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품정보
지식iN에서 자주 묻는 엔진오일 관련 질문 BEST 5
  • 2016.12.15
  • 15,768 views

Kixx 엔진오일은 네이버 지식파트너로 활동하며, 여러 드라이버의 엔진오일 관련 질문에 정확하고 이해 쉬운 답변을 해드리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데요.

 

“엔진오일은 꼭 1만km에 교환해야 하나요?”

“엔진오일이 부족한데 보충해도 되나요?”

“엔진오일이 왜 줄어들죠?”

 

이렇게 하루에도 많은 분께서 엔진오일과 관련된 질문을 남겨주시곤 합니다. 그래서 오늘Kixx Man이 준비한 ‘자주 묻는 엔진오일 질문 BEST 5!’

 

자주 묻는 질문 BEST 5 / 1. 엔진오일은 언제 교환해야 하나요? 2. 주전자 모양의 경고등이 떴는데 무슨 의미이죠? 3. 엔진오일 점검 어떻게 할 수 있나요? 4. 신차의 첫 번째 엔진오일 교환, 1,000 km 주행 후? 5. 엔진오일 5W-30? 5W-40? 어떤 걸 골라야 하나요?`

 

지금부터 Kixx Man과 함께 엔진오일과 관련된 궁금증을 모두 해결해봅시다!

 

#1 “엔진오일은 언제 교환해야 하나요?”

자동차의 심장, 엔진오일! 그곳을 흐르는 엔진오일은 엔진 내부에 유막을 형성하여 부품 간의 마찰을 완화하여 마모 방지 기능, 연소가스가 새는 것을 막는 밀봉 기능과 함께 외부 공기와 수분을 차단해 부품의 부식을 방지하는 등 다양한 임무를 수행하죠!

그렇다면 엔진오일은 언제 교환해야 할까요?

 

엔진오일은 언제 교환해야 하나요?

 

한국 소비자원은 일반적인 엔진오일 교환주기를 1만km로 권장하고 있는데, 운전스타일, 차종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므로 자동차 제조사가 권장하고 있는 엔진오일 교환 주기표와 자신의 주행 습관 및 환경 등을 고려하여 판단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엔진오일 외에도 꼭 챙겨야 할 오일이 있다는 사실, 알고 계시나요?! 꼭 관리해야 하는 오일은 무엇이고, 어떻게 관리해야 하는지 <당신이 꼭 알아야 하는 자동차 오일 BEST4>에서 확인하세요!

 

당신이 꼭 알아야 하는 자동차 오일 BEST4 | Kixx 엔진오일 블로그 부드러운 자동차 주행을 가능하게 해주는 자동차 오일! 중요하지만 헷갈린다면? 걱정하지 마세요. Kixx 엔진오일이 당신이 꼭 알아야 하는 자동차 오일 4종의 특징과 교환주기를 설명해드릴게요!

 

#2 “주전자 모양의 경고등이 떴는데 무슨 의미이죠?”

자동차 계기판에 주전자 모양의 경고등이 켜져서 당황하셨나요? 이 경고등은 바로 ‘엔진오일 압력 경고등’ 이랍니다.

엔진오일 압력 경고등에 불이 켜지는 원인은 무엇일까요?

 

주전자 모양의 자동차 경고등, 무슨 의미죠?

 

첫번째, 엔진오일 자체가 부족한 경우

통상적으로 엔진 오일은 연료가 탈 때 함께 타거나 배기가스가 배출될 때 조금씩 배출이 되지만, 과도하게 줄어들었을 경우, 그 원인을 분석할 필요가 있습니다.

 

두 번째, 기계적 힘에 의해 엔진오일의 분자들을 깨뜨려 점도가 저하되는 경우

저하된 점도가 빠르게 압력센터를 통과하면서 저압이 발생하면 이로 인해 엔진오일 압력 경고등이 들어올 수 있죠. 따라서 점도가 저하된 원인을 찾아내기 위해 체계적인 점검이 필요합니다.

 

세번째, 오일팬에 균열에 생겼거나, 엔진과 오일팬이 밀착되지 못했을 경우

이런 경우 오일이 누유되면서 오일 잔여량이 부족하게 되고 이에 따라 엔진오일 압력 경고등이 켜질 가능성도 있습니다.

엔진오일 압력 경고등을 해결하니 또 다른 경고등에 불이 들어왔다고요? 당황하지 말고 <헷갈리는 자동차 경고등, 한눈에 보자!>를 참고하여 대처하시기 바랍니다.

 

헷갈리는 자동차 경고등, 한눈에 보자! | Kixx 엔진오일 블로그 자동차 경고등이 켜졌는데 어떤 의미인지 몰라 당황했던 기억 있으신가요? 이제 걱정마세요! Kixx 엔진오일이 알려드릴게요!

 

#3 “엔진오일 점검 어떻게 할 수 있나요?”

엔진오일을 쉽게 점검할 수 있는 방법이 있다?! 바로 엔진오일 레벨 게이지 점검입니다. 누구나 쉽게 따라 할 수 있지만, 정확한 사용법을 모르는 분들이 의외로 많은데요.

엔진오일 레벨 게이지 점검법만 숙지하면 엔진오일을 바로 보충 또는 교환을 해야 하는지, 혹은 조금 더 주행하다가 교환을 해도 되는지 짐작해 볼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엔진오일 레벨게이지, 어떻게 사용할까요?

 

엔진오일 레벨게이지 사용법, 아주 간단해요!

 

1) 차를 평탄한 곳에 주차한 후, 정상작동 온도까지 엔진을 워밍업 시키고 나서 시동을 끄고 5분 정도 기다려주세요.

2) 보닛을 열어 엔진에 부착된 노란색 손잡이의 엔진오일 레벨 게이지를 꺼내어 천으로 닦아낸 다음 다시 꽂았다 꺼내어 오일 상태를 확인해주세요.

3) 쇠막대 끝부분에 있는 적정 눈금을 확인하여 오염도와 잔여량을 확인해주세요.

 

설명만으로는 어렵다고요? 그렇다면 사진과 함께 자세한 설명이 있는 <초간단 셀프 엔진오일 점검! 엔진오일 레벨 게이지 사용하기>를 확인하세요!

 

스스로 할 수 있는 초간단 엔진오일 점검법 | Kixx 엔진오일 블로그 엔진오일도 쉽게 점검할 수 있다? 누구나 할 수 있는 엔진오일 레벨 게이지 점검법! 지금 Kixx 엔진오일이 알려드립니다.

 

#4 “신차의 첫 번째 엔진오일 교환, 1,000 km 주행 후?”

새 차의 엔진오일 교환을 서둘러야 한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참 많습니다. 그 이유에 대해 보통 ‘첫차는 엔진 내 금속으로 된 부품들이 맞물려 가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쇳가루가 많이 발생하기 때문’이라고 하는데요.

하지만 요즘에는 그런 걱정을 할 필요가 없습니다.

자동차 제조 기술이 발전하면서 출고차량 엔진에 쇳가루가 발생하는 경우도 거의 없고, 엔진 내부 이물질은 오일필터가 걸러 주기 때문에 쇳가루로 인해 엔진에 악영향을 끼치는 일은 드물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반드시 주행거리 1,000km에서 엔진오일을 교환하지 않고, 제조사가 추천하는 엔진오일 교환주기를 따르셔도 무방합니다.

 

신차를 샀는데 엔진오일 교환 등 관리법이 궁금해요!

 

엔진오일 교환 외에도 꼭 알아야 하는 신차 관리법은 무엇이 있을까요?

더 자세한 정보를 알고 싶다면 <신차 길들이기, 오해와 진실 BEST 5>에서 확인해주세요!

 

신차 길들이기, 오해와 진실 BEST 5 | Kixx 엔진오일 블로그 신차 길들이기의 필요성, 신차의 적정 운행 속도, 첫 엔진오일 교환주기, 급출발, 급가속, 급정지가 자동차에 미치는 영향 등에 관해 설명한 글입니다.

 

#5 “엔진오일 5W-30? 5W-40? 어떤 걸 골라야 하나요?”

엔진오일 교환 시 가장 많이 들었던 이야기, 점도는 “5W-30(혹은 5W-40)을 써야해!” 하지만 도대체 무슨 차이인지 당황스럽지 않으셨나요?

 

엔진오일 5W-30? 5W-40? 어떤 걸 골라야 하나요?

 

일반적으로 점도를 선택할 때 각 차량의 매뉴얼의 추천 점도를 사용하는 것이 제일 좋지만, 추천 점도의 폭이 많을 경우 어떤 점도를 선택해야 하는지 고민이 될 수 밖에 없죠.

 

국내의 기온을 고려할 때 승용차량의 경우 5W 점도가 널리 쓰이고 있습니다. 다만, 5W 뒤의 점도에 대해서는 성능에 따라 자신에게 맞는 점도를 선택할 필요가 있습니다.

 

5W-30은 새 엔진 및 초반 가속력, 효율 향상을 우선하는 운전자에게 추천하며, 엔진의 정숙성 향상이나 중장거리 운행을 많이 한다면 5W-40과 같은 점도를 사용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연비개선을 위해서는 저점도 화된 엔진오일을 써야 하며 위의 두 점도의 엔진오일 중 5W-30 이 5W-40보다 연비개선 효과가 있습니다.

 

본인의 운전습관과 주행환경, 계절 등에 맞는 점도의 엔진오일을 사용하면 기름값을 줄이고 차의 수명도 늘릴 수 있는데요.

 

엔진오일 점도에 대해 더 자세한 정보를 알고 싶다면? <엔진오일 점도, 그것이 궁금하다>를 확인하세요!

 

엔진오일 점도, 그것이 궁금하다 | Kixx 엔진오일 블로그 엔진오일의 점도, 제대로 알아보자! 각각의 점도 분류가 어떤 의미를 가지고 있는지, 내 차에 맞는 엔진오일 점도는 어떻게 골라야 하는지 등 엔진오일 점도에 대한 모든 것을 알아봅시다.
상단으로 바로가기