킥스사이다
디젤 경유 차량 엔진의 심장! 예열 플러그 관리 방법 및 교체 시 주의사항
  • 2024.04.03
  • 429 views

킥사이다_1p.jpg

 

디젤자동차는 열효율이 뛰어나고 휘발유 엔진 대비 저속 토크가 크고 높으며 파워가 강력합니다. 또한 높은 연비로 경제성에 강점을 두고 있죠. 때문에 주행거리가 많거나 연비를 중시하는 운전자들은 디젤 엔진 차량을 선호하는 경향이 있는데요.

 

이처럼 선호도를 꾸준히 확보하고 있는 디젤 차량을 보유·운행하고 있다면 꼭 알아야 하는 것이 하나 있습니다. 바로 ‘예열 플러그’입니다. 

 킥사이다_2p.jpg

 

 

예열 플러그란?

킥사이다_3p.jpg

 

예열 플러그(Preheating Plug)는 가열 플러그라고도 불리며 디젤 차량의 심장과도 같은 부품으로, 차량이 차가운 환경에서도 원활하게 시동이 걸리도록 돕는 핵심 요소입니다. 

 

디젤 엔진은 고온과 고압에서 연료를 인화시켜서 작동하는데, 날씨가 추울 때나 출발 직전에는 엔진 내부의 온도가 충분하지 않아 인화가 어려울 수 있습니다. 이때, 예열 플러그가 작동하여 실린더 내부를 데워서 디젤 연료를 빠르게 인화시키고, 결과적으로 차량의 시동을 원활하게 하며 배기가스 감소 효과도 기대할 수 있게 합니다.

 

따라서 추운 날씨에 예열 플러그가 제 역할을 하지 못한다면, 시동 걸기가 어려워지는 등 다양한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는 디젤 차량 운전자에게 큰 불편을 초래할 뿐만 아니라 차량의 성능 저하로도 이어질 수 있습니다.

 

 

예열 플러그와 점화플러그의 차이 비교

킥사이다_4p.jpg

 

예열 플러그는 종종 점화 플러그와 비교 또는 혼동되곤 하는데요. 두 부품 모두 엔진의 시동 및 운영 과정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지만, 그 기능과 사용되는 엔진 유형에서 분명한 차이가 있습니다. 이 두 부품의 주요 차이점을 이해하려면 먼저 디젤 엔진과 가솔린 엔진의 작동 원리를 알아야 합니다.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예열 플러그는 디젤 엔진에서 사용되며 공기를 가열하여 디젤 연료의 자발적 점화를 촉진합니다. 또한 주로 차량 시동 시 차가운(추운) 환경에서 작동하며, 엔진이 예열 되면 작동을 멈추죠.

 

반면 점화 플러그는 가솔린 엔진 차량에 사용됩니다. 전기 스파크를 생성하여 연료 혼합물을 직접 점화하며, 이를 통해 연료 혼합물을 폭발시켜 엔진을 구동합니다. 또한 시동이 걸린 후에도 작동을 멈추지 않고, 엔진이 작동하는 동안 지속적으로 스파크를 생성하여 연료를 점화하는 역할을 합니다.

 

 

예열 플러그의 이상 징후 및 자가(셀프) 교체 방법

킥사이다_5p.jpg

 

예열 플러그의 교체 주기는 제조사와 모델에 따라 다르며, 주행 조건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만 통상 주행거리 100,000km에 한 번 교체를 권장합니다. 아울러 차량 연식이 오래되었다면 1년에 한 번 점검을 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교체 주기가 되었는데도 교체를 하지 않고 주행을 지속할 경우 예열 플러그가 엔진 헤드에 고착되어 엔진 헤드 전체를 교체해야 할 수 있으니 반드시 교체 주기를 지킬 것을 권장합니다.

 

또한 △경고등 점등 △시동 지연 △초기 시동 시 흰색 매연 발생 △가속 불량 △연비 저하 등이 발생하면 예열 플러그의 이상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예열 플러그의 경우 하나라도 고장 나면 전체가 예열 되지 않아 세심한 관리가 필요하며, 방치 시 더 큰 문제로 이어질 수 있으니 바로 정비소에 방문하여 점검을 받거나 예열 플러그 교체를 진행하시기를 바랍니다. 

 

참고로 예열 플러그의 교체는 정비소 등 전문가에 의해 수행될 것을 권장하지만, 충분한 장비와 차량 정비 관련 지식이 있다면 자가교체를 할 수도 있습니다. 일반적인 교체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 예열 플러그 셀프 교체 순서 및 방법

① 준비(차량 안전 조치): 차량을 안전한 위치에 주차한 후 점화 스위치를 꺼냅니다.

② 커버 제거 및 예열 플러그 접근: 엔진 커버를 제거한 후 예열 플러그에 이어진 전선을 해제합니다. 

③ 예열 플러그 교체: T복스, 렌치 등을 이용하여 규격에 맞는 예열 플러그로 교체합니다.

④ 전선 연결: 새로운 예열 플러그에 전선을 연결합니다. 

⑤ 커버 설치: 엔진 커버를 다시 설치한 후 점화 스위치를 작동합니다.


 

 

예열 플러그는 디젤 자동차의 원활한 작동과 효율적인 시동에 필수적인 부품입니다. 평소 잘 관리한 예열 플러그는 엔진 내부의 공기를 가열하여 연료의 점화를 용이하게 하고, 이에 따라 차량의 성능과 연비를 향상시키며, 엔진의 내구성을 보호해 주죠. 때문에 예열 플러그의 정기적인 점검과 적절한 관리는 디젤 차량의 성능 유지에 중요하며, 오작동이나 고장의 징후를 조기에 발견하여 대처하는 자세가 필요합니다.

 

디젤 엔진의 안정적인 시동과 효율적인 운용을 위해 예열 플러그의 중요성을 기억하셔서, 보다 적극적인 관리와 점검을 실천하실 수 있기를 바랍니다.

 

 

 

 

소통창구배너_1275x313.png

 

상단으로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