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량관리
쌓이면 돈 되는 자동차 유지비 절약 팁
  • 2021.05.06
  • 163 views

콘텐츠1 복사 4.jpg

 

자동차는 구매하는 순간뿐만 아니라 구매한 뒤에도 지속적으로 유지비가 발생합니다. 자동차세, 보험료, 주유비, 정비비 등의 자동차 유지비는 불가피한 지출이기 때문에 비용을 아낄 수 있는 방법을 알아 두면 도움이 되는데요. 오늘 Kixx 엔진오일이 준비한 내용은 자동차 유지비 절약을 위한 소소한 팁입니다. 혹시 놓치고 있던 것들이 있는지 체크해보세요!

 

 

자동차세 연납 제도와 마일리지 제도

보통 자동차세는 연간 세액을 상반기와 하반기에 두 번 나눠 납부합니다. 하지만 이를 나눠 내지 않고 한 번에 납부하면 세금 감면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연납 신청 시기에 따라 감면율이 다릅니다. 1월에 신청할 경우 10%, 3월에는 7.5%, 6월에는 5%, 9월에는 2.5% 감면됩니다. 따라서 여유가 있다면 1월에 신청하는 것이 가장 유리합니다.

 

콘텐츠1 복사.jpg

 

지역별 감면 혜택도 있습니다. 서울시 거주자라면 승용차 마일리지와 계절 관리제 참여로 자동차세를 아낄 수 있습니다. 승용차 마일리지 홈페이지나 구청, 주민센터에 방문하여 마일리지 제도에 가입한 뒤, 일정 기간 주행거리 감축 인증을 하면 실적에 따라 연 최대 8만 포인트를 받을 수 있습니다. 이를 서울시 ETAX 마일리지로 수령하여 자동차세 납부 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인천·대전·대구·부산·울산 거주자는 승용차 요일제를 통해 자동차세를 감면받을 수 있습니다. 월요일부터 금요일 중 하루를 운휴 요일로 정하고 오전 7시에서 오후 8시까지 차를 운행하지 않으면 됩니다. 승용차 요일제 홈페이지나 구청, 주민센터에서 신청할 수 있으며 참여자에게는 자동차세 연 5% 감면뿐만 아니라 공영주차장 주차료 30%~50% 감면 혜택 등 다양한 혜택이 제공됩니다.

 

 

셀프 주유소 활용과 카드별 주유 할인 혜택

 

콘텐츠1.jpg

 

셀프 주유소는 인건비가 들어가지 않기 때문에 보통 일반 주유소보다 리터당 50~100원 정도 저렴한 편입니다한두번의 주유로는 체감되지 않는 차이이지만, 한 달, 1년으로 계산하면 적지 않은 주유비를 절약할 수 있습니다. 셀프 주유소들의 경우 주유소명에 ‘Self’ 또는 셀프등을 표기해 놓기 때문에 주유소 검색 시 어렵지 않게 찾을 수 있습니다.

 

결제 시 주유 할인 혜택이 있는 카드를 사용한다면 추가로 주유비를 절약할 수 있습니다. 카드사 별로 모든 주유소 또는 특정 주유소에서 리터당 100~300원 할인 혜택을 제공합니다. 통행료나 주차료 할인 혜택을 추가로 제공하기도 하므로 나에게 맞는 주유 전용 카드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GS칼텍스 주유할인카드 알아보기 ]

 

자동차 보험 할인 특약

 

콘텐츠1 복사 2.jpg

 

보험 가입 시 나에게 해당하는 특약 조건으로 할인 서비스를 받을 수도 있습니다. 보험회사별로 특약 조건은 조금씩 다르지만 대부분 자녀 할인 특약, 블랙박스 특약, 차선 이탈 경고 장치 특약, 주행거리 특약을 제공합니다. 자녀가 있는 경우 자녀 할인 특약을 받을 수 있고, 블랙박스나 차선 이탈 경고 장치가 설치된 경우에도 특약 할인을 받을 수 있습니다. 주행거리 특약은 1년간 누적 주행 거리가 적을수록 보험료를 환급받을 수 있습니다.

 

큰 지출을 예방하는 주기적인 정비 점검

콘텐츠1 복사 copy.jpg

 

정기적인 차량 점검은 고장과 수리로 인한 예기치 못한 큰 지출을 예방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하지만 내 차에 특별한 문제가 생기지 않는 이상 시간과 비용을 들여 따로 점검을 받지 않으시는 분들이 계실 텐데요. 혹시 종합검사나 정기검사 때만 방문했던 교통안전공단(TS) 자동차검사소에서 자동차 점검을 무료로 받을 수 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매월 마지막 주 수요일에 전국 59개의 교통안전공단 자동차검사소에서 자동차를 무상으로 점검을 받을 수 있습니다. TS 홈페이지 또는 전화로 예약하고 검사장에서 10~15분가량 점검을 받은 후 검사원에게 타이어 공기압, 냉각수, 배터리, 각종 오일류, 등화장치, 제동장치 등 정비가 필요한 부분을 안내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엔진오일이나 워셔액이 부족하다면 무상으로 보충받을 수 있습니다. 

(단, 검사소 상황, 물량에 따라 점검 내용이 달라질 수 있으니 방문하기 전 어떤 점검과 교체를 받을 수 있는지는 반드시 확인해야 합니다.)

 

찾아보면 정말 많은 자동차 유지비 절약 방법! 놓치고 있었다면 오늘부터 하나씩 실천해보는 건 어떠신가요? 지금까지 Kixx 엔진오일이었습니다!

 

상단으로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