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량관리
핸드폰만 있으면 된다! 올해부터 도입되는 ‘모바일 운전면허증’
  • 2020.09.24
  • 174 views

지갑의 두께가 나날이 얇아지고 있습니다. 현금이 카드 안으로 들어온 것을 시작으로, 이제는 각종 카드의 역할도 핸드폰이 대신하면서 지갑엔 신분증 정도밖엔 남아있지 않습니다.

 

콘텐츠1.png

 

앞으로는 그 신분증의 역할 마저도 핸드폰이 대신하게 될 것 같습니다. 올해 처음 도입되기 시작한 ‘모바일 운전면허증’이 그 이유인데요. 아직 실물 운전면허증을 완벽히 대체하진 못하지만 점차적으로 실물 면허증의 역할들을 넘겨받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코로나19로 인해 조기 도입

모바일 운전면허증의 도입 논의 자체는 이전부터 이뤄져왔지만, 본격 도입까진 기술적인 문제, 특히 보안문제의 해결이 가장 중요한 과제로 남아있었습니다. 하지만 올해 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해 비대면 서비스가 크게 확대되면서, 모바일 운전면허증 도입 논의가 활발히 이뤄질 수 있는 계기가 마련됐습니다.

 

콘텐츠1 복사.png

사진 'PASS 모바일 운전면허 화면' / SKT ‘미디어센터’ 제공

 

덕분에 올해 6월부터 국내 이동통신 3사의 본인인증 앱인 PASS를 통해서 모바일 운전면허증을 발급받을 수 있게 됐는데요. 정보를 분산 저장하는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해 보안에 관련된 문제도 해결했다고 합니다. 더 나아가 올해 말에는 카카오톡이나 네이버 앱을 통해서도 모바일 운전면허 확인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게 될 전망입니다.

모바일 운전면허증 사용처

현재까지 모바일 운전면허증 사용이 가능한 곳은 전국 운전면허시험장과 일부 편의점(CU, GS25) 정도입니다. 운전면허시험장에서는 실물 신분증 없이 운전면허증 재발급과 국제운전면허증 발급 민원 업무를 처리할 수 있으며, 편의점에서는 성인인증이 필요한 경우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콘텐츠1 복사 4.png

사진 'PASS 모바일 운전면허 사용처'

 

운전면허시험장과 편의점 이외에도 렌터카나 공유 모빌리티 업계를 포함한 여러 분야에서도 모바일 운전면허증을 도입하는 중입니다. 다만 모바일 운전면허증 확인을 위해선 QR코드나 바코드 리더가 반드시 필요하기 때문에 제휴여부를 미리 확인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모바일 운전면허증 발급 방법

콘텐츠1 복사 2.png

사진 'PASS 모바일 운전면허 발급 과정'

 

모바일 운전면허증을 발급받는 방법은 아주 간단합니다. 사용하고 계신 통신사에 맞는 PASS앱을 다운받아 앱에서 안내하는 발급 절차를 따라가다 보면 몇 분 이내에 발급이 가능합니다. 

 

콘텐츠1 복사 3.png

사진 '캡쳐 시 자동으로 내용이 가려지는 모바일 운전면허증'

 

모바일 운전면허증은 부정사용을 방지하기 위해 화면 캡쳐가 불가능하도록 설정되어 있습니다. 또한 휴대폰을 분실하거나 누군가 강제로 비밀번호를 입력해 잠금을 해제하려고 시도하면 앱에 등록된 모바일 운전면허증 관련 정보가 전부 삭제되는 등 보안에 각별한 신경을 썼다는 점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앞으로 실물 운전면허증을 조금씩 대체할 것으로 예상되는 모바일 운전면허증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이용자 입장에서는 반드시 실물면허증을 들고 다니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편리할 뿐만 아니라 분실 우려도 덜 수 있을 것 같은데요. 앞으로 사용처가 더 넓은 분야로 확대되길 기대하겠습니다. 이상 Kixx 엔진오일이었습니다!

 

*모바일 운전면허증에 대해 더 궁금하신 점은 PASS앱 내 자주묻는질문(FAQ)에서 자세한 내용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상단으로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