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유(Mineral Oil) 엔진 오일과 합성(Synthetic) 엔진오일 중 어떤 것을 선택해야 할까? 운전자라면 한 번쯤 고민해 보았을 문제이다. ‘합성 엔진오일만 써야 한다’ ‘광유 엔진오일만 써도 충분하다’ 등 다양한 의견 속에 머릿속이 복잡한 당신! 하지만 두 엔진오일에 대한 정확한 개념과 장단점을 알고 있다면 나에게 맞는 엔진오일이 무엇인지 쉽게 선택할 수 있지 않을까? Kixx 엔진오일과 함께 광유 엔진오일과 일반 엔진오일, 제대로 알아보자!
엔진오일, 제대로 알아보자!
광유 엔진오일은 Base Oil로만 구성되었다? No!
간혹 광유 엔진오일과 합성 엔진오일의 차이는 합성 첨가제가 있고 없고에 따라 결정된다고 생각하기도 하지만 이는 오해이다. 엔진오일은 80~90%의 Base Oil, 즉 기유와 모두 다양한 성능 (예를 들면 마모 방지, 산화 방지, 마찰 방지 등)을 추가할 수 있는 첨가제 혼합물로 구성되어 있다. 즉, 첨가제 혼합물은 광유 엔진오일이나 합성 엔진오일에 모두 포함되어 있는 것이다.
그렇다면 광유 엔진오일과 합성 엔진오일을 가르는 기준은 무엇일까? 답은 Base Oil, 즉 기유이다. 원유 (Crude Oil)에서 정제된 광유 (Mineral Oil)을 기유(Base Oil)로 사용했다면 광유 엔진오일 또는 일반 엔진오일이라고 하고, 인공적인 방법으로 화학적 합성을 통해 만들어낸 합성유 (Synthetic Oil)을 기유로 사용했다면 합성 엔진오일이 되는 것이다. 따라서 동일 첨가제 혼합물을 사용하더라도 기유가 '광유'라면 광유 엔진오일이, 기유가 '합성유'라면 합성 엔진오일이 되는 것이다.
품질 좋은 엔진오일이 무조건 좋을까?
앞에서 언급한 것처럼, 엔진오일의 80~90%가 기유로 구성된 만큼 기유의 성질에 따라서 엔진오일의 품질이 크게 차이가 나게 된다. 이 때문에 많은 사람이 합성 엔진 오일이 무조건 좋다고 믿는다. 자동차의 엔진을 보호하고 극한의 조건을 이겨내려면 기능이 향상된 합성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자동차 건강에는 더 유리하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물론 객관적으로 합성 엔진오일이 좋은 점이 많은 것은 사실이다. 하지만 반드시 광유 엔진오일은 좋지 않고 합성 엔진오일만이 좋다고 이야기할 수는 없다. 아래의 설명을 통해 두 오일의 차이를 비교해보자.
광유! 도대체 정체가 뭐니?
꾸미지 않은 본능의 충실함, 광유
광유(鑛油, Mineral oil)는 원유를 정제해서 생산한 윤활 기유로 이해하면 된다. 원유를 정제해 휘발유, 경유 같은 석유제품을 생산하는 과정에서 부수적으로 생산되는 중질유에서 유래된 제품이 광유다.
광유의 주성분은 파라핀계 오일(paraffinic Oil), 나프텐계 오일 (Naphthenic Oil), 방향족계 오일 (Aromatic Oil)로 구성되어 있다. 파라핀계 오일은 양초 등을 만드는 원료인 파라핀처럼 화학 구조상 윤활성을 가지고 있으며 화학적으로 안정적이어서 윤활기유로써 사용 가능한 오일이다.
나프텐계 오일이나 방향족 계 오일은 이중공유결합을 가지고 있어 용해도가 좋으며 이로 인해 다른 폴리머나 화합물과의 융합이 용이하다는 장점이 있어 화장품이나 배합용 오일로 많이 쓰인다. 하지만 열이나 화학적으로 불안정하여 쉽게 산화되고 열화되는 단점이 있다.
따라서 엔진오일용 기유로 사용되는 광유는 나프텐계 및 방향족계 성분을 최대한 줄이려고 노력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방향족계는 거의 없으며 나프텐계 오일도 가능한 한 적게 구성되도록 정제되도록 기술개발을 하고 있다.
광유로 만든 엔진오일은 어떨까?
광유는 최신 정제기술을 활용하여 불순물 들을 제거하여 엔진오일이 요구하는 기본 성능인 윤활성에는 충실하도록 만든 오일이다. 하지만 원유에서 온 만큼 황 (Sulfur) 성분의 불순물이 100% 제거하기 어렵다는 단점이 있다. 또한 합성유에 비해 화학적으로 불안정하고 고온에서 점도가 떨어지고 탄화가 잘되 슬러지가 발생하는 점도 단점으로 꼽을 수 있다.
이 때문에 완제품인 엔진오일을 만들었을 때 합성엔진오일보다 교환주기가 짧아질 수 있는 단점이 있지만 기유에 대한 제조 원가가 싸져 저렴한 가격에 좋은 성능의 엔진오일을 구입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합성유, 가꾸어진 강력함
좋은 것은 늘리고 나쁜 것은 줄이고
명칭부터 인공의 느낌이 물씬 풍기는 합성유(合成油, Synthesized oil)는 실험실에서 만들어진 일종의 작품으로 이해하면 된다. 광유의 약점인 화학적, 열적 불안정성을 보완하고 화학 구조상 윤활성을 최적화할 수 있는 구조를 인공적으로 만들어낸 합성 기유이다. 현재 생산되는 합성 엔진오일에 사용되는 합성 기유는 파라핀계 오일과 올레핀계 오일을 주 성분으로, 나프텐계 및 방향족계 오일은 거의 없거나 아예 없도록 설계된 기유이다.
이로 인해 합성유는 화학적으로 열에 대해 매우 안정적이어서 고온에서의 사용에 따른 점도 저하나 탄화에 의한 슬러지(sludge) 생성이 매우 적다. 따라서 합성유는 엔진오일 수명을 연장하고 엔진을 보호하는 장점을 가진다. 반면 합성유는 광유에 비해 용해도가 떨어지는 단점이 있다. 때문에 엔진오일 제조사들은 엔진오일 첨가제에 용해도가 향상된 첨가제를 개발 및 사용하여 합성유의 단점을 극복하고 있다. 또한 합성 기유는 다양한 공정을 거쳐 만들어지는 제품으로 광유에 비해 생산비용이 매우 비싼 단점이 있다.
[관련글: 최고급 합성엔진오일 Kixx PAO(파오)에 대한 정보 더 보기 ]
저렴하지만 잦은 교환을 필요로 하는 광유 엔진오일
광유와 합성유 모두 엔진오일이 갖춰야 하는 기본 덕목인 윤활 성능에 충실하다. 다만 광유 엔진오일은 화학적, 열적 안정성이 떨어져 장시간 또는 장거리 운행 시 점성이 낮아지고 열산화 반응의 불순물로 슬러지가 발생해 엔진에 쌓여 엔진을 보호하지 못하는 한계를 가지며, 이로 인해 연비 저감, 소음과 진동 증가 현상이 발생하기도 한다.
광유 엔진오일의 가격은 합성 엔진오일에 비해 상대적으로 저렴하지만, 합성 엔진오일과 비교할 때 성능상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서 잦은 교환을 해야 한다. 물론 최근에 생산되는 일반 엔진오일의 경우, 정제 기술의 발달로 광유 엔진오일도 단점을 많이 극복하여 합성 엔진오일과의 차이를 줄여가고 있다.
상대적으로 긴 교환주기를 갖지만 비싼 합성 엔진오일
반면 합성에 의해 만들어진 합성 기유를 사용한 합성 엔진오일은 우수한 화학적, 열적 안정성을 바탕으로 장시간, 장거리 운행에 따른 오일의 열산화 반응을 연장하여 엔진오일의 수명과 주행 성능을 향상시키는 것은 물론이고 엔진 자체의 수명까지 연장시킬 수 있다. 이러한 특성 때문에 합성엔진오일의 교환주기는 광유 엔진오일에 비해 길다. 하지만 가격 역시 일반적으로 2~3배 비싸기도 하다.
성능 or 가격, 선택은 소비자 몫
가격이 저렴하지만 교환주기에 신경써야 하는 광유 엔진오일, 교환주기가 상대적으로 길지만 가격이 비싼 합성 엔진오일. 장단점이 명확한 두 가지 엔진오일 중 당신은 어떤 것을 선호하는가? 무조건 한 쪽이 좋다고 단언하기 보다는 엔진오일을 교환할 때 드는 기회 비용, 즉 엔진 교환에 필요한 금전적 비용, 시간적 비용와 노동력, 부수적인 부품(오일필터) 등을 고려하여 자신에게 맞는 엔진오일을 선택한다면 그것이 최선의 선택이 아닐까?
엔진오일 제품 정보 더보기(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