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교통으로 다니기 애매한 직장에 취직한 사회 초년생이나 결혼 후 다닐 곳이 많아진 신혼부부라면 점차 차량의 필요성을 느끼게 됩니다.
하지만 차를 구매하게 되면 차량 구매 비용 외에도 각종 세금과 보험비 그리고 주유비와 같은 유지비가 필요하기 때문에 경제적인 부담이 꽤 큰 것도 사실입니다. 만약 차량 구매 전에 이러한 고민을 하고 계신다면, 이때 경차는 비교적 저렴한 가격과 주행 편의성으로 첫차 구매 시 고려해볼 만한 매력적인 차종입니다. 경차의 다양한 혜택으로 경제적인 부담을 다소 줄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지금까지 경차를 작은 차라고만 생각하셨다면, 오늘은 경차 구매 시 누릴 수 있는 큰 혜택에 대해 Kixx와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경차 구매 시 혜택을 주는 이유는?
각종 혜택을 제공하며 경차를 장려하는 가장 큰 이유는 무엇일까요? 바로 에너지 절약입니다. 경차는 배기량 1,000cc 미만의 작은 엔진을 사용하기 때문에 연료 사용량이 비교적 낮고 이산화탄소와 같은 온실가스 배출량이 적어 환경보호에 효과적입니다. 또한, 인구가 많은 서울과 같은 대도시에서 길이 3,600mm, 폭 1,600mm, 높이 2,000mm 이하 크기의 경차는 도로와 주차장의 점유 면적을 줄여 실질적인 교통 효율을 높일 수 있습니다.
혜택 1. 각종 세제 혜택과 책임보험료 10% 할인
2019년 이전에는 경차의 취·등록세가 면제되었지만, 2019년부터 법이 개정되어 찻값의 4%를 취·등록세로 납부해야 합니다. 하지만 취·등록세 4% 중 50만 원을 감면받기 때문에 1,200만 원 이하의 경차를 살 경우 실제 납부해야 하는 취·등록세가 사실상 면제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취·등록세 외에도 추가적인 세제 혜택으로는 자동차세가 있습니다. 자동차세는 차량을 소유하고 있는 사람이라면 연 2회 납부하는 자동차세는 배기량을 기준으로 책정됩니다. 1,000cc 이하인 경차는 CC당 80원으로 책정되어 일반 중형차의 자동차세의 약 20%인 연간 약 10만 원만 납부합니다. 세제 혜택 이외에도 의무적으로 가입해야 하는 책임보험료 10%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혜택 2. 경차 사랑 카드 발급 시 리터당 250원 유류세 할인
유지비 역시 차량 구매에 있어 중요한 고려 대상입니다. 차량 유지비 중 유류비만 줄여도 부담을 크게 줄일 수 있는데요. 경차는 유류세 환급제도를 통해 유류세를 환급받을 수 있습니다. 유류세를 환급받기 위해서는 먼저 신한·현대·롯데에서 유류세 환급용 신용카드를 발급받아야 합니다. 해당 카드로 주유 시 휘발유와 경유는 리터당 250원, LPG는 리터당 160을 환급받을 수 있습니다.
혜택 3. 통행료 및 주차요금 할인
경차는 출퇴근길과 같은 멀지 않은 시내뿐만 아니라 시외로 캠핑이나 여행을 떠날 때도 경제적으로 효과적입니다. 한국도로공사 구간 및 민자 구간을 포함한 모든 고속도로 이용 시 경차 전용 요금이 별도로 있기 때문에 통행료를 최대 50% 할인받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만약 하이패스를 사용한다면 사전에 차종 설정을 경차로 해야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주차 스트레스는 도심에서 차를 운행해본 운전자라면 모두 공감할 것입니다. 도심에선 주차 공간을 찾기 어려울 뿐만 아니라 사설 주차장의 경우에는 짧은 시간에도 높은 주차비를 내고 이용해야 합니다. 하지만 경차는 이러한 주차비에 대한 부담을 줄일 수 있는 혜택이 있습니다. 경차는 각 지방자치단체가 운영하는 공영주차장을 이용할 경우, 전체 요금의 50% 할인을 받기 때문입니다. 또한 지하철 환승 주차장에서는 공영주차장보다 할인 폭이 더 큰 최대 80%까지 할인을 받을 수 있습니다.
경차 구매 시 위의 혜택 외에도 미세먼지와 같은 대기 오염을 줄이기 위한 차량 10부제 및 서울특별시 자동차 요일제에서 제외되는 등의 혜택이 있습니다.
이제 경차가 작게만 보이지 않으시겠죠? 어느 차종보다 큰 혜택으로 경제성과 실용성을 모두 갖춘 경차! 첫차를 계획하고 계신다면 환경도 보호하고 부담도 줄이는 슬기로운 경차 라이프는 어떨까요? 이상 Kixx 엔진오일이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