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전면허 취득 후 첫차 구매를 고민하는 경우, 대부분 두 가지로 나뉘게 되죠. 중고차를 살까? 새 차를 살까? 두 가지 상황 모두 고려해야 할 정보가 많겠지만 특히나 중고차를 맞게 된 운전자라면 더욱 확인해야 할 게 많아집니다. 어렵고 까다로운 중고차 구매 시 체크리스트! Kixx 엔진오일과 함께 알아보시죠.
CHECKLIST 1. 가장 먼저 자동차민원 대국민포털에서 사고 이력 확인!
구매하려는 차량의 외장만 보고 무사고 차량이라고 안심하면 안됩니다. 범퍼, 판금, 도색 등은 소모품이기 때문에 무사고 영역에 포함되기 때문입니다. 사고 이력은 자동차 원부에서도 확인할 수 있지만 2013년부터 자동차 이력관리제가 시행됨에 따라 자동차 정비업체는 안전과 관련된 57개 정비 내역을 국토교통부 관리정보시스템에 의무적으로 전송하게 되었기 때문에 국토교통부의 자동차민원대국민포털(http://www.ecar.go.kr/)에서 차량 정보 조회를 하는 것이 가장 정확합니다.
확인 방법은 자동차민원대국민포털에 접속하여 메인 페이지 상단의 '토탈이력조회'를 클릭 → 타인차량조회→ 본인인증 → 조회를 원하는 자동차 등록번호 입력 → 본인인증 순으로 진행하면 됩니다.
단 이때는 차주의 승인을 받아야 조회가 가능하므로 차주는 자신의 자동차 이력을 자동차민원대국민포털에 등록한 후, 자신의 차량 정보를 공개해 주고자 하는 사람의 휴대폰 번호를 입력하고 등록을 마쳐야 합니다. 이후 전달받은 인증 번호를 입력하면 해당 자동차의 자세한 차량 정보를 조회할 수 있습니다.
차량 사고 및 정비 내역 뿐만 아니라 체납된 세금이나 과태료 체납은 없는지, 의료보험이나 국민연금 등의 체납으로 압류나 저당 잡히지는 않았는지도 꼼꼼히 체크해야 합니다.
CHECKLIST 2. 엔진룸 내부 각종 오일류 점검!
자동차의 심장이라고도 할 수 있는 엔진룸은 중고차 구매 시 가장 먼저 확인하여야 합니다. 엔진룸 내에서도 내부 부품들이 원활하게 움직일 수 있도록 윤활 및 보호막 역할을 하는 엔진오일을 점검해 주셔야 하는데요.
엔진오일이 조금 남았거나 오랫동안 교체하지 않았다면 엔진의 수명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기 때문에 빠른 확인이 필요합니다. 이 밖에 브레이크 작동 시 꼭 필요한 브레이크 오일, 엔진의 열을 식히는 냉각수 등의 상태도 확인해 주세요. 세부적인 점검항목은 차량 별로 상이하기 때문에 구매하신 차종별로 취급설명서를 참고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CHECKLIST 3. 백 원짜리 동전을 준비해주세요! 타이어 점검
엔진룸과 마찬가지로 타이어도 주행 전 꼭 확인이 필요하죠. 타이어 점검 시 공기압과 마모도를 확인해 주시면 되는데요. 공기압이 정상 범위에서 벗어나게 되면 연비가 낮아지고 방향을 잡게 되는 상황에 문제를 일으켜 사고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타이어 공기압은 TPMS 경고등을 통해 확인할 수 있으며 해당 방법으로 어렵다면 가까운 정비소 및 휴대용 타이어 공기압 측정기를 구입하여 확인해보세요.
타이어의 마모도는 100원짜리 동전으로 손쉽게 확인이 가능한데요. 타이어의 트레드 홈에 이순신 장군이 보이는 면을 거꾸로 하여 끼워 넣어보세요! 이순신 장군의 감투가 보이지 않는다면 아직 교체 시기가 아니며 감투가 반 이상 보인다면 교체 시기가 가까워진 것으로 빠른 시일 내에 교체를 해 주셔야 합니다. 중고차 구매자뿐만 아니라 차량 소유주라면 누구나 손쉽게 확인이 가능하니 참고해주세요!
타이어 확인 시 꼭 함께 확인해야 하는 휠! 휠은 타이어 변형을 막고 차의 무게를 지탱하는 다리역할을 하는데요. 기본 차량에 장착된 휠은 차량의 성능, 타이어 수명이 적절히 유지될 수 있도록 균형이 잡혀 있지만 경사지거나 매끄럽지 못한 도로에서 주행을 하게 되면 균형이 망가지게 됩니다. 균형이 망가진 휠은 주행 중 떨리거나 차가 기울어지는 현상이 나타나게 되니 방심은 금물! 중고차를 처음 받으신 후 정비소에서 꼭 점검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CHECKLIST 4. 외관만큼 중요한 실내 점검! 실내 청소와 에어필터 교체
엔진룸이나 타이어 같은 외관 점검이 끝났다면 실내점검 차례입니다. 중고차도 깨끗하게 관리한다면 새 차처럼 쾌적하게 사용이 충분히 가능한데요. 쾌적함을 위해선 꾸준한 실내 청소 습관을 들이셔야 합니다. 발 매트는 전용 세척기로 실내 바닥은 진공청소기로 이물질을 제거해주세요. 소독도 함께한다면 더욱 깨끗한 차가 되겠죠?
더불어 에어컨이나 히터를 틀었을 때 찝찝하고 불쾌한 냄새가 난다면 에어필터를 교체해 주셔야 합니다. 보통 15,000km를 기준으로 교체하는데 중고차는 기존 교체 일을 알기 어렵기 때문에 차를 받은 즉시 교체하시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CHECKLIST 5. 서로 알아가는 첫걸음, 내차 관리 주기 만들기
교체 시기, 부품 등 점검 항목이 많아 어려운 자동차를 가장 쉽게 관리하는 방법은 주행거리 별로 점검하는 것입니다. 기준 주행거리는 매우 다양하니 중고차는 처음에 꼼꼼하게 신경 쓰시는 것이 좋습니다. 차를 받은 날 관련 앱, 엑셀 등을 활용하여 주행거리를 기록하고 해당 거리를 기준으로 본인만의 주기를 만들어 관리해주세요. 하지만 가능하다면 전 소유주에게 관련 내용을 받을 수 있는 게 더욱 정확하니 확인해보시길 바랍니다.
기본적인 점검이 완료되었다면 장거리 운전으로 내 차의 특징을 파악하는 게 필수! 장거리를 주행해보면 가속 성능, 제동력은 물론 연비까지 한 번에 확인이 가능한데요. 따라서 200km 이상을 주행하시면서 차의 세세한 성능 및 특징을 확인해 보시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첫차의 설레임! 오랫동안 간직하실 수 있도록 중고차 구매 시 꼭 확인해야 하는 체크리스트를 살펴보았습니다. 모두 간단하게 체크해 볼 수 있는 항목들이니 꼼꼼히 확인하시어 안전하고 즐거운 운전이 되시길 바라며 지금까지 Kixx 엔진오일이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