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진오일이 부족하면? 엔진에 무리를 주고 엔진의 성능이 떨어질 수 있어요. 그래서 엔진오일이 떨어지기 전에 미리미리 보충 또는 교환을 해줘야 합니다.
내 차량에 엔진오일이 얼마나 남았는지 확인할 방법은 없을까요? 운전자들을 위해 오늘도 열 일하는 Kixx Man, 오늘은 스스로 할 수 있는 초간단 엔진오일 점검 방법을 알려드리려 합니다~
엔진오일 체크, 왜 해야 할까요?
엔진오일은 엔진 내부의 중요 부분을 윤활 시키고 엔진 내부를 순환하며 과열을 방지는 등 다양한 일을 수행하며 엔진이 원활하게 작동하는 데 큰 역할을 하는데요. 그러므로 엔진오일이 모두 소모되기 전에 수시로 엔진오일의 잔량을 확인하며 부족할 시 채워주어야 합니다.
스스로 엔진오일을 점검할 수 있는 간편하고 쉬운 방법은 바로 엔진오일 레벨 게이지를 이용하여 확인하는 것입니다.
차에 대해 잘 모르는 사람도 너무나 쉽게 따라 할 수 있는 ‘엔진오일 레벨 게이지’ 사용법! 지금부터 알려드릴 테니, 모두 따라 해보세요!
엔진오일 레벨 게이지, 한 번 찾아볼까요?
엔진오일 레벨 게이지 사용법을 알기 전! 엔진오일 레벨 게이지가 어디 있는지부터 알아봅시다.
보닛을 열고 엔진을 먼저 찾아주세요.
엔진에 부착되어있는 노란색 손잡이가 바로 ‘엔진오일 레벨 게이지’ 입니다.모두 차량의 보닛을 열어보세요! 노란색 손잡이가 당신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엔진오일 레벨 게이지로 OOO 확인하자!
엔진오일 레벨 게이지가 어디 있는지 확인해보았는데요, 그렇다면 엔진오일 레벨 게이지로 무엇을 확인해야 할까요? 바로 엔진오일의 잔여량과 오염도(색상)입니다.
엔진오일 레벨 게이지로 엔진오일의 잔여량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과정을 통해 엔진오일을 바로 보충 또는 교환을 해야 하는지, 혹은 조금 더 주행하다가 교환을 해도 되는지 짐작해 볼 수 있습니다.
가솔린 엔진의 경우, 엔진오일의 색상으로도 엔진오일의 오염도를 어느 정도 가늠해 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색상의 변화에도 주의를 가져야 합니다.
처음, 맑은 갈색을 띠던 엔진 오일의 색상이 변하는 원인은 ‘열’인데요, 엔진에서 발생하는 뜨거운 열은 오일 자체의 산화 및 노화 이외에 첨가제 자체를 변색시키기도 합니다. 변색은 곧 오일의 노화로 진행되기 때문에 엔진오일 레벨 게이지에 묻은 오일 색도 확인해주세요~
엔진오일 레벨 게이지, 이렇게 사용하세요!
지금부터 엔진오일 레벨 게이지 사용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어렵지 않으니 차근차근 따라 해보세요!
하나, 차를 평탄한 곳에 주차한 후, 정상작동 온도까지 엔진을 워밍업 시키고 나서 시동을 끄고 5분 정도 기다려주세요.
둘, 노란색 손잡이의 엔진오일 레벨 게이지를찾고, 엔진오일 레벨 게이지를 뽑아주세요.
셋. 깨끗한 천이나 티슈로 엔진오일 게이지를 닦아주세요.
넷. 엔진오일 레벨 게이지를 빼낸 곳에 다시 끝까지 집어넣었다 빼주세요.
다섯, 엔진오일 레벨 게이지의 쇠막대 끝부분에 있는 적정 눈금을 확인하여 오염도와 잔여량을 확인해주세요.
한눈에 보는 엔진오일 레벨 게이지 사용법! 아래 그림을 보고 다시 한 번 익혀봅시다.
어떠신가요? 이렇게 간단한 방법이 있으니 혼자서도 엔진오일 체크 쉽게 할 수 있겠죠?
엔진오일 레벨 게이지의 F와 L, 적절한 엔진오일 양은?
엔진오일 레벨 게이지를 들어 올렸더니 긴 쇠막대의 끝부분에 F와 L이라고 써진 것이 보이죠? 이것이 바로 엔진오일의 잔량을 의미합니다.
엔진오일이 ‘L’에 가까워요!
엔진오일이 지정된 용량보다 부족하다는 뜻의 ‘L’에 가깝다면 엔진오일을 채워 넣어 주어야 합니다. 엔진오일이 부족하면, 엔진 윤활이나 열 배출에 문제가 발생하며 엔진에 무리를 줄 수 있기 때문이죠!
따라서, 오일을 보충하거나 새롭게 교환할 때에는 가득 차 있음을 뜻하는 ‘F’에 가깝게 주입해야 합니다.
엔진오일을 ‘F’보다 많이 넣었어요!
엔진오일이 지정된 용량을 초과할 경우, 일부 오일을 제거해야 합니다.
엔진오일을 과도하게 주입할 경우, 내부에서 거품이 발생해 오일이 원활하게 뿌려지는 것을 방해하기 때문입니다. 특히 오일이 피스톤의 왕복 운동을 회전운동으로 바꾸는 기능을 하는 크랭크축의 움직임을 방해하면서 엔진의 효율성을 떨어뜨리기도 합니다. 이는 출력과 연비의 저하로 이어지지요.
또한, 실린더 내에서 엔진오일이 연료와 함께 과도하게 연소하면서 배기가스 및 퇴적물을 남기기도 해, 엔진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엔진오일 레벨 게이지 점검, 언제 하는 게 좋을까요?
그렇다면 엔진오일 레벨 게이지는 언제, 얼마나 자주 점검해야 할까요? 절대적인 점검 주기는 없지만 대부분의 차량 취급 설명서에는 매일 점검을 추천하고 있습니다. 엔진 오일의 양은 엔진 성능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죠.
하지만 바쁜 일상에서 매일 엔진오일 레벨 게이지를 점검하기란 쉽지 않습니다. 그래도 시간 날 때마다, 기억날 때마다 수시로 점검하는 게 좋겠죠?
특히, 엔진오일 교환주기에 근접했다면 엔진오일 점검은 필수! 차량 계기판에 엔진오일 경고등이 켜졌을 경우에도 마찬가지입니다.
엔진오일 경고등이 켜졌다는 것은 엔진오일 자체가 부족하거나 엔진의 작동 중 전단응력에 의한 기계적 힘이 발생하여 엔진오일의 분자들을 깨뜨려점도가 저하 되었다는 것을 의미하기 때문에 엔진오일 점검 후 적절한 조치를 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엔진오일 점검, 생각보다 어렵지 않죠? 그렇다면 오늘 엔진오일 게이지를 체크해보시는 건 어떨까요!
지금까지 Kixx 엔진오일이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