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량관리
주기적인 교환이 필요한 자동차 속 필터의 종류 및 역할
  • 2021.02.09
  • 156 views

콘텐츠1 복사 3.png

 

엔진오일만큼이나 신경 써서 갈아줘야 하는 자동차 부품은 무엇일까요? 바로 4가지 종류의 자동차 필터입니다. 자동차 필터는 주행 중 자동차 내외부에서 발생하는 각종 불순물을 걸러주며 자동차의 기능 유지를 돕는 역할을 합니다. 이렇듯 중요한 자동차 필터, 사용하다 보면 걸러진 불순물이 쌓여 교체가 필요해질 텐데요. 그럼 지금부터 각 필터의 종류와 교체 주기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캐빈(에어컨)필터

콘텐츠1 복사 2.png

 

무더운 여름철, 차를 타서 에어컨을 틀 때 꿉꿉한 냄새가 났던 적 있으신가요? 그렇다면 캐빈(에어컨)필터를 확인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캐빈필터는 외부 공기가 차량 내부로 들어올 때 여과하는 역할을 하는데요. 캐빈필터를 거친 공기는 자동차 실내에 곧장 들어오기 때문에 제때 교체하지 않고 장기간 방치할 경우 호흡기 질환 및 알레르기 질환을 유발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평소 에어컨을 사용하고 나면 송풍 모드를 활용해 캐빈필터에 찬 습기를 제거해주고, 주행거리 10,000km 이전에 교체하는 것이 좋습니다.

 

2. 에어필터

콘텐츠1 복사 4.png

 

에어필터는 에어컨필터와 비슷한 이름을 가졌지만 사뭇 다른 역할을 합니다. 에어컨필터가 실내의 공기를 여과한다면 에어필터는 엔진 내부로 순환하는 공기 중 불순물을 걸러주는 역할을 하는데요. 에어필터가 오염되면 엔진이 연소될 때 불순물이 걸러지지 않은 공기가 들어가게 되고, 엔진의 수명이 단축되거나 엔진의 성능이 저하될 수도 있기 때문에 자주 점검하고 교체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보통 엔진오일을 교체할 때 같이 교체하는 것을 권장하지만 교체 시기를 놓치더라도 주행거리 15,000km 이전에는 반드시 교체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3. 오일필터

콘텐츠1.png

 

오일필터는 엔진오일이 차량 내부에서 원활하게 작동할 수 있도록 엔진오일 속 불순물을 걸러주는 역할을 합니다. 엔진오일은 엔진 내부에서 윤활하는 동안 마모된 이물질이 섞일 수 있는데요. 만약 오일필터가 기능을 제대로 하지 못한다면 오염된 엔진오일이 엔진 속으로 들어가게 되겠죠? 이러한 상황을 방지하고 엔진 성능을 유지하기 위해 엔진오일을 교체할 때 오일필터도 함께 교체해주는 편이 좋습니다.

 

4. 연료필터

콘텐츠1 복사.png

 

연료필터는 자동차의 연료탱크에 있는 수분, 먼지 등의 불순물을 여과하는 역할을 합니다. 연료필터가 오래되면 제대로 여과되지 않은 불순물이 연료펌프까지 넘어가 엔진 성능이 저하될 수 있습니다. 특히 디젤 자동차 같은 경우에는 연료필터에 낀 찌꺼기로 인해 인젝터, 센서, 고압 펌프까지 망가질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연료필터는 30,000km 주행마다 교체하는 것이 좋으며, LPG 자동차의 경우 연료필터가 있다면 20,000km를 권장합니다. 

 

사소한 것 같지만 방치했다간 자칫 큰 문제가 될 수도 있는 자동차 필터. 오늘 알려드린 자동차필터의 종류와 교체 주기를 잘 기억하고, 기본적인 관리만 놓치지 않고 해준다면 소중한 내차와 오랫동안 함께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Kixx 엔진오일이었습니다. 

상단으로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