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근두근 설렘을 안고 만나는 당신의 새 차! 흔히 ‘신차를 받으면 끝!’이라고 생각하지만 오히려 신경 써야 할 부분은 더 많답니다. 그렇다면 차량 인수 과정에서 챙기면 도움이 되는 것들은 무엇일까요? 쉽게 지나칠 수 있는 3가지 꿀팁, 지금 알려드립니다!!
#1.차량 인수증에 서명은 언제 해야 할까?
많은 고민끝에 받은 새 차! 운명적인 만남에 기쁜나머지 인수증에 바로 사인한다면? 그날 밤, 인수할 때 보이지 않던 문제점을 발견하고 찝찝함에 이불킥 하는 당신과 만날 수도 있습니다.
인수증은 꼼꼼한 차량 검수 후에
출고장 방문, 탁송 서비스 등을 통해 신차를 인도받게 되는데요. 이때 차량의 계약 사항 일치 여부는 물론, 외관 및 내장의 상태 확인, 시험 운전까지 진행하며 꼼꼼하게 검수해주세요. 자동차는 2만 개의 부품이 만나 완성되는 제품인 만큼 초기 불량률이 존재할 수밖에 없습니다. 때문에 인수 과정에서 이를 확인 후 문제가 없을 때 차량인수증을 작성하는 것이 큰 도움이 됩니다.
만약 검수 중에 결함이 발견되었다면 어떻게 대응하는 것이 좋을까요? 문제가 가벼울 경우 인수증에 내용을 기재하고 후속 조치를 요구할 수 있으며, 중할 경우에는 인수 거부가 가능합니다. 만약 제품 교환을 원할 경우, 출고장에서는 바로 다른 차량으로 교환이 가능하지만, 탁송 서비스를 이용했다면 최소 2~3일 정도의 교환 기간이 소요된다고 합니다.
Kixx 엔진오일의 소소한 Tip!
보통 차량 인수 당일에는 온라인에 공유된 차량 인수 체크리스트를 출력해가시거나 자동차를 잘 아는 지인과 동행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신차 검수 대행 서비스를 활용해보시는 것도 편한 방법이겠죠?
#2. 차량 등록 바로 하는 게 좋은 걸까?
출고 후 차량등록 대행을 바로 맡기는 분들 많으시죠? 사실 바쁜 현대인들에는 이런 서비스가 참 편리합니다. 하지만 차량 인수 직후 정식 등록 절차를 거치게 되면 추후 발생하는 문제에 대한 대응이 불리하다는 점 알고 계시나요?
자동차 정식 등록 = 구매확정, 임시등록 기간을 활용
자동차 정식 등록은 차에 대한 소유권을 구매자에게 완전히 이전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오픈마켓에서 구매확정 해보셨나요? 보통 주문했던 물품에 하자가 없고 교환, 환불 등의 절차를 진행할 마음이 없을 때 이를 진행하게 되는데요. 이와 유사한 것이 자동차 등록입니다. 차량 소유권이 완전히 당신에게 있음을 등록하는 절차이기 때문에 추후 문제가 발견되더라도 받을 수 있는 조치는 제한적이죠.
물론 임시번호판이라도 치명적인 문제가 아니라면 교환, 환불 등의 절차가 까다롭기는 마찬가지라고 합니다. 하지만 임시 등록을 한 경우, 소유권이 소비자에게 완전히 이전되지 않은 상태이므로 정식 등록했을 때보다 조치가 수월하다고 하니 조금 번거롭더라도 임시 등록 기간을 활용해보시는 건 어떠신가요?!
임시번호판의 허가 기간은 등록 후 10일이며, 기간 만료 전에 정식 번호판을 발급받으시면 됩니다. 이때 임시번호판 반납은 필수입니다. 정식 등록 지연 및 임시번호판 미반납 시, 과태료가 최소 3만 원에서 최대 100만 원까지 부과될 수 있어요!
Kixx엔진오일의 소소한 Tip!
- 내비게이션 매립 등은 정식 등록 후 진행하기! 임시등록 상태라도 차량 변형하면 문제가 생겼다고 해도 취할 수 있는 조치는 제한적!
- 임시번호판을 부착했을 때도 가입이 가능한 종합보험! 잊지 말고 챙기기
- 임시번호판의 허가 기간은 등록 후 10일! 기간 만료 전에 정식 번호판 발급 및 임시번호판 반납은 필수! (정식 등록 지연 및 임시번호판 미반납 시 최소 3만 원, 최대 100만 원의 과태료 부과)
#3. 자동차 비닐은 그대로 두어도 괜찮을까?
새 차의 상태를 조금이라도 더 오랫동안 유지하고 싶은 마음에 비닐 커버를 제거하지 않으시는 분들 많으시죠? 하지만 비닐이 오히려 차뿐만 아니라 건강에도 해가 된다는 점 알고 계시나요?
새 차의 비닐은 내 차와 건강에 악영향
차량 출고 초기에는 차량 내부의 합성섬유나 플라스틱 등에서 유해물질이 배출된다고 합니다. 이 때문에 새 차를 받은 이후에는 꾸준한 환기로 유해물질을 배출시키는 과정이 필요한데요. 비닐을 벗기지 않고 내버려두면 환기 시 유해물질이 빠져나오지 못하게 되고 주행 중 비닐이 움직일 때마다 새어 나와 인체에 해롭습니다.
또한, 비닐이 정전기를 일으켜 차량의 전자기능 오작동의 원인이 되기도 하며 차량에서 발생하는 습기가 쌓여 차량 부식의 위험도 있다고 합니다. 비닐을 고정하는 접착제가 새 차 냄새를 유발하기도 하는 만큼 모든 비닐 커버는 최대한 빨리 제거하는 게 좋겠죠?
신차를 맞이할 때 챙겨야 할 3가지 요소! 잘 확인하셨나요? 번거롭기는 하지만 꼼꼼하게 챙긴다면 많은 도움이 될 수 있는 만큼 잘 기억해두세요! 앞으로도 여러분의 차량관리를 쉽고 재미있게 알려드리도록 노력하겠습니다. Kixx 엔진오일과 함께 즐거운 카라이프를 시작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