킥스사이다
라디에이터 역할 및 고장 원인, 증상과 수리방법! 냉각수를 확인하세요.
  • 2024.05.22
  • 4,372 views

킥사이다_라디에이터_BL본문_1.jpg

 

뜨거운 날씨, 험한 오프로드 주행, 혹은 장시간의 고속도로 운전... 자동차의 엔진은 다양한 상황에서 극심한 열에 노출됩니다. 이러한 열을 효과적으로 식히지 못하면 엔진 손상, 심각한 고장, 심지어 화재까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 같은 위험 속에서 엔진의 안전을 지키고 최적의 성능을 위해 핵심적인 역할을 하는 부품, 바로 ‘라디에이터’입니다.

 

오늘 킥스사이다에서는 자동차 라디에이터의 역할, 주요 고장 원인 및 증상, 그리고 증상에 따른 적절한 수리 방법까지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킥사이다_라디에이터_BL본문_2.jpg

 

 

자동차 라디에이터의 역할 

킥사이다_라디에이터_BL본문_3.jpg

 

엔진은 자동차의 심장과 같이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그리고 라디에이터는 심장을 건강하게 지켜주는 역할을 하죠. 라디에이터는 엔진의 내연기관에 사용되는 냉각용 열교환기로, 엔진으로부터 발생하는 열을 모니터링 및 조절하고 과열을 방지하는 핵심적인 역할을 합니다. 자동차의 성능 유지 및 안전 운행에 있어 필수적인 부품이죠.

 

엔진 과열은 피스톤 손상, 헤드 가스켓 파손, 심각한 경우 엔진 불능까지 초래할 수 있는 치명적인 문제인데요. 라디에이터가 엔진에서 발생하는 열을 효과적으로 제거하여 엔진 과열을 방지해 주는 것입니다.

*헤드 가스켓 관련 콘텐츠 바로가기(간과하면 안 될 자동차부품 헤드 가스켓, 소모품일까?)

 

라디에이터의 작동 원리는 다음과 같습니다. 냉각수가 엔진 주위를 순환하며 열을 흡수하면, 뜨거워진 냉각수는 라디에이터의 냉각수 코어(coolant core)를 지나면서 공기와 접촉하게 됩니다. 이 과정에서 냉각수는 열을 공기 중에 방출시키며 차가워지고, 이 냉각수는 다시 엔진으로 돌아가 냉각 과정을 반복합니다. 그리고 이때 냉각수가 흐르는 방향에 따라 △다운 플로 △크로스 플로 △U턴 플로 방식 등으로 라디에이터의 종류를 구분할 수 있습니다. 

 

 

자동차 라디에이터의 고장 원인

킥사이다_라디에이터_BL본문_4.jpg

① 차량의 노후화로 인한 부식 및 노출

라디에이터 고장의 가장 대표적인 원인은 차량의 부식에 따른 노출입니다. 특히 차량이 노후화되면서 라디에이터의 일부분이 부식되는 경우가 많은데요. 처음에는 부식과 노출의 정도가 미세하여 알아채지 못하다가 시간이 지나 누출 범위가 커지면 인식하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② 냉각수의 부족 또는 오염 

냉각수의 부족 또는 오염은 라디에이터의 성능과 효율을 떨어뜨립니다. 열을 제대로 배출하지 못하게 만드는 것입니다. 특히 오래된 냉각수는 녹이나 스케일(부품의 면에 부착된 탄산염 결정체) 형태의 오염물질을 포함할 수 있어 라디에이터의 효율을 떨어뜨립니다.

 

또한 냉각수 보충이 필요할 때 냉각수 대신 지하수나 생수를 사용하면 녹물 및 침전물이 발생하고, 라디에이터 고장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③ 내부 통로 막힘 

라디에이터 내부에 슬러지나 녹이 쌓여 통로를 막으면 냉각수의 흐름을 방해하여 열교환 능력을 저하시킵니다. 그리고 이는 결과적으로 엔진 과열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④ 외부 손상 

돌이나 자갈의 충격에 의한 물리적 손상으로 라디에이터의 핀이나 호스(튜브)가 손상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외부 손상은 냉각수의 누출을 초래할 수 있으며, 결국 냉각 성능을 저하시킵니다. 

 

 

자동차 라디에이터의 고장 증상 및 수리 방법

킥사이다_라디에이터_BL본문_5.jpg

① 온도 게이지 상승

차량 시동 후 조금만 주행을 해도 온도 게이지가 쉽게 올라가며 정상 온도 범위를 벗어나 지속적으로 높은 온도를 유지하거나, 과열 경고등이 켜질 수 있습니다. 또한 고속주행 시 빠른 온도 상승이 이뤄지며, 여름철의 경우 차량의 온도 관리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습니다.

 

② 냉각수 누출 및 엔진 과열

라디에이터나 연결 부품에서 냉각수가 누출될 수 있습니다. 냉각수는 주로 녹색 또는 분홍색을 띠고 있어 육안으로 확인하기 쉽습니다. 또, 이를 방치하여 냉각수가 부족해질 경우 엔진 과열로 인해 엔진룸에서 연기가 발생되고, 시동이 꺼지며 운행이 불가능할 수 있습니다.

 

③ 머플러에서 흰 연기 발생

라디에이터가 고장 나면 배기관에서 흰색 연기가 나올 수 있습니다. 이는 엔진 헤드 가스켓 손상으로 인해 냉각수가 연소실에 유입되었기 때문입니다.

 

④ 차량 성능 저하 

엔진 과열로 인해 차량 성능 저하, 연비 감소, 가속력 저하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위와 같은 증상이 나타나면 즉시 전문 정비소를 찾아 정비를 받으시기를 권장합니다. 이때 라디에이터 내부의 스케일이나 부식물을 제거하기 위해 전문적인 플러싱(클리닝) 작업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이는 냉각 효율을 복원시키고 엔진 수명을 연장시키는 데 도움을 줍니다. 또, 만약 라디에이터가 너무 오래 되었거나 심각한 손상이 발생했다면 교체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아울러 △정기적인 냉각수 점검 및 교체 △라디에이터 호스 및 팬 점검 △라디에이터 물 때 및 먼지 제거 등을 통해 라디에이터의 수명을 연장시키고, 고장을 예방할 수 있으니 참고해 주시기를 바랍니다. 

 

 

라디에이터는 자동차 엔진의 건강을 유지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는 부품입니다. 때문에 이상 증상 발견 시 즉각 적절한 점검 및 수리 조치를 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정기적인 관리를 실천함으로써 라디에이터 고장을 예방하고 차량의 성능과 수명을 연장할 수 있습니다. 여러분의 자동차 건강을 위해, 오늘은 라디에이터를 점검해 보시는 것은 어떨까요? 

 

 

 

 

소통창구배너_1275x313.png

 

상단으로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