킥스사이다
친환경을 선도하는 하이브리드 자동차, 엔진오일과 배터리 관리를 위한 꿀팁 킥사이다!
  • 2022.10.19
  • 189 views

킥사이다-BL본문_2.jpg

 

친환경차 인기가 가파르게 치솟고 있습니다. 특히 친환경차의 인기를 선도하는 것은 바로 하이브리드 자동차입니다. 하이브리드 자동차의 회생 제동 시스템은 감속 주행 시 발생하는 에너지를 전기에너지로 변환하여 배터리를 충전하는데, 이로 인해 탄소와 유해가스 배출량이 줄어 들어 대기오염을 방지할 수 있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죠.  

 

전 세계에 불고 있는 친환경 바람 속에서 하이브리드 자동차는 충전 인프라 부족으로 아직은 시기상조라는 전기차·수소차의 단점을 극복하는 수단으로 손꼽히며 꾸준한 인기를 확보하고 있는데요. 지난 2021년 기준 하이브리드 차량의 판매는 전년대비 35.9%의 증가세를 보이며 22만 2,869대나 팔린 바 있습니다. 한때 비주류 차종으로 불렸지만, 어느새 대세가 된 하이브리드 자동차! 과연 어떻게 관리해야 할까요? Kixx 사이다와 함께 알아봅니다.

 

 

하이브리드 자동차 관리법 

킥사이다-BL본문_3.jpg

 

엔진오일 관리 

하이브리드는 기존 차량의 심장인 내연기관에 추가적으로 전기모터를 달아 사실상 2개의 동력기관으로 움직이는 차입니다. 때문에 기존 가솔린·디젤 차량과 마찬가지로 엔진오일 점검 및 교환이 필수죠. 

 

특히 하이브리드 자동차는 주행 상황에 따라 엔진과 전기 모터를 교차하여 사용하기 때문에 엔진오일의 점도를 중요하게 봐야 합니다. 만약 점도가 높은 오일을 사용하면 전기 모터로 구동되다가 엔진으로 전환되는 시점에 엔진 작동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안전한 주행을 위해서는 엔진에 가해지는 부담을 줄이고 전기 모터로 전환되는 과정에 과부하가 발생하지 않도록 저점도 오일을 사용해야 하죠. 

 

배터리 관리

하이브리드 자동차가 고성능을 표방하고 있지만, 배터리는 결국 소모품이기 때문에 주행기간이 길수록 점점 노후화될 수밖에 없습니다. 때문에 주기적인 배터리 점검을 통해 방전에 대비해야 하죠. 특히 내/외부 온도가 떨어지는 겨울철에는 더 관심과 주의를 기울일 필요가 있습니다. 

 

또한 장시간 차량을 운행하지 않을 경우에도 배터리가 방전될 수 있기 때문에 최소 2개월에 한 번 정도는 장거리 운행을 해주는 것이 좋고, 주기적으로 시동을 켜서 배터리를 충전해줘야 합니다. 장시간 주차를 할 때는 외부 온도의 영향을 덜 받고 서늘한 지하 주차장을 이용하며, 블랙박스의 전원은 잠시 꺼두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하이브리드를 위한 오일, Kixx HYBRID

킥사이다-BL본문_4.jpg

 

일반 엔진오일 중 저점도 오일을 골라 사용해도 되지만 하이브리드 자동차 전용오일도 출시되어 있습니다. ‘Kixx HYBRID(킥스 하이브리드)’는 하이브리드 차량에 최적화된 100% 합성 저점도 프리미엄 엔진오일입니다. 국내외 하이브리드 차량에 사용할 수 있으며, △탁월한 엔진 보호 강화 △연비 개선 효과 극대화 △엔진오일 교환주기 연장에 최적화된 성능을 발휘합니다. 또한, 연비 개선을 통한 연료 소모율 저하를 바탕으로 이산화탄소(CO2) 배출량이 저감되어 환경 보호에 기여하는 친환경 제품입니다.

 

 

하이브리드·전기차만 친환경일까? 친환경 운전 방법

하이브리드 자동차의 인기 배경에는 글로벌 친환경 기조의 강화가 작용했다고 볼 수 있습니다. 글로벌 탄소중립 정책에 따라 대다수의 글로벌 자동차 브랜드가 ‘탈 내연기관’ 선언을 하면서 친환경 차량에 대한 인기가 가파르게 상승했죠. 

 

하지만 자동차 업계의 친환경 바람이 강해진 것은 비교적 최근의 일이기 때문에 지금 타고 다니는 차량이 내연기관 자동차일 수 있고, 사회 전반에 부족한 인프라 때문에 아직은 친환경차 구매를 보류하고 있는 분들도 있을 것입니다. 이 경우, 내연기관 자동차를 탄다고 해서 친환경 활동을 할 수 없는 것일까요? 

 킥사이다-BL본문_5.jpg

 

한국교통안전공단은 운전자라면 누구나 온실가스를 줄이고, 시민의 안전을 지키며, 경제성도 높일 수 있는 ‘에코드라이브(경제운전, 친환경운전)’ 방법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에코드라이브 실천 체크 

1. 교통정보 생활화: 교통정보 매체(스마트폰, 내비게이션, 지도, 인터넷, 교통방송 등)를 활용하여 최적의 경로를 선택하세요.

 

2.엔진예열 최소화: 엔진 예열을 최소화해요. 엔진 예열 적정 시간은 일반적으로 여름 기준 10초, 겨울 기준 30초입니다. 

 

3. 출발은 부드럽게: 자동차 출발 5초 후 시속 20km(1,500rpm) 도달이 적정 속도입니다. 

 

4. 관성주행 활용: 교차로 신호를 예측하여 관성으로 정지(가속페달에서 발을 떼고 관성으로 나아가는 거리 약 200m)합니다. 오르막길 진입 전에는 가속하여 탄력주행 하도록 하고, 내리막길 운행 시에는 엔진브레이크를 적절히 활용합니다. 

 

5. 정속주행 유지: 급가속·급감속을 하지 않고 불필요한 차로 변경을 자제합니다. 앞차와 충분한 안전거리를 확보하며 주행합니다.

 

6. 경제속도 준수: 일반도로 50~80km/h, 고속도로 90~100km/h를 지키며 주행합니다.

 

7. 공회전 최소화: 신호 대기 시에는 기어를 D(주행)에서 N(중립)으로 변경해 두고, 장시간 주/정차 시에는 엔진을 정지해 둡니다.

 

8. 적재물 다이어트: 불필요한 짐을 빼고 트렁크를 비워주세요. 주유 시에는 연료 전체의 절반만 채워 운행해 주세요.

 

9. 타이어 공기압 체크: 주기적(매월, 또는 최소 분기별)으로 타이어의 공기압을 점검해 주세요.

 

10. 에어컨 사용 자제: 에어컨 사용을 최대한 억제하며, 작동시에는 고단으로 시작해서 저단으로 유지하도록 합니다.

 

11. 소모품 관리 철저: 매월 또는 최소 분기별로 1회 이상 차량을 점검·정비합니다.

 

친환경 운전을 실천하면 온실가스를 감축시킬 수 있는 것은 물론, 경제성이 높아지고 교통사고까지 예방할 수 있으니 항상 기억하여 실천하는 것이 좋겠죠! 

 

친환경 드라이빙을 지향한다면? 식물추출 친환경 엔진오일 Kixx BIO1

킥사이다-BL본문_6.jpg

 

Kixx가 출시한 친환경 엔진오일 Kixx BIO1(킥스 바이오원)! Kixx BIO1은 ‘미국 농무부 바이오 제품 인증 (USDA Certified BIO based Product)’을 획득한 엔진오일입니다. 본 인증은 식물 및 기타 재생 가능한 농업, 해양 임업 원자재에서 유래된 제품 중 미국 농무부가 바이오 제품으로 승인한 제품에 부여되는데요. 이는 즉, 기존 석유 기반 제품에 대한 대안이자 환경을 생각하는 제품에 대한 인증이라고 할 수 있죠.

 

탄소 네거티브를 실현하는 고품질의 재생 가능 식물성 원료 베이스오일을 사용하고, 패키지까지도 재활용 플라스틱(PCR·Post Consumer Recycled)로 제작하여 모든 운전자에게 보다 친환경적인 선택이 되어줄 엔진오일, Kixx BIO1!

 

식물유래 성분으로 만든 진정한 친환경 엔진오일 Kixx BIO1과 함께 더욱 행복한 친환경 드라이빙을 실천하시길 바랍니다. 

 
 
 
상단으로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