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소식
엔진오일 진단 키트 개발 결과를 말씀드리겠습니다!
  • 2017.12.12
  • 2,829 views

지난 7월, 고객들의 뜨거운 관심을 받았던 ‘엔진오일 진단 키트’ 제작 프로젝트! 기억나시나요? (프로젝트가 궁금하다면 클릭!! >> '엔진오일 회사가 직접 엔진오일 진단 키트 개발에 나선 이유는?' )

 

누구나 쉽고 간편하게 엔진오일 상태를 점검할 수 있게 하여 고객이 안심하고 엔진오일을 교환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보자는 소망 하나로 시작된 이 프로젝트!!

 

이런 Kixx Man의 마음이 통했는지, 정말 많은 분들이 베타테스터로 신청해 주셨고, 그중 많은 심사숙고 끝에 900명을 선발하여 진행했죠.

 

고객의 소리를 듣는 킥스맨

 

Kixx 엔진오일과 고객이 함께한 엔진오일 진단키트 제작!! 그 결과가 궁금하지 않으신가요? 지금 시작합니다!

 

실험이지만 모두가 쉽고 즐겁게 참여할 수 있도록!

처음 Team Kixx Man이 엔진오일 진단 키트를 기획할 때 세웠던 가설은 “엔진오일 제품의 교환주기는 점도와 색상으로 구분 가능할 것이다” 였습니다.

 

엔진오일을 거름종이에 떨어트리고 일정 시간 후에 확인해보면 엔진오일 상태에 따라 색이나 확산 정도 등이 달라지는데 이를 DB(데이터베이스)화한다면 엔진오일 사용시간에 따른 상태 변화의 경향성을 파악할 수 있을 거라 판단했죠.

 

사용시간에 따른 엔진오일 점도 변화 그래프

 

이런 가정과 함께, 테스트 키트 제작 시 고려했던 점은 베타테스터 모두가 참여할 수 있도록 만드는 것이었습니다. 물론, 실험이긴 했지만, 많은 분들이 참여해주시는 만큼 실험 과정이 어렵지 않아야 한다는 것을 가장 중요시했습니다. 그래서 정확한 엔진오일 측정을 위해 스포이트 추출 방법 등을 고려하기도 했으나 현실적으로 너무 어렵다는 판단에 간소화하여 데이터를 수집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이렇게 Team Kixx Man은 최대한 손쉽게 같은 조건에서 실험할 수 있도록 수십 번의 실험과 수정을 거쳐 철저히 준비했으며, 의미 있는 실험이 될 수 있도록 밤낮없이 뛰어다녔습니다.

 

테스트 키트를 구상하고 있는 킥스맨

 

기대 반, 우려 반으로 시작했던 엔진오일 진단 키트 개발 프로젝트! 사실, 베타테스터 300명 모집을 목표로 시작했으나 예상외로 많은 분들이 공감해주시고 참여해 주시면서 테스트 인원을 늘리기로 결정! 테스트 키트를 추가 제작하며 총 900명의 베타테스터 분들께 테스트 키트가 배송되었습니다. 그리고 최종적으로 총 720분의 샘플을 확보하게 되었습니다.

 

이후 Team Kixx Man은 Kixx 엔진오일 기술개발팀과 수거된 샘플 분석 및 실험 등을 진행하였습니다. 이 과정을 통해 의미 있는 소기의 성과를 얻을 수 있었는데요. 그것은 다음과 같습니다.

 

사용 기간별 색상의 편차 확인!!

주행거리에 따른 색상의 경향성을 파악했습니다. 즉, 주행거리에 따라 변색 정도가 심해지는 경향을 확인했죠. 먼저 가솔린의 경우 주행거리가 길어질수록 점차 진한 갈색을 띠었고, 디젤 엔진의 경우 검은색이라고는 하지만, 점차 채도가 진해지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아쉽게도 점도는 제조사별 표본 수 부족과 혼합된 엔진오일 샘플 등의 문제로 점도의 경향성을 판단하기엔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그래서 앞서 긍정적인 발견에도 불구하고 바로 상용화하기에는 어려운 부분이 있었습니다.

 

사용시간에 따른 엔진오일 색상 변화

 

각각의 환경에서 동일한 실험 어려워

최대한 비슷한 환경에서 실험할 수 있도록 매뉴얼을 만들어 안내를 드리고, 테스트 키트를 제작했지만, 사실 각각의 환경에서 100% 같은 조건의 실험을 진행한다는 건 불가능한 일입니다. Team Kixx Man은 이러한 상황을 인지하고 최대한 같은 조건의 환경을 만들고자 하였으나 물리적으로 쉽지 않았습니다. 저희가 예상했던 것보다 훨씬 더 큰 편차들이 발견되었죠.

 

엔진오일 게이지 형태, 실험지의 한 방울이 다 같은 한 방울이 아니었다!

베타테스터들께 데이터를 받을 때, 테스트 보드에 엔진오일 점검 막대에 묻혀 나온 한 방울을 떨어뜨려, 시간을 재고, 색상을 기록하도록 하였죠. 그러나 상용화하기 위한 데이터를 만들기엔 측정된 한 방울의 양이 모두 다 달라 문제가 발생하였고, 경향성은 확인되나 시제품으로 내놓기엔 정교하지 못하다는 결론을 내릴 수밖에 없었습니다.

 

측정된 한 방울의 크기가 모두 다른 테스터 용지

< 측정된 한 방울의 크기가 모두 다른 테스터 용지 >

 

따라서 유사한 환경에서 측정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일회용 스포이트를 사용하여 정량의 엔진오일을 받아 분석하는 등의 노력이 더 필요할 것으로 판단을 내렸습니다.

 

제조사별 점도와 색상의 편차

현재 엔진오일 시장에는 Kixx 엔진오일을 비롯하여 해외 제조사의 제품까지 셀 수 없이 많은 엔진오일 제품들이 존재합니다. 그렇기에 베타테스터들의 엔진오일 제품 또한 각양각색이었죠.

그런데 제조사가 다르다는 것은 곧 브랜드별로 엔진오일을 제조하기 위해 들어간 기유와 첨가제 종류, 비율이 모두 상이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런 이유로 제조사별 점도와 색상의 편차가 발생하였고 정교한 데이터 측정이 어려웠습니다.

 

시증에 상용화하기엔 턱없이 부족한 모수

900명이란 수의 베타테스터를 모집했지만, 실제로는 700여 명의 데이터만이 수집이 되었으며, 데이터를 분석해보니 소비자들에게 시제품을 내놓기엔 턱없이 부족한 숫자라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또한, 베타테스터들께서 열심히 측정해 주셨는데도 불구하고, 응답 내용 중 자료 없음이나 오류 등이 존재하였고, 이 데이터까지 필터링하니 생각보다 사용 가능한 데이터가 없었습니다.

그래서 분석 결과, 주행거리에 따라 변색 정도가 심해지는 경향은 확인되나, 더 많은 표본을 모아 정확한 확인이 필요한 상황이란 판단을 내리게 된 거죠.

 

시도는 또 다른 도전을 낳는다!

엔진오일 진단 키트를 위해 물심양면으로 힘써 주시고, 엔진오일 진단 키트가 제작되기만을 기다리셨을 텐데 조금은 시원섭섭한 내용이죠? 그러나 Kixx 엔진오일이 여러분들의 소리에 귀 기울이고 함께 문제를 해결하고자 했던 첫 시도였고, 이것이 초석이 되어 또 다른 도전을 시작할 수 있는 든든한 밑거름이 될 것이라 확신합니다!

 

상용화하기 위해 샘플이 부족하다는 결과가 나온 만큼, 앞서 말씀드린 부족한 부분을 다시 채워 또다시 돌아오도록 하겠습니다! 조금 오래 걸리더라도 기다려주실 거죠? 여러분의 고민을 해결해줄 수 있는 만능 해결사가 되기 위해, Kixx 엔진오일은 오늘도 열심히 뛰어다니겠습니다. 지켜봐 주세요!!!

 

상단으로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