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품정보
척척박사 Kixx MAN – 엔진오일 규격과 점도
  • 2018.06.15
  • 9,506 views

안녕하세요. 엔진오일 질문, 모두 해결해주는 척척박사 Kixx Man 입니다.

척척박사 Kixx Man이 알려주는 엔진오일 지식! 오늘은 엔진오일을 구매할 때 꼭 알아야 할 엔진오일 규격과 점도에 대한 질문들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엔진오일 제품 라벨에 붙어있는 알쏭달쏭한 알파벳과 숫자들에 대한 의미가 무엇인지 함께 알아보시죠!

 

엔진오일 규격과 점도 목차

 

Q8. 엔진오일 라벨에 쓰여 있는 API, ACEA, MB, VW 들은 무엇인가요?

엔진오일 제품 혹은 자동차 매뉴얼을 살펴보면 API, ACEA, ILSAC, VW 등의 알파벳들이 적혀 있는걸 확인하셨을 겁니다. 엔진오일에는 다양한 규격들이 존재하지만, 그중에서도 미국석유협회가 제정한 API(American Petroleum Institute) 규격과 유럽자동차제조협회에서 제정한 ACEA(Association des Constructeurs Européens d’Automobiles) 규격이 엔진오일의 대표적인 규격으로 쓰이고 있죠.

 

더불어 자동차 제조사에서는 API와 ACEA 외에도 매우 엄격한 제조사 자체 인증 제도를 시행하여 BMW LL-04, MB 229.31/229.51, VW 502.00 등 제조사가 정한 영문 이니셜과 번호가 붙는다고 합니다.

 

엔진오일 규격에 대해 더 상세하게 알고 싶다면, < 엔진오일 규격, 어디까지 알고 있니? > 를 확인해보세요!

 

엔진오일 국제표준규격
엔진오일 규격, 어디까지 알고 있니? | Kixx 엔진오일 블로그 엔진오일 제품에 쓰여 있는 암호 같은 API, ACEA, MB, VW 등의 알파벳은 무엇일까요? 이 알파벳들이 각각 어떤 의미를 갖고, 엔진오일 구매 시 어떻게 적용할 수 있을지 함께 알아볼까요?

 

위의 링크에서 규격을 꼼꼼히 공부하고 오셨다면, 앞으로는 엔진오일 구매 시 쉽게 엔진오일 라벨을 읽고 구매할 수 있겠죠?

[관련글: 엔진오일 라벨 표기 속에 담긴 이야기, 제대로 읽어보자!]

 

[질문 속 질문] ACEA C4 등급의 엔진 규격에 사용할 수 있는 Kixx 엔진오일은 무엇이 있나요?

ACEA C4 규격은 Low SAPS와 고출력 규격을 가진 엔진오일입니다.

이 말의 의미를 풀이해보면 먼저, Low SAPS(Sulfate Ash, Phosphorus, Sulfur)란, 디젤 자동차에서 사용하는 매연저감장치 DPF에 영향을 주는 황산회분, 인, 황의 함량이 적은 오일이라는 의미이며, 고출력 규격은 HTHS(High Temperature High Shear, 고온전단)값이 3.5 cP 이상, TBN(Total Base Number, 전염기가)가 6도 이상인 규격을 의미합니다.

 

하지만 실제로 이 규격을 가지고 있는 자동차가 많지 않으며, 특히 한국에서 이 규격을 만족하는 차량이 거의 없는 관계로 아쉽게도 Kixx 엔진오일에서는 ACEA C4 등급의 엔진오일은 제작하지 않고 있습니다.

 

Q9: C2-12와 C2-08, 다른 건가요?

C2 뒤에 적힌 숫자는 인증 년도에 대해 표기한 것으로, 'C2-08'은 2008년도에 나온 규격이고, 'C2-12' 는 2012년에 나온 최신 규격입니다.

 

예를 들면, Kixx PAO 1의 0W-30 규격 제품은 C2-12 규격을 갖고 있는데요. 이는 현재 유효한 최신 규격인 2012년 규격을 만족하는 제품이라는 것을 보여주죠.

[더보기: Kixx PAO 1의 성능 규격이 궁금하다면 클릭!]

 

Q10: 5W-30과 5W-40의 차이점은 무엇인가요?

W 앞의 숫자가 0에 가까울수록 점도가 낮아 저온에서 흐름성이 좋습니다. 반면, W 뒤의 숫자는 고온 점도를 나타내는 것으로 숫자가 커질수록 점도가 높고 엔진 보호 능력이 좋다는 뜻입니다.

 

이 중 국내 운전 환경에서는 승용 차량의 경우 5W 점도가 널리 쓰이고 있습니다. 다만, 5W 뒤의 점도에 대해서는 성능에 따라 자신에게 맞는 점도를 선택할 필요가 있습니다.

 

5W-30은 새 엔진 및 초반 가속력, 효율 향상을 우선하는 운전자에게 추천하며, 엔진의 정숙성 향상이나 중장거리 운행을 많이 한다면 5W-40과 같은 점도를 사용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더불어 연비개선을 위해서는 저점도화 된 엔진오일을 써야 하며 위의 두 점도의 엔진오일 중 5W-30 이 5W-40 보다 연비개선 효과가 있습니다.

 

앞서 설명해드린 엔진오일 점도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뿐만 아니라 더 자세한 정보가 궁금하다면? < 엔진오일 점도, 그것이 궁금하다 > 를 확인해보세요!!

 

엔진오일 저온점도와 고온점도
엔진오일 점도, 그것이 궁금하다 | Kixx 엔진오일 블로그 엔진오일의 점도, 제대로 알아보자! 각각의 점도 분류가 어떤 의미를 가지고 있는지, 내 차에 맞는 엔진오일 점도는 어떻게 골라야 하는지 등 엔진오일 점도에 대한 모든 것을 알아봅시다.

 

Q11: 겨울에는 0W 점도 엔진오일을 사용하면 되나요?

0W는 5W보다 낮은 온도에서도 저온 시동성이 좋은 오일입니다. 즉, 5W 제품보다 겨울철에 얼어붙는 리스크가 적고, 엔진 시동성이 좋으며 연비개선 효과가 있습니다.

 

겨울철 도로 상황

 

하지만 차량 엔진이 오래되었거나 진동이 있다면, 0W 제품은 유막층이 얇아질 수 있기 때문에 5W 제품을 사용하시는 것도 좋습니다.

 

물론, Kixx PAO 1 제품은 온도에 따른 점도 변화가 크지 않도록 안정적으로 유지시켜주는 첨가제인 점도 조절제(Viscosity Modifier)를 비롯한 우수한 첨가제들을 사용하였고, 무엇보다 100% P.A.O 기유를 사용해서 만들었기 때문에 관련 내용이 문제 되지 않습니다.

[관련글: Kixx PAO(파오)는 PAO(피에이오)다?]

 

엔진오일의 규격과 점도 이외에도 엔진오일이 갖고 있는 특성(엔진오일 성상)에 대해 심화학습을 하시고 싶으신 분들은, < 엔진오일이 갖고 있는 특성이 궁금해? – 엔진오일 성상 > 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엔진오일 성상
엔진오일이 갖고 있는 특성이 궁금해? - 엔진오일 성상 | Kixx 엔진오일 블로그 제품별 엔진오일의 특징을 자세히 살펴보다 보면, 동점도, 점도지수, 유동점, 인화점 등 이해할 수 없는 단어들이 가득한 경우를 보셨을 텐데요. 이런 단어들을 킥스맨이 쉽게 설명해 놓았다고 하니, 4가지 단어들의 뜻 함께 알아볼까요?

 

엔진오일 성상에 대해 킥스맨이 쉽게 설명하기는 했지만, 처음 보는 용어와 수치들이 등장하니 조금 헷갈리기도 하셨죠? 그러나 이 용어들을 이해하고 수치를 해석할 수 있다면 내 차에 더욱 적합한 엔진오일을 찾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엔진오일 성상과 엔진오일 선택

엔진오일에 대한 궁금증이 해결되셨나요?

이번 편에서는 엔진오일 규격과 점도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재미있으셨나요? 오늘 알게 된 엔진오일 규격과 점도 정보는 엔진오일 구매 시 유용하게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다음 편에는 엔진오일 혼용에 대한 궁금증을 해결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더불어 지난편에서는 엔진오일 교환과 보충에 대한 궁금증을 모두 해결해 드렸는데요. 혹시 아직 보지 않으셨다면? 척척박사 Kixx Man 2편, 엔진오일 교환과 보충을 꼭 클릭하여 보고 오시길 바랍니다! 엔진오일 교환과 보충에 대한 궁금증이 싹 해결되실 거예요.

 

다음 편도 기대해 주실 거죠?

그럼, 척척박사 Kixx Man은 다음 시간에 또 찾아뵙도록 하겠습니다.

상단으로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