킥스사이다
연휴 후유증으로 지친 자동차들, 장거리 운전 후 차량점검 YES or NO?
  • 2023.01.25
  • 240 views

 

킥사이다-BL본문01.jpg

 

해마다 명절이나 휴가철이 되면 고향이나 여행지를 오가기 위해 장거리 운전을 하시는 분들이 많을 것입니다. 그래서 이렇게 연휴를 보내고 오면 여독과 장거리 운전으로 인한 피로감으로 인해 명절증후군이나 휴가 후유증을 호소하기도 하는데요. 사람이 긴 외출로 피로감을 느끼듯이, 자동차도 장거리 운행으로 인한 후유증을 갖게 된다는 사실을 알고 계셨나요?

 

Kixx 사이다가 오늘, 명절증후군, 휴가 후유증 등 각종 연휴 후유증으로 지친 자동차들을 위하여 장거리 운전 후 차량관리법에 대하여 알려 드리겠습니다! 

 

 

킥사이다-BL본문02.jpg

 

 

장거리 운전을 했다면, 내 차를 돌봐 주세요!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장거리 운전 후 피로감을 느끼는 것은 비단 사람만의 이야기가 아닙니다. 자동차도 도로 위를 오랜 시간 달리다 보면 피로감을 느끼고 노화되기도 하죠. 때문에 장거리 운전을 한 다음이라면, 운전자의 컨디션을 살피듯이 자동차의 컨디션도 살펴봐야 합니다. 아래 소개하는 장거리 운전 후 필수 차량 점검 사항을 반드시 기억하세요! 

 

 

가장 먼저, 타이어를 점검해 주세요!

킥사이다-BL본문03.jpg

 

장거리 운전을 했다면 무엇보다 먼저 타이어의 마모 상태와 공기압을 체크해야 합니다. 특히 장거리 운전 중에는 포장도로 외에도 비포장도로 주행이 포함되어 있을 수 있는데, 비포장도로에서 주행을 하다 보면 차량의 중량이 고르게 분포되지 않아 휠과 타이어에 무리가 갈 수 있죠. 

 

타이어의 상태는 자동차의 제동 성능을 좌우합니다. 때문에 장거리 운전 후에는 타이어 마모도, 공기압, 측면 상태 등을 체크한 후 이상이 있다면 가까운 정비소에서 정비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장거리 운전 중 스티어링 휠의 떨림이나 차량 쏠림 등을 경험했다면 반드시 타이어를 점검해 주세요. 

 

또한 타이어는 장거리 운전 후뿐 아니라 장거리 운전을 하기 전에도 체크를 하는 것이 좋은데요. 타이어 트레드 등에 균열이 가진 않았는지, 못 같은 이물질은 없는지 등을 확인해야 합니다. 만약 타이어에 이물질이 박힌 상태로 장거리 운전을 하면 갑작스러운 타이어 펑크나 파열 등으로 인해 사고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타이어의 마모도가 심할 경우 빗길에서 배수 기능을 제대로 하지 못해 미끄럼 사고를 유발할 수 있으니 타이어의 마모가 마모 한계선에 다다랐다면 장거리 운전 전 교체하시기를 권장합니다. 

 

 

브레이크의 상태를 점검해 주세요!

장거리 운전을 하다 보면 도로 정체 상황에 맞닥뜨려 급가속이나 급제동을 하는 일들이 빈번히 발생합니다. 이처럼 평상시보다 브레이크 사용 횟수가 급증할 경우 브레이크의 마모를 유발할 수 있는데요. 브레이크를 밟았을 때 평소보다 밀리거나 끊어지는 느낌이 들고 소음이 들린다면, 가까운 정비소에서 브레이크 상태를 확인해 보시기를 바랍니다. 특히 제동 시 ‘끼익’하는 금속성 마찰음이 들린다면 브레이크 패드를 교환해야 합니다. 

 

 

차량 하부 점검과 외부 세차를 해주세요!

킥사이다-BL본문04.jpg

 

노면이 울퉁불퉁한 비포장도로는 타이어뿐 아니라 차량 하부의 손상을 유발할 수 있어 장거리 운행 후 꼼꼼히 점검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비포장도로 주행 중 차량 하부로부터 충격이 전해져 오거나 ‘쿵’하는 소리가 들렸다면 반드시 정비소에 들러 하부를 살펴보는 것이 좋습니다.

 

아울러 흙이나 먼지, 풀 등이 차량 하부에 고착될 수 있습니다. 눈이 오고 도로 표면이 얼어붙는 겨울철에는 도로에 살포한 염화칼슘이 차량에 붙기도 하죠. 또한 동물의 배설물이나 벌레 사체 등이 차량 표면 곳곳에 붙기도 합니다. 특히 염화칼슘이나 조류의 배설물은 강한 산성을 띄어 차량 표면이 부식될 수 있기 때문에 바로 닦아주는 것이 좋습니다. 가능하면 세차장에 들러 차량 외부를 꼼꼼하게 세차하고 오염물을 제거하는 것이 효과적이죠. 

 

 

불필요한 짐을 정리하고 내부세차를 진행해 주세요! 

장거리 운전을 한 후 집에 돌아와 자동차 실내와 트렁크를 살펴보면 각종 짐들로 가득 차 있기 일쑤입니다. 다음 운전 시 또는 근 시일 내 필요한 물건이 아니라면 빠른 시간 내에 정리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불필요한 물건이 차량 내에 있을 경우 안전운전에 위협이 될 수 있고, 자동차 무게를 가중시켜 연비에 영향을 주기 때문에 가급적 빨리, 깔끔하게 정리하시기를 바랍니다. 

 

또한 오랜 시간 차 안에 머물면서 생긴 먼지와 간식 부스러기, 각종 쓰레기 등으로 어지럽혀진 경우도 많죠. 특히 음식물 찌꺼기는 세균과 곰팡이를 유발하고, 이로 인해 건강에 악영향을 미칠 수도 있습니다. 장거리 운전 후 피로를 풀기 위해 휴식을 취하는 것도 좋지만, 가능한 한 빠른 시일 내에 차량용 발 매트, 시트, 차량 바닥, 트렁크 등을 정리하고 꼼꼼하게 내부세차 하는 것이 좋습니다. 

 

 

소모품과 공조기를 점검해 주세요!

킥사이다-BL본문05.jpg

 

만약 장거리 주행 중 궂은 날씨로 인해 와이퍼를 작동했다면 이 역시 함께 점검하는 것이 좋습니다. 와이퍼 블레이드의 경우 기능에 이상이 발생하면 작동 시 소음이 발생하거나, 유리에 흔적을 남길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와이퍼 블레이드를 규격에 맞는 제품으로 교체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공조기 내에 곰팡이가 생겨 다음 주행 시 불쾌한 냄새가 날 수 있기 때문에 정비소에 들러 공조기 상태를 점검하고, 필요 시 에어컨 필터를 교체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오늘 소개한 장거리 운전 후 필수 차량 점검 사항은 사실 장거리 운전 후 뿐 아니라 장거리 주행 전이나 평상시에도 주기적으로 점검해야 하는 사항들입니다. 평소 주기적인 자동차 점검을 통해 보다 안전한 운전 생활을 즐기시기를 바랍니다. 

 

 

상단으로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