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가칼럼
중고차 구매할 때 잊지 말아야 할 체크리스트
  • 2020.10.29
  • 152 views

[인터뷰: 이경수 오토오아시스 GS타워점 점장]

 

중고품을 구매할 땐 새 제품보다 많은 것들을 고려해야 합니다. 작은 물건이라도 얼마나 사용했는지, 어떻게 사용했는지, 또는 누가 사용했는지 까지도 따져봐야 하는데요. 수많은 부품들이 모여 만들어지는 고가의 제품인 중고 자동차를 구매할 땐 훨씬 더 많은 고민이 될 수밖에 없습니다. 

 

콘텐츠1.png

 

중고차에 대한 인식이 변화하면서 중고차를 구입하려는 분들도 많이 늘었지만, 막상 아직은 중고차에 대한 막연한 불안감이 있는 게 사실입니다. 그래서 이번에 Kixx 엔진오일은 자동차정비기능장 이경수 정비사님과 함께 좋은 중고차를 고르기 위해 확인해야 할 것들에 대한 얘기를 나눠봤습니다. 지금부터 바로 함께하실까요? 

 

Q. 중고차를 구매할 때 가장 먼저 봐야할 것에는 뭐가 있을까요?

중고차 구매 시 가장 중요한 부분은 차에 대한 정보가 투명하고 자세하게 공개되어 있는 중고차를 찾는 것입니다. 간혹 발생하는 중고차 거래 관련 사고는 대부분 차의 이력이나 정보 등을 정확히 파악하기 어려운 개인 간의 거래에서 낮은 가격만 보고 계약했다가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콘텐츠1 copy.png

 

중고차 시장이 이전과 비교해 크게 확대된 만큼, 중고차 시장에도 소위 ‘믿을 만한’ 대형 중고차 업체들이 많아졌습니다. 이런 업체들의 경우 개인간 거래보다 비용이 더 들 순 있지만, 기본적인 점검 및 정비를 마친 차량들을 판매합니다. 업체 입장에서도 거래 사고로 인한 고객 신용도 하락을 원치 않기 때문에 차량에 대한 각종 정보를 꼼꼼하게 확인한 뒤 고객들에게 제공하고 있어서 괜찮은 중고차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Q. 중고차 엔진에서 살펴봐야 할 것들은 뭐가 있을까요?

자동차의 수명은 엔진 수명과 직결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만큼 중고차도 엔진의 상태가 중요한데요. 보닛 안쪽에서는 엔진룸, 엔진오일 스틱, 냉각수, 브레이크 오일 등의 상태를 차례대로 확인해주면 됩니다. 

 

콘텐츠1 copy 2.png

 

엔진은 시동을 걸었을 때 눈에 띌 정도로 진동이 심하다면 문제가 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좀더 쉽게는 엔진 위에 물컵을 올려놓고 진동을 확인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엔진오일을 오랫동안 갈지 않은 차량일 경우 엔진오일 스틱에 누런 때가 생기는 경우가 있는데 이 또한 확인해보는 편이 좋습니다. 

 

냉각수나 브레이크 오일은 누수, 누유 여부를 먼저 확인한 뒤 캡을 열어 안쪽을 확인해보면 됩니다. 양쪽 모두 소모품이긴 하지만 문제가 있을 경우 부품 안쪽까지 이상이 생길 수도 있기 때문에 이물질이 있거나 색상이 탁하진 않은 지 확인해야 합니다.

 

Q. 중고차 외관에서 살펴봐야 할 것들은 뭐가 있을까요?

차량 외관에서는 차의 사고유무 또는 수리이력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중고차를 구매할 때 사고이력 확인은 기본적인 사항이지만 단순 판금이나 도장은 확인이 어려운데, 이들을 사고 관련 수리로 여기지 않기 때문입니다. 주변부의 색과 다른 부분(빛 반사도)이나 경계면이 미세하게 어긋난 부분이 있다면 수리이력을 재확인하는 편이 좋습니다.

 

콘텐츠1 copy 3.png

 

이외에도 수리 또는 교환이 이뤄진 부분은 마무리가 문제없이 잘 됐는지 한번씩 확인이 필요합니다. 실링처리, 차 문을 열었을 때 볼트가 풀린 자국, 고무 교환 흔적 등 눈에 띄는 부분들을 유심히 살펴보면 됩니다. 바닷가나 섬 주변에서 운행했던 차량의 경우 차 바닥부분에 녹이 슨 부분은 없는지도 확인이 필요합니다.

 

Q. 중고차 내관에서 살펴봐야 할 것들은 뭐가 있을까요?

차량 내부에서 해볼 수 있는 모든 것들 다 해보시는 것을 권합니다. 안전벨트 끝까지 빼 보기, 시동 걸기, 선루프, 창문 등의 정상 작동 여부를 확인해야 합니다. 뒷좌석은 잘 확인하지 않고 넘어가는 경우가 많은데 뒷좌석에도 앉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콘텐츠1 copy 5.png

 

또 운전석에서 필수로 확인해야 할 부분은 계기판 확인입니다. 계기판은 차량 운행에 관한 모든 정보가 담겨있으므로 경고등이 점등되어 있진 않은지, 마일리지 등이 받은 정보와 일치하는지 등을 확인해보시면 됩니다. 

 

Q. 기타 중고차 구매 시 중요한 점이 있다면?

가능하다면 구매 전 시운전을 해보시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주행 중 성능에 문제가 없는지, 기어변속에 문제가 없는지, 브레이크가 잘 작동하는지 등은 시운전을 해보지 않으면 확인하기 어려운 부분입니다.

 

콘텐츠1 copy 4.png

 

구매를 결정했다면 그때부턴 계약서 상 조항들을 꼼꼼하게 체크하고 혹시나 문제 발생 시 조치를 받을 수 있는 조항을 넣어야 합니다. 대형 중고차 업체들의 경우 이런 부분에 대한 대비가 어느정도 가능하지만, 개인간 거래의 경우 반드시 보상에 대한 부분을 확인해둘 필요가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구입 후 운전을 시작했다면 그때부터는 ‘내차’라는 인식을 가지고 차에 대한 데이터를 잘 쌓아 두는 것이 중요합니다. 기본적으로 자주 방문할 정비소를 지정해두고 엔진오일과 같은 소모품 관리 및 정기적인 검사가 이뤄질 수 있도록 하면 좋습니다. 또한 ‘한국자동차진단보증협회’라는 곳에서 중고차 상태점검에 대한 부분을 자세히 안내하고 있으므로, 해당 웹사이트를 통해서도 중고차 구매와 관련한 정보를 얻으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바로가기: 한국자동차진단보증협회 중고차 성능/상태 점검]

상단으로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