킥스사이다
미션오일은 변속기 고장의 원인? 자동차 미션오일의 역할부터 점검 방법 및 교체주기까지!
  • 2024.05.08
  • 366 views

킥사이다-BL본문_0508_1.jpg

 

자동차는 우리의 발이 되어주는 고마운 존재입니다. 하지만 복잡한 구조를 가진 기계인 만큼 세심한 관리가 필요하죠. 엔진만큼 중요하지만, 의외로 많은 분들이 간과하는 부분이 바로 ‘변속기’입니다. 변속기는 엔진의 동력을 바퀴로 전달하는 핵심적인 역할을 하는 장치인데요. 이 변속기의 상태를 책임지는 숨은 공신이 있습니다. 바로 ‘미션오일’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엔진오일만큼 중요한 미션오일의 역할과 교체주기, 그리고 미션오일 점검 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내 차의 건강을 지키고, 더욱 안전하고 쾌적한 주행을 원하신다면 오늘의 킥스사이다를 주목해주시기를 바랍니다!

 킥사이다-BL본문_0508_2.jpg

 

 

자동차 미션오일의 역할과 자동차 변속

미션오일은 자동차 변속기 내부에서 다양한 역할을 수행하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엔진오일이 엔진의 윤활을 담당한다면, 미션오일은 변속기의 각 부품을 원활하게 작동시키기 위한 변속기 윤활을 담당하며, 운전자가 자동차의 속도와 주행 조건에 따라 기어를 변속할 때 미션오일이 필요하죠. 또, 미션오일은 변속기 윤활 뿐 아니라 동력 전달, 냉각, 세척 등 다양한 기능을 수행합니다. 

 킥사이다-BL본문_0508_3.jpg

미션오일의 역할 ①: 윤활 

가장 기본적인 미션오일의 역할은 변속기 내부의 기어와 베어링 사이의 마찰을 줄여주는 ‘윤활’입니다. 윤활을 통해 기어들이 부드럽게 맞물리며 부드럽게 변속할 수 있고, 이를 통해 소음과 마모 또한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미션오일의 역할 ②: 냉각 

변속기는 작동 중 상당한 양의 열을 발생시킵니다. 그런데 이것이 과열되면 손상이나 성능 저하를 초래할 수 있으므로 ‘냉각’을 해줘야 합니다. 미션오일은 변속기의 작동 중 발생하는 열을 흡수하고 분산·방출하여 변속기의 과열을 방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미션오일의 역할 ③:  동력 전달

미션오일은 유압 시스템을 통해 ‘엔진의 동력을 변속기에 전달’하고, 변속 단계에 따라 바퀴에 전달하는 힘을 조절합니다. 즉, 적절한 미션오일의 사용은 변속의 품질을 직접적으로 향상시킬 수 있으며, 이는 차량의 반응성을 높이고 운전자로 하여금 더욱 부드러운 주행을 경험할 수 있게 합니다.

 

미션오일의 역할 ④: 세척(청정)

미션오일은 변속기 내부를 청소하는 역할도 합니다. 미션오일이 금속 입자나 먼지와 같은 이물질을 걸러내고 필터로 이동시켜 내부를 깨끗하게 유지시키는 것입니다.

 

자동차 변속기는 엔진의 회전력을 바퀴에 효율적으로 전달하기 위해 존재합니다. 엔진의 회전 속도와 부하에 따라 최적의 기어비*를 선택하여 주행 상황에 맞는 힘과 속도를 제공하죠. 자동차 변속기는 크게 클러치 페달과 변속 레버를 조작하여 기어 단수를 수동으로 변경하는 ‘수동변속기’와 자동차 스스로 주행 상황에 맞춰 기어 단수를 자동으로 변경하는 ‘자동변속기’로 나뉩니다.

*기어비: 서로 맞물리는 두 기어에서 큰 기어의 톱니수에서 작은 기어의 톱니수로 나누는 값

 

수동변속기 차량에서의 미션오일은 앞서 언급한 역할 중 윤활과 냉각을 수행하며, 자동변속기 차량에서의 미션오일은 윤활과 냉각, 동력 전달의 역할을 주로 수행합니다. 또한 변속기의 종류가 어떤 것이든, 미션오일은 변속기의 성능과 수명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따라서 미션오일의 주기적인 점검과 교체는 변속기 고장을 예방하고 자동차의 수명을 연장하는 데 매우 중요한 사항입니다.

 

 

미션오일 교체 주기 및 상태 점검 방법

킥사이다-BL본문_0508_4.jpg

 

미션오일은 자동차의 변속기가 원활한 작동을 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따라서 주기적으로 상태를 점검하고 적절한 시기에 교체해주는 것이 중요한데요. 미션오일의 교체 주기는 자동차의 사용 환경과 제조사의 권장 사항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만, 보편적으로 6~10만 km 당 1회 교체를 권장하고 있습니다. 

 

단, 하중을 많이 받는 화물용 차량이나 험로 주행이 잦은 오프로드 차량, 혹은 평소 열이나 먼지가 많은 환경에서의 주행이나 급정거·급출발이 빈번한 도심 주행 등 가혹조건에서의 주행이 많은 차량의 경우 5~7만 km 당 1회 교체를 권장합니다. 

 

또한, 미션오일의 교체 주기가 다른 소모품 대비 긴 편인 것을 감안하여 주기적으로 점검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미션오일의 상태를 점검하는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킥사이다-BL본문_0508_5.jpg

① 오일 레벨 체크

대부분의 자동차에는 미션오일의 레벨을 확인할 수 있는 게이지가 있습니다. 자동차 엔진을 일정 시간 동안 작동시키고 평평한 노면에 차량을 정차해둔 후, 변속기의 미션오일 레벨 게이지를 뽑아서 미션오일의 수준을 확인합니다.

 

② 오일의 색상 확인

정상적인 미션오일은 투명하거나 약간의 붉은 색을 띠고 있습니다. 색이 검은색이거나 짙은 갈색인 경우 오일이 오염된 것이므로 교체가 필요합니다. 또, 오일에 금속 가루가 많이 섞여 있다면 내부 마모가 심각하다는 신호일 수 있으므로 차량 점검을 진행해 주시기를 바랍니다.

 

③ 오일의 냄새 확인

미션오일의 냄새를 확인합니다. 탄 냄새 등 이상한 냄새가 난다면 미션오일이 오염되었거나 변속기에 문제가 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④ 오일의 점도 확인

미션오일을 손가락으로 문질러 봤을 때 끈적임이 없거나 물처럼 묽어 점도가 없는 상태, 또는 과도한 찌꺼기나 이물질이 느껴지면 미션오일 교체가 필요합니다.

 

미션오일을 교체할 때는 차량 제조사에 권장하는 미션오일을 사용해야 합니다. 또, 미션오일이 변속기 내부에 잔류하지 않도록 미션오일 배출을 신중히 하고 오일 필터도 정기적으로 교체해야 하죠. 그리고 더 신속하고 정확한 정비를 위해, 가급적이면 자동차 정비 전문점에서 진행하시기를 권장합니다.

 

 

미션오일은 변속기의 성능과 수명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치므로, 정기적인 점검과 적절한 교체가 매우 중요합니다. 이 과정을 통해 차량의 변속기를 최적의 상태로 유지할 수 있으며, 장기적으로는 비용을 절약하는 데에도 도움이 될 것입니다. 주기적인 미션오일 점검을 통해 변속기의 성능을 지키고, 안전하고 즐거운 드라이빙을 즐기시기를 바랍니다!

 

 

 

 

소통창구배너_1275x313.png

 

 

상단으로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