킥스라이브
Kixx쪽집게 2편! 겨울철 차량 관리 꿀팁 및 엔진오일 기초 상식
  • 2023.12.07
  • 162 views

Kixx LIVE의 테크니션이 직접 차량을 정비하면서 자동차 전문가와 함께 자동차 관련 각종 꿀팁을 전달해 주는 ‘Kixx쪽집게’! 드디어 오늘, 많은 분들이 기다려 주신 Kixx쪽집게 2편 [겨울철 차량 관리 꿀팁]이 공개되었습니다. 

 

지난 Kixx쪽집게 1편에서 여름철 필수 차량 점검 목록을 알려 드렸는데요. 이번에는 여름철만큼 차량 관리가 막막하게 느껴지는 계절 ‘겨울’에 더 신경 써야 하는 차량 관리 목록에 대해 알아보고, 엔진오일과 관련된 고급 정보까지 모두 알려 드립니다! 

 

이번 영상도 지난 영상에 이어 자동차 유튜버 홍시CAR님과 Kixx LIVE 민홍식 테크니션이 함께해 주셨는데요. 여기에 엔진오일 전문가 최관희 박사님까지 함께 자리하셔서, 겨울철 차량관리에 대한 정보를 콕! 콕! 콕! 집어 알려드리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겨울철 차량관리, 과연 어느 부분을 체크해 봐야 할까요? 영상을 통해 함께 만나보도록 하겠습니다. GO GO GO!

 

 

이번 Kixx쪽집게에서도 Kixx LIVE 서비스를 통해 고객의 차량을 점검하는 모습을 직접 함께 살펴보면서 겨울철 차량 관리 목록에 대해 체크했는데요. 최관희 박사님이 정리해주신 내용을 바탕으로 겨울철 차량 관리 꿀팁, 다시 한번 복습해 보겠습니다! 

 

 

첫 번째, 차량에 맞는 엔진오일 점도와 규격에 대해 아는 것은 필수!

> 자동차 윤활유에 있어 가장 기본이 되는 것은 오일 점도와 오일 규격! 

1. 오일 점도

이번 Kixx LIVE에서는 ‘Kixx PAO1 0W30’으로 엔진오일을 교환했는데요. 여기에서 주목할 부분은 바로 ‘0W30’입니다. 엔진오일의 점도를 나타나는 항목이죠. 이 기호에서 겨울(Winter)을 의미하는 알파벳 ‘W’의 앞에 위치한 숫자가 0에 가까울수록 점도가 낮아 저온에서 흐름성이 좋습니다. 0W는 영하 35도까지, 5W는 영하 30도까지, 10W는 영하 25도까지 대응이 가능한 점도지요. 우리나라에서는 0W 내지 5W 제품의 사용을 권장합니다. 

 

‘W’ 뒤의 숫자는 고온 점도를 나타내는 것으로 숫자가 낮을수록 엔진의 회전 저항이 낮아 연비가 상승하는 효과가 있죠. 다만 연비를 위해 너무 낮은 수치의 엔진오일을 선택할 경우 고속주행 시 엔진오일의 유막이 순간적으로 깨지면서 베어링 또는 피스톤이 파손될 수 있는 점 유의하시기를 바랍니다.

 

2. 오일 규격

다음으로 엔진오일 규격은 대표적으로 API, ACEA가 있습니다. 이중 API 규격은 미국 석유협회에서 제정한 규격으로 S로 시작하는 가솔린 규격, C로 시작하는 디젤 규격이 있습니다. 현재는 API SP, API CK가 각각의 최신 규격입니다. 

 

ACEA 규격은 유럽 자동차 제조협회에서 만든 규격으로 점도, 성능, 연비, 환경 등 종합적인 문제를 고려한 품질기준입니다. 승용디젤의 경우 ACEA 규격을 표기하고 해당 규격에 맞춰 엔진과 엔진오일을 만들고 있죠.

 

 


 CHECK PONIT! 전문가가 추천하는 Kixx 엔진오일 BEST 3

① Kixx PAO 1

Kixx PAO 1은 최첨단 기술이 집약되어 최신 API SP 등급과 ACEA 규격을 만족하는 100% PAO 기반 프리미엄 엔진오일입니다. △획기적인 엔진오일 교환주기 연장 △탁월한 엔진보호 강화 △연비 향상 및 배기가스 배출 저감에 최적화된 성능을 발휘하여 고급 수입자동차에 추천합니다. 

>제품추천 바로가기 

 

② Kixx G1 

Kixx G1은 최신 API SP 등급의 100% 합성 고급 가솔린 엔진오일입니다. 가솔린 엔진이 장착된 차량에 추천하며, △타이밍체인 보호 성능강화 △연비향상 △엔진오일 교환 주기 연장에 최적화된 성능을 자랑합니다.

>제품추천 바로가기

 

③ Kixx BIO1

Kixx BIO1은 100% 식물에서 추출한 바이오 베이스 오일과 최첨단 첨가제로 만들어진 친환경 고성능 합성 엔진오일입니다. 미국 농무부(USDA)의 바이오 제품 인증 및 API SP/ILSAC GF-6A 규격 승인을 획득하여, 친환경적이면서도 고성능 엔진오일을 찾는 소비자를 위한 최적의 엔진오일입니다.

>제품추천 바로가기

 

 

두 번째, 추운 겨울 필수 점검 항목, 배터리!

한파가 찾아오면 배터리가 방전되어 시동이 걸리지 않는 경우를 흔히 볼 수 있죠. 때문에 겨울철을 앞두고 가장 먼저 점검해야 할 차량부품은 바로 배터리라고 할 수 있는데요.

 

자동차 배터리의 수명은 대략 3~4년 주기로 보통 5만 km 이상 주행 시 교체할 것을 권장합니다. 단, 최근에는 자동차 기능이 점차 다양해지면서 단순 시동, 점화, 점등뿐 아니라 차량 좌석의 통풍과 온열, 내비게이션, 휴대폰 충전 등 많은 전기장치의 사용으로 배터리가 더 빨리 닳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교체시기가 도래하지 않았더라도 수시로 점검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세 번째, 타이어 공기압은 평소보다 10% 높여줄 것을 권장!

타이어 공기압은 기온의 영향을 많이 받습니다. 날씨가 추워지면 공기 분자들의 활동성이 떨어져서 공기압이 낮아지게 되기 때문입니다. 일반적으로 외부 기온이 10도(℃) 떨어지면 타이어의 공기압은 1~2psi 정도 낮아진다고 알려져 있는데요. 이를 대비하여 추운 겨울철에는 타이어의 공기압을 평소보다 10% 높여주는 것이 좋습니다. 

 

 

네 번째, 스노타이어나 스노체인을 이용하는 것이 안전!

눈이 오는 겨울철에는 눈길이나 빙판길에서 타이어가 미끄러지는 것을 방지할 수 있도록 스노타이어나 스노체인을 이용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겨울철 주로 주행하는 지역의 평균 기온과 적설량을 체크하여 자신의 차량과 주행환경에 맞는 부품을 선택하시기를 바랍니다.

 

 

 

Kixx쪽집게와 알아본 겨울철 차량관리방법 및 엔진오일 기초 상식, 어떠셨나요? 유익한 시간이 되셨나요? 오늘 알려드린 부분만 꼭 기억해 두셔도 내 차와 함께 더욱 안전하고 건강한 겨울을 보낼 수 있답니다! 안전한 드라이빙의 첫 걸음은 정기적인 차량 관리임을 잊지 마시고 올 겨울도 더욱 안전한 운전생활을 하시기를 바랍니다.

 

 

 

 
B_8_예약하기 바로가기.png

 

상단으로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