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량관리
‘엔진도 마스크가 필요하다고?’ 에어필터의 개념과 역할
  • 2017.06.05
  • 11,290 views

에어컨 필터와 비슷한 용어와 생김새 때문에 혼동하기 쉬운 에어필터, 오늘은 에어필터의 개념과 특징에 대해 쉽게 알아봅시다.

건강하게 자동차 에어컨 사용하는 4가지 방법 >> Click 

 

자동차의 공기청정기, 에어필터

자동차는 기본적으로 공기와 연료를 혼합하고 이를 엔진 실린더에 공급하는 시스템을 갖고 있습니다. 그래서 공기의 흡입은 무척 중요하죠. 사람이 산소를 통해 호흡하는 것처럼 자동차도 산소의 흡입을 통해 에너지를 연소시켜 힘을 내는 것입니다.

 

에어필터

 

사람의 경우 우리 몸 속으로 공기가 들어갈 때, 코털은 공기를 걸러주는 필터 역할을 하고, 이 코털은 폐로 유입될 수 있는 세균이나 먼지와 같은 기타 오염 물질들을 차단하기 위해 꼭 필요합니다.

 

에어필터

 

에어필터의 역할은 무엇일까?

자동차 에어필터란, 자동차로 흡입되는 공기에서 이물질을 걸러내 깨끗한 공기를 엔진으로 유입시키는 역할을 하는 필터입니다. 실내로 유입되는 공기를 거르는 에어컨 필터와는 다르며 혼동을 막기 위해 흡기필터라 부르기도 합니다.

 

또한, 에어 필터는 공기의 유입속도를 일정하게 만들어 실린더에서의 공기와 연료의 혼합비를 맞추는 부수적인 역할도 합니다.

 

지나치게 과도한 공기가 빠른 속도로 흡입되면, 혼합비가 맞지 않아 엔진의 부조화가 일어날 수도 있는데, 이때 에어 필터는 적당한 속도로 흡입량을 유지하는 기능을 담당하기도 하는 것입니다.

 

에어필터

 

 

가장 기본 형태의 공기흡입 순서는 다음과 같습니다. 처음 자동차로 유입된 공기는 에어박스로 이동하며, 이때 에어 필터를 통해 이물질이 걸러진 후, 인테이크 파이프, 스로틀 바디, 흡기 포트로 순차적으로 이동한 끝에 엔진 내부로 유입됩니다.

 

이때 파이프는 사람의 기도에 해당하며, 스로틀 바디와 흡기 포트는 실제 폐의 입구에 해당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엔진오일 바꿀 때 꼭 에어필터, 오일필터 함께 교환해야 할까? >> Click

 

에이필터의 구성 및 위치는 어디일까?

에어필터

 

보통 자동차 보닛을 열면 왼쪽 혹은 오른쪽 구석에 파이프와 연결된 플라스틱 또는 상자를 찾을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에어필터는 에어박스 라고도 불리는 이 상자 안에 있습니다.

다만 밑에서 알아보게 될 오픈형 필터의 경우에는 에어박스 없이, 흡기 파이프와 직접 연결한 오픈된 형태입니다.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에어필터의 종류 – 건식 vs 습식

에어필터는 크게 건식과 습식으로 나뉩니다. 순정 에어박스 형태의 에어 필터는 일반적으로 건식을 선택하는데, 여기에는 알루미늄 철망식, 면재질 여과지 방식, 종이 여과지 방식 등이 있습니다.

특별한 관리를 필요로 하지 않고, 수명주기가 되면 교체하는 방식이고, 가격이 저렴해 널리 사용되지만 재활용이 어렵고, 성능에 한계가 있는 단점이 있다고 합니다(하지만 적정 주행거리를 소화한 후 필터를 털어 재사용하기도 합니다.)

 

에어필터

 

위에서 잠시 언급했던 오픈형 필터에 대해 알아봅시다. 오픈형 필터로 교체하는 이유는 공기 흡입 시 일어나는 저항들을 최소화해 빠르고 많은 공기를 흡입하기 위함입니다. 일반적인 필터는 대부분 건식이지만 오픈형 필터는 건식과 습식으로 구분되기도 합니다.


오픈형 필터로 분류되는 습식은 스펀지 같은 여과지에 흡착력이 뛰어난 특수 오일을 적셔서 사용하는 방식입니다. 습식의 경우 전용 클리너를 이용하여 청소한 뒤 오일을 다시 발라 재활용이 가능한 대신, 가격이 비교적 비쌉니다.

 

에어필터

 

오픈 필터는 순정 필터의 에어박스에 의해 발생하는 저항을 감소시키고 직접 공기를 흡입하므로 흡입 효율이 좋으며, 엔진의 반응이 향상됩니다. 반대로 필터가 노출되어 있어 이물질의 흡착이 심하다고 합니다.

또한, 공기 흡입량의 증가로 인해, 연료 사용량도 필연적으로 늘어나며, 흡기 시 생기는 특유의 소리가 실내에 유입될 경우, 운전자의 성향에 따라 불편하게 느껴질 수 있다는 단점이 있겠네요.

 

에어필터의 모양 에어박스 vs 오픈형

에어 박스형 에어필터는 일반적으로 평평한 판 모양의 주름진 종이 필터 형태입니다. 하지만 튜닝을 위한 오픈 필터의 경우, 길쭉한 버섯 모양 혹은 타원형 등 다양합니다. 에어필터 교체는 공구가 전혀 필요치 않거나, 최소한의 드라이버와 같은 공구만으로도 가능합니다.

 

또한, 정해진 주기에 따라 교환하기보다 주행 환경에 따라 가끔 점검하며 교체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에어필터

 

에어필터가 청결할수록 맑은 공기가 엔진으로 들어가 혼합기의 연소가 잘 일어나고, 이에 따라 엔진의 출력도 개선되며, 오염물질 배출량도 줄어든다고 합니다. 반대로 에어필터의 관리 소홀은 엔진 수명 단축, 매연 과다 발생, 엔진 출력 및 연비 저하 등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주기적인 점검 및 교환으로 엔진의 연비를 개선해보는 건 어떨까요? 이상, 당신의 자동차에 대한 열정을 응원하는 Kixx엔진오일 & 휠라이프 였습니다.

상단으로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