이제 배운 내용을 직접 적용해 봐야겠죠?
팀 프로젝트는 연사분들이 준비해 온 문제를 팀원들과 함께 해결하는 시간으로 진행되었습니다. 다양한 시각으로 바라보고 논의 해야 하는 문제가 주어졌고, 정비사분들은 각자의 노하우와 지식을 함께 공유하고 토론하며 고민해야 했습니다.
열띤 토론 현장에 연사분들도 함께 참여하여 같이 문제를 해결해 보기도 하고, 좀 더 나은 방향으로 갈 수 있는 해결책을 제시해 주기도 하셨죠. 정말 훈훈한 광경이었습니다.
그럼, 문제가 궁금하신가요? 짜잔~ 문제를 공개합니다!
정비에 대한 정비사의 자부심을 느끼다!
팀별 논의가 끝난 후, 팀에서만 논의한 내용을 모두와 공유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킥스맨은 정비사분들이 많은 사람들 앞에서 의견을 말하는 것에 대해 부담을 느끼거나 수줍어하지 않을까 걱정했는데, 이런 걱정이 무색하게 많은 분들이 자발적으로 발표에 참여해 주셨습니다.
발표를 통해, 정비사라는 ‘업’에 대한 정비사분들의 전문적이고 진지한 태도를 엿볼 수 있었습니다.
가장 반짝이는 아이디어를 낸 팀은 누구?!
팀 프로젝트 발표가 끝나고, 가장 적극적이며 기발한 의견을 제시해주신 1위 팀을 선발하는 시간! 정비사분들이 열심히 참여해주신 만큼 킥스맨도, 정비사분들도, 또 연사분들도 어느 팀이 1위를 하게 될지 궁금했던 순간이었습니다.
사실 정해진 답을 맞히는 것이 팀 프로젝트 1위 팀을 선정하는 기준은 아니었습니다. 그보다는 새로운 접근, 팀원과의 협업 과정이 1위 팀을 선정하는 중요한 기준이었죠.
이런 킥스맨만의 기준으로 선정된 1위 팀을 소개합니다!
모두가 너무 열심히 참여해주셔서 1위 팀을 선발하는 과정이 순탄치만은 않았는데요. 그래서 각 문제별 1위 팀을 뽑기로 결정했습니다. 물론, 1위로 뽑힌 팀의 팀원들에게는 Kixx 엔진오일의 자랑! Kixx PAO 1이 한 박스씩 선물로 제공되었습니다.
“정비사님, Kixx 엔진오일이 항상 응원하겠습니다.”
Kixx Mechanic Meetup이 시작되었던 이유! 같이 고민하고, 같이 성장할 수 있는 동료를 정비사들에게 만들어주는 것이었습니다. 함께 배우고, 나눌 수 있는 환경을 만드는 것, 그래서 함께 나아간다는 것. 이것이 Kixx 엔진오일이 생각하는 정비사를 응원하는 방법이었습니다.
[관련글: Kixx Mechanic Meetup, 이렇게 탄생했습니다.]
이날 옆에 앉은 동료와 이야기를 나누는 정비사분들의 모습을 보며, Kixx Mechanic Meetup 이 지향했던 가치가 실현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아쉽게도 Kixx Mechanic Meetup은 하루로 끝이 났지만, Kixx 엔진오일은 보이지 않는 곳에서 항상 여러분과 함께할 것입니다.
“정비사님, 항상 응원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