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품정보
엔진오일, 섞으면 섞을수록 기능이 떨어진다고?
  • 2018.08.08
  • 6,320 views

안녕하세요. 엔진오일 질문, 모두 해결해주는 척척박사 Kixx Man 입니다.

척척박사 Kixx Man이 알려주는 엔진오일 지식! 오늘은 엔진오일을 보충, 교환하면서 한 번쯤은 궁금증을 가졌을 엔진오일 혼용과 잔유에 대한 질문들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과연 엔진오일을 섞어 써도 괜찮을지 함께 알아보시죠!

 

엔진오일 혼용과 잔유 콘텐츠 목차

 

Q12. 엔진오일 혼용, 가능할까요?

엔진오일 제품 속에는 기유와 함께 여러 종류의 첨가제가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첨가제는 제품 개발 시 많은 연구를 통해 그 조합이 그 종류 및 양적으로 균형을 이루어 제품의 성능을 최대한 높일 수 있도록 제조되고 있죠.

 

거의 모든 첨가제는 최대의 성능을 나타내기 위한 적정 함유량이 있으며 그 이상이 되면 오히려 성능의 저하를 나타낼 수 있습니다. 또한, 함께 함유된 다른 첨가제와의 양적인 균형이 깨어질 경우에도 최대한의 성능을 나타낼 수 없게 됩니다.

 

그러므로 서로 다른 엔진오일을 섞어서 사용할 경우 그 안에 들어있는 여러 가지 첨가제들이 고압, 고온에서 서로 화학 반응 일어나 문제를 일으킬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엔진오일의 혼용은 권해드리지 않습니다.

엔진오일 혼용과 첨가제에 대한 더욱 자세한 이야기가 궁금하시다면, < 엔진오일, 내 마음대로 섞어도 될까? 엔진오일 혼합이 주는 영향 > 을 확인해보세요!

 

엔진오일 혼용
엔진오일, 내 마음대로 섞어도 될까? 엔진오일 혼합이 주는 영향 | Kixx 엔진오일 블로그 비용적인 문제로, 시간적인 문제로 엔진오일의 수명을 늘려보고자 엔진오일을 보충하기도 해보고, 또 엔진오일의 능력을 향상하고자 다양한 첨가제를 넣은 경험이 있으시죠? 이와 관련하여 엔진오일 첨가제의 종류와 그 영향에 대해 알아보도록 합시다!

 

Q13. 엔진오일에 첨가제를 추가해도 될까요?

기존의 엔진오일에 엔진오일 첨가제를 별도 구매하여 추가하는 것을 권장하지 않습니다.

앞서 질문에서도 말씀드렸듯이, 하나의 윤활유 제품 속에는 여러 종류의 첨가제가 조합을 이루어 함유되어 있습니다. 특히 고급윤활유에는 이러한 첨가제의 조합이 그 종류 및 양적으로 균형을 이루어 요구되는 특성을 최대한 높일 수 있도록 제조되고 있죠.

 

엔진오일 첨가제 추가

 

그런데 첨가제를 추가하여 성능을 내기 위한 균형이 깨지면 오히려 성능의 저하를 보일 수 있죠.

따라서, 이미 제품화된 고급 윤활유 제품에 첨가제를 추가로 혼입하게 되면 성능의 저하를 가져올 우려가 크기 때문에 엔진오일 첨가제 추가를 권장하지 않습니다.

 

그럼, 엔진오일에 어떤 종류의 첨가제들이 어떤 역할을 하고 있길래 마음대로 섞지 못하는지 궁금하다면, < 기능이 천차만별, 엔진오일 첨가제 제대로 알아보자! > 를 통해 확인해보세요!

 

엔진오일 첨가제
기능이 천차만별, 엔진오일 첨가제 제대로 알아보자! | Kixx 엔진오일 블로그 기유만큼 중요한 엔진오일 첨가제! 청정제부터 녹 방지제까지 엔진의 기능을 보완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는 첨가제의 세계를 Kixx 엔진오일과 함께 알아보자!

 

Q14. 엔진오일 교체 시, 잔유가 새 엔진오일에 영향을 미칠까요?

엔진 오일은 엔진 내부에 뿌려져서 윤활 및 마찰 부위의 보호, 그리고 열 교환과 같은 다양한 기능을 합니다. 그리고 일정 기간 이러한 기능을 수행하며, 마모된 금속의 분말을 포함해 열, 카본 슬러지 등 다양한 원인으로 성질이 변하기 시작합니다. 물론 색깔도 변하겠지요.

 

이렇게 변성된 엔진 오일은 원래의 성능을 발휘하지 못할 뿐만 아니라 오히려 엔진의 원활한 움직임에 방해가 되기도 합니다.

 

엔진오일 교체

 

그래서 새 엔진오일로 교환할 땐, 기존에 오염된 오일을 완전히 제거한 후 교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남아 있는 오염된 잔유가 새 엔진 오일과 섞이면서 새롭게 보충, 교환된 엔진 오일의 품질을 떨어뜨리기 때문입니다.

 

Q15. 잔유를 제거하지 않을 시, 엔진 오일 기능에 문제가 있나요?

엔진 오일 기능 자체에 문제가 발생하지는 않습니다.

그러나 엔진 오일 교환 시 잔유를 제거하지 않을 경우, 남아 있는 오염된 오일이 새 오일과 섞이면서 교환한 새 오일의 품질을 떨어뜨리는 것은 물론 수명 또한 단축됩니다.

 

엔진오일 잔유

 

오염된 오일이 새 오일과 섞였으니 원래의 성능을 발휘하지 못하게 되는 것은 당연한 일이겠지요.

쉽게 이해할 수 있는 예로, 우유를 마신 잔을 깨끗이 씻지 않고 그대로 물을 따를 경우 우유의 잔여물 때문에 물이 뿌옇게 되는 것을 볼 수 있죠. 바로 이와 같은 원리입니다. 따라서 잔유를 말끔히 제거하지 않으면 새 오일과 섞이면서 영향을 줄 수밖에 없겠죠!?

 

척척박사 킥스맨

 

엔진오일에 대한 궁금증이 해결되셨나요?

이번 편에서는 엔진오일 보충, 교환 시 자주 궁금해하시는 질문들을 모아 ‘엔진오일 혼용과 잔유’에 대해 알아보았는데, 재미있으셨나요?

 

더불어 지난 편에서는 엔진오일 구매 시, 유용한 정보인 엔진오일 규격과 점도에 대한 궁금증을 모두 해결해 드렸습니다. 혹시 아직 보지 않으셨다면? 척척박사 Kixx Man 3편, 엔진오일 규격과 점도를 꼭 클릭하여 보고 오시길 바랍니다! 엔진오일 규격과 점도에 대한 궁금증이 싹 해결되실 거예요.

 

다음 편도 기대해 주실 거죠?

그럼, 척척박사 Kixx Man은 다음 시간에 또 찾아뵙도록 하겠습니다.

 

척척박사 Kixx Man의 또 다른 시리즈를 보고 싶다면? 아래 링크를 클릭하세요!

상단으로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