킥스사이다
신차와의 첫 대면, 이것만은 꼭! BEST 3
  • 2016.06.16
  • 13,303 views

두근두근 설렘을 안고 만나는 당신의 새 차! 흔히 ‘신차를 받으면 끝!’이라고 생각하지만 오히려 신경 써야 할 부분은 더 많답니다. 그렇다면 차량 인수 과정에서 챙기면 도움이 되는 것들은 무엇일까요? 쉽게 지나칠 수 있는 3가지 꿀팁, 지금 알려드립니다!!


#1.차량 인수증에 서명은 언제 해야 할까?

많은 고민끝에 받은 새 차! 운명적인 만남에 기쁜나머지 인수증에 바로 사인한다면? 그날 밤, 인수할 때 보이지 않던 문제점을 발견하고 찝찝함에 이불킥 하는 당신과 만날 수도 있습니다.


02_2.png

 

인수증은 꼼꼼한 차량 검수 후에

출고장 방문, 탁송 서비스 등을 통해 신차를 인도받게 되는데요. 이때 차량의 계약 사항 일치 여부는 물론, 외관 및 내장의 상태 확인, 시험 운전까지 진행하며 꼼꼼하게 검수해주세요. 자동차는 2만 개의 부품이 만나 완성되는 제품인 만큼 초기 불량률이 존재할 수밖에 없습니다. 때문에 인수 과정에서 이를 확인 후 문제가 없을 때 차량인수증을 작성하는 것이 큰 도움이 됩니다.

만약 검수 중에 결함이 발견되었다면 어떻게 대응하는 것이 좋을까요? 문제가 가벼울 경우 인수증에 내용을 기재하고 후속 조치를 요구할 수 있으며, 중할 경우에는 인수 거부가 가능합니다. 만약 제품 교환을 원할 경우, 출고장에서는 바로 다른 차량으로 교환이 가능하지만, 탁송 서비스를 이용했다면 최소 2~3일 정도의 교환 기간이 소요된다고 합니다.

 

Kixx 엔진오일의 소소한 Tip!

보통 차량 인수 당일에는 온라인에 공유된 차량 인수 체크리스트를 출력해가시거나 자동차를 잘 아는 지인과 동행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신차 검수 대행 서비스를 활용해보시는 것도 편한 방법이겠죠?

 

#2. 차량 등록 바로 하는 게 좋은 걸까?

출고 후 차량등록 대행을 바로 맡기는 분들 많으시죠? 사실 바쁜 현대인들에는 이런 서비스가 참 편리합니다. 하지만 차량 인수 직후 정식 등록 절차를 거치게 되면 추후 발생하는 문제에 대한 대응이 불리하다는 점 알고 계시나요?

임시번호판 먼저 발급받을 것!

 

자동차 정식 등록 = 구매확정, 임시등록 기간을 활용

자동차 정식 등록은 차에 대한 소유권을 구매자에게 완전히 이전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오픈마켓에서 구매확정 해보셨나요? 보통 주문했던 물품에 하자가 없고 교환, 환불 등의 절차를 진행할 마음이 없을 때 이를 진행하게 되는데요. 이와 유사한 것이 자동차 등록입니다. 차량 소유권이 완전히 당신에게 있음을 등록하는 절차이기 때문에 추후 문제가 발견되더라도 받을 수 있는 조치는 제한적이죠.

물론 임시번호판이라도 치명적인 문제가 아니라면 교환, 환불 등의 절차가 까다롭기는 마찬가지라고 합니다. 하지만 임시 등록을 한 경우, 소유권이 소비자에게 완전히 이전되지 않은 상태이므로 정식 등록했을 때보다 조치가 수월하다고 하니 조금 번거롭더라도 임시 등록 기간을 활용해보시는 건 어떠신가요?!

차량 정식 등록은 임시 번호 발급 후 10일 후에

임시번호판의 허가 기간은 등록 후 10일이며, 기간 만료 전에 정식 번호판을 발급받으시면 됩니다. 이때 임시번호판 반납은 필수입니다. 정식 등록 지연 및 임시번호판 미반납 시, 과태료가 최소 3만 원에서 최대 100만 원까지 부과될 수 있어요!

Kixx엔진오일의 소소한 Tip!

  • 내비게이션 매립 등은 정식 등록 후 진행하기! 임시등록 상태라도 차량 변형하면 문제가 생겼다고 해도 취할 수 있는 조치는 제한적!
  • 임시번호판을 부착했을 때도 가입이 가능한 종합보험! 잊지 말고 챙기기
  • 임시번호판의 허가 기간은 등록 후 10일! 기간 만료 전에 정식 번호판 발급 및 임시번호판 반납은 필수! (정식 등록 지연 및 임시번호판 미반납 시 최소 3만 원, 최대 100만 원의 과태료 부과)

 

#3. 자동차 비닐은 그대로 두어도 괜찮을까?

새 차의 상태를 조금이라도 더 오랫동안 유지하고 싶은 마음에 비닐 커버를 제거하지 않으시는 분들 많으시죠? 하지만 비닐이 오히려 차뿐만 아니라 건강에도 해가 된다는 점 알고 계시나요?

새 차 비닐은 꼭 벗기자

 

새 차의 비닐은 내 차와 건강에 악영향

차량 출고 초기에는 차량 내부의 합성섬유나 플라스틱 등에서 유해물질이 배출된다고 합니다. 이 때문에 새 차를 받은 이후에는 꾸준한 환기로 유해물질을 배출시키는 과정이 필요한데요. 비닐을 벗기지 않고 내버려두면 환기 시 유해물질이 빠져나오지 못하게 되고 주행 중 비닐이 움직일 때마다 새어 나와 인체에 해롭습니다.

또한, 비닐이 정전기를 일으켜 차량의 전자기능 오작동의 원인이 되기도 하며 차량에서 발생하는 습기가 쌓여 차량 부식의 위험도 있다고 합니다. 비닐을 고정하는 접착제가 새 차 냄새를 유발하기도 하는 만큼 모든 비닐 커버는 최대한 빨리 제거하는 게 좋겠죠?

신차를 맞이할 때 챙겨야 할 3가지 요소! 잘 확인하셨나요? 번거롭기는 하지만 꼼꼼하게 챙긴다면 많은 도움이 될 수 있는 만큼 잘 기억해두세요! 앞으로도 여러분의 차량관리를 쉽고 재미있게 알려드리도록 노력하겠습니다. Kixx 엔진오일과 함께 즐거운 카라이프를 시작하세요!

상단으로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